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화문집회 참가자 60명 확진… 하루새 3배로

  • 동아일보
  • 입력 2020년 8월 21일 03시 00분


코멘트

[코로나19 재확산 비상]교인 등 사랑제일교회 관련 33명
주옥순 엄마부대 대표 양성 판정… 현장 투입 경찰관 4명도 감염
각 지자체, 참석자 명단제출 명령… 경남, 제출 거부 인솔자 21명 고발


광복절 서울 광화문 집회 참가자 중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전날보다 3배나 급증한 60명(20일 정오 기준)으로 집계됐다. 20일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에 따르면 이들 확진자 60명 가운데 서울 성북구 사랑제일교회 교인 등 관련자는 33명이다. 18명은 사랑제일교회와 무관한 집회 참가자이며, 나머지 9명은 집회가 열리던 시간 동안 광화문 일대에 머물렀던 경우다. 집회 관리를 위해 당시 현장에 투입됐던 서울지방경찰청 기동대 소속 경찰관 4명도 이날 확진됐다.

방역당국은 광화문 집회 참가자의 확진 사례가 늘어나는 것에 크게 우려하고 있다. 동선 파악이 어려운 불특정 다수가 밀접 접촉을 하는 대규모 집회의 특성상 이들로 인한 추가 감염 경로를 파악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방역당국 관계자는 “집회처럼 바이러스가 무차별적으로 확산되는 환경에서는 당장 검사를 받아야 할 밀접 접촉자를 식별하기가 어려워 깜깜이 감염의 새로운 뇌관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코로나19 잠복기는 보통 6, 7일 정도다. 15일 집회 때 전파가 됐다면 21, 22일경 증상이 나타나거나 확진되는 사례가 대거 나올 수 있다. 전광훈 사랑제일교회 담임 목사와 차명진 전 의원에 이어 20일에는 보수성향 단체인 ‘엄마부대’의 주옥순 대표가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는 등 광화문 집회 참석 후 확진을 받는 경우가 늘고 있다.

전국 지자체는 광화문 집회 참가자와 이들의 접촉자들을 최대한 빨리 파악해 검사를 받도록 하는 데 방역의 성패가 달려 있다고 보고 행정력을 총동원하고 있다. 지방에서 참가자들을 실어 날랐던 인솔자와 전세버스 회사 측에 참석자 명단을 제출하도록 행정명령을 내리고 이를 어길 경우 강경 대응하고 있다.

경남도는 명단 제출을 거부한 인솔책임자 21명을 감염병예방관리법 위반(역학조사 방해죄)으로 20일 고발했다. 김경수 경남도지사는 “일부 교회 측에서 ‘검사는 받되 참가자 명단 제출은 할 수 없다’고 버티고 있으나 명단은 타협 대상이 아니다. 경찰과 협의해 압수수색 등 강제 조사에 돌입할 것”이라고 말했다.

충북도는 휴대전화 위치 정보를 확인해 집회가 열린 시간에 광화문 일대에 머물기만 했어도 검사를 받게 할 계획이다. 대전시는 집회 참가자에 대해 이달 31일까지 커피숍, 경로당 등 다중이용시설 출입을 금지했다.

충북 제천경찰서는 광화문 집회 참석자 명단 제공을 거부하며 잠적해 고발당한 60대 목사 A 씨의 신병을 확보해 20일 조사 중이다. 경기 포천에서는 집회에 참석했던 사랑제일교회 교인 부부가 검사를 시도하는 보건소 직원에게 “우리와 접촉했으니 당신들도 검사를 받아야 한다”며 껴안고 침을 뱉는 등 난동을 부렸다. 대구시는 12일 사랑제일교회 기도회와 15일 광화문 집회에 참석해 확진된 60대 남성에 대해 자가 격리 통보를 받고도 16일 아내가 운영하는 요양원에서 설교 활동을 해 입소자 2명을 감염시킨 혐의(감염병 예방 관리법 위반)로 고발할 방침이다.

이지훈 easyhoon@donga.com·장기우·강승현 기자
#코로나19#광화문집회#확진자#3배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