트럭 뒤집은 강풍… 전국 곳곳 산사태, 7만여 가구 정전

  • 동아일보
  • 입력 2020년 9월 8일 03시 00분


코멘트

마이삭 이어 태풍 ‘하이선’ 또 강타
포항 순간최대풍속 초속 42.3m… 동해안 방파제 파손-유실 잇따라
부산 산사태 토사가 단독주택 덮쳐
경주 버스승객 54명 고립됐다 구조, 강원 고성 저수지 범람위기 대피령

아파트 입구 덮치고… 무너진 해안도로 7일 오전 제10호 태풍 ‘하이선’으로 경남 거제시 문동동의 한 아파트 앞 비탈면이 무너져 내려 토사가 아파트 입구까지 쌓여 있다(위쪽 사진). 이 산사태로 아파트 주민 75가구 90여 명이 인근으로 긴급 대피했다. 울산 북구 신명방파제 인근
에서는 거센 파도를 이기지 못한 해안도로가 허물어져 차량 통행이 제한됐다. 거제=뉴시스·울산=뉴스1
아파트 입구 덮치고… 무너진 해안도로 7일 오전 제10호 태풍 ‘하이선’으로 경남 거제시 문동동의 한 아파트 앞 비탈면이 무너져 내려 토사가 아파트 입구까지 쌓여 있다(위쪽 사진). 이 산사태로 아파트 주민 75가구 90여 명이 인근으로 긴급 대피했다. 울산 북구 신명방파제 인근 에서는 거센 파도를 이기지 못한 해안도로가 허물어져 차량 통행이 제한됐다. 거제=뉴시스·울산=뉴스1
“그렇게 무서운 파도가 몰아치는 건 처음 봤어요.”

7일 오전 부산 기장군 바닷가는 강풍에 집채만 한 파도가 끊임없이 밀려오며 주민들을 공포에 떨게 했다. 한 50대 주민은 “해수면 범람을 막기 위해 세워둔 옹벽이 바닷물에 잠겨 보이지도 않을 정도였다”고 전했다. 다행히 인명 피해는 없었지만 주변 가로등과 도로가 부서지는 등 피해가 컸다.

동해안 대부분 지역은 이와 비슷한 상황이 하루 종일 이어졌다. 일본을 거쳐 동해안으로 북상한 제10호 태풍 하이선이 오전 부산 경남 지역을 시작으로 경북 강원 지역으로 북상하며 적지 않은 피해를 일으켰다. 제9호 태풍 마이삭에 이어 불과 나흘 만에 또다시 태풍이 몰려오며 오후 10시 현재 실종자도 2명이나 발생했다.

○ 강풍에 멈춰선 원전… 2명이나 실종

하이선은 특히 강풍으로 인한 피해가 두드러졌다. 경북 포항에서는 순간최대풍속이 초속 42.3m까지 치솟는 등 영남과 강원 동해안에서 전봇대가 쓰러질 정도로 강한 바람이 불었다.

거센 바람을 이기지 못하고 차량이 전복되거나 시설물이 쓰러지는 사고도 잇따랐다. 마이삭으로 사망자 2명이 발생했던 부산에선 달리던 차량이 전복되고 토사가 주택을 덮치는 등 피해가 컸다. 오전 7시 50분경 수영구 광안대교에선 1t 트럭이 강풍에 뒤집히는 사고가 벌어졌다. 다행히 운전하던 60대 남성은 구조됐다. 소방당국은 “오전 6시 반경 동래구의 한 육교에서 엘리베이터가 정전으로 멈춰 50대 남성이 갇혔다가 구조됐다”고 전했다. 해운대구에서는 시신 1구가 발견돼 태풍과의 연관성을 조사하고 있다.

강풍과 폭우로 인명 피해도 벌어졌다. 7일 낮 12시 18분경 경북 울진군 매화면에서는 트랙터를 타고 다리를 건너던 한 남성(60)이 불어난 강물에 휩쓸려 실종됐다. 울진에는 이날까지 사흘간 237mm의 비가 쏟아졌다. 소방당국은 “강 하류에 그물망을 설치하고 수색 작업을 벌이고 있다”고 했다.

강원 삼척시 신기면에서도 오전 11시 23분경 한 남성(44)이 실종됐다. 이 남성은 인근 석회석 채굴업체 직원으로 동료 10여 명과 작업을 마친 뒤 철수하다가 작업 지점과 50m가량 떨어진 곳에서 도로 유실로 배수로에 빠지면서 급류에 떠내려간 것으로 전해졌다.

경북 경주에서는 원자력발전소가 가동 중지됐다. 한국수력원자력 월성원자력본부는 “7일 오전 8, 9시경 월성 2, 3호기의 터빈발전기가 자동 정지됐다”고 밝혔다. 터빈발전기는 원자로에서 나온 증기로 터빈을 돌려 전기를 생산하는 장치다. 원자력안전위원회 관계자는 “터빈발전기에서 외부로 전기를 보내는 시설에 문제가 생겨 발전기가 자동 정지됐다”며 “방사선 누출은 없고 원자로도 안정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고 했다.

울산 소재 기업체에도 강풍 피해가 잇따랐다. 제네시스 G90, G80, G70, 투싼, 넥쏘 등을 생산하는 현대자동차 울산 5공장이 이날 오전 8시 반경 강풍으로 정전이 일어나 3시간 만에 복구됐다. 현대모비스 공장도 한때 정전됐다. 대구 달성군 현풍읍에서는 강풍으로 느티나무가 쓰러져 트럭과 주택 대문이 파손됐다.

○ 저수지 범람에 대피령… 버스 승객들 고립되기도

강원 고성 지역에서도 저수지 곳곳이 범람 위기에 놓여 대피령이 내려졌다. 고성군은 “토성면 원암저수지 등 관내 저수지의 수위가 급상승해 범람이 우려되자 인근 마을 주민과 278포병대대 장병 등에게 마을회관이나 체육관으로 대피하도록 안내했다”고 전했다. 또 양양군 서면 장승천과 현북면 광정천이 범람할 것으로 우려돼 인근 4개 마을 주민 70여 명이 긴급 대피하기도 했다.

오전 8시 14분경 경주시 현곡면에서는 폭우에 마을버스가 물에 잠겨 승객 54명이 고립됐다가 구조되기도 했다. 울릉도를 감싸는 울릉일주도로의 방파제도 곳곳이 파손됐다.

산사태도 잇따랐다. 오전 8시 반경 부산 부산진구 주택가에선 산사태가 발생해 토사가 2층 단독주택을 덮쳤다. 이 사고로 60대 남성이 집 안에 갇혔지만 구조대원에 의해 가까스로 구조됐다. 경남 거제시의 한 아파트에서는 오전 7시경 야산에서 토사가 쏟아져 내려 주차장을 뒤덮고 일부 동의 현관까지 들이닥쳤다. 흙더미가 동 입구를 막아 아파트에 갇힌 일부 주민들은 출동한 소방차의 사다리를 타고 빠져나와야 했다.

전채은 chan2@donga.com / 부산=강성명 / 세종=송충현 기자

#태풍 하이선#강풍 피해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