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임동호 자택-사무실도 압수수색…영장에 조국-한병도 피의자로 기재

  • 동아일보
  • 입력 2019년 12월 25일 03시 00분


코멘트

당내 경선 포기 관련 자료 확보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 수사관들이 24일 김기현 전 울산시장의 측근 비리 수사를 담당했던 울산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를 압수수색한 뒤 압수물을 들고 나오고 있다. 울산=뉴스1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 수사관들이 24일 김기현 전 울산시장의 측근 비리 수사를 담당했던 울산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를 압수수색한 뒤 압수물을 들고 나오고 있다. 울산=뉴스1
검찰이 24일 울산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와 임동호 전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의 자택 등을 압수수색한 것은 청와대의 지난해 6·13지방선거 개입 의혹 수사가 중요한 변곡점을 지나고 있다는 신호라고 볼 수 있다.

앞서 송철호 울산시장의 공약인 공공병원과 관련해 기획재정부 등을 압수수색한 검찰이 나머지 ‘하명(下命) 수사’와 ‘경선 없는 송 시장 공천’에도 청와대 개입을 입증하기 위해 압수물 확보에 나섰기 때문이다.

우선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부장검사 김태은)는 황운하 전 울산지방경찰청장의 조사를 앞두고 지난해 김기현 전 울산시장 수사를 담당했던 울산경찰청 지수대와 당시 수사라인 경찰관의 현재 근무지인 울산남부경찰서 지능범죄수사팀 등을 압수수색했다. 지방경찰청장의 일정을 관리하는 울산경찰청의 정보4계와 황 전 청장에게 울산지역 민주당 관계자를 소개해준 것으로 알려진 A 총경이 근무했던 홍보담당관실 등도 압수수색 대상에 포함됐다.

황 전 청장은 2017년 8월 울산경찰청장 부임 후 기존 수사팀을 배제하고 새 수사팀을 구성해 김 전 시장의 측근 비위를 대대적으로 수사했다. 검찰은 황 전 청장과 수사팀이 청와대 첩보로 김 전 시장에 대한 수사가 시작됐다는 사실을 인지했다는 진술을 이미 확보했다. 검찰은 경찰이 김 전 시장이 자유한국당 울산시장 선거 후보로 공천된 지난해 3월 16일 울산시청을 압수수색한 것도 이와 무관하지 않다고 보고 있다.

검찰은 또 임동호 전 민주당 최고위원의 자택과 사무실을 이날 압수수색해 임 전 최고위원이 울산시장 후보 당내 경선을 포기한 대가를 규명하기 위한 자료를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에 김 전 시장 측근의 비위를 제보한 송 시장의 선거 참모였던 송병기 울산시 경제부시장의 업무수첩에는 2017년 10월 임 전 최고위원의 이름 옆에 경선 포기 대가로 자리를 요구했다는 취지의 글이 적혀 있다. 임 전 최고위원의 압수수색 영장엔 지난해 2월 임 전 최고위원에게 경선 포기를 대가로 고베 총영사직을 제의한 한병도 전 대통령정무수석비서관이 피의자로 적시돼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야당으로부터 고발된 조국 전 대통령민정수석비서관도 피의자로 압수수색 영장에 적혀 있다고 한다. 검찰은 곧 송 부시장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황성호 hsh0330@donga.com·김동혁 / 울산=정재락 기자
#검찰#더불어민주당#임동호 자택#압수수색#김기현 전 울산시장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