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산재전문 공공병원’ 유치전 과열 조짐

  • 동아일보
  • 입력 2019년 2월 15일 03시 00분


코멘트

총사업비 2300억원 규모 사업… 예타 면제 후 4개 구군서 유치 밝혀
市 “과열양상 땐 자체적으로 결정”

울산의 구군이 산재전문 공공병원 유치를 놓고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공공병원은 지난달 29일 울산외곽순환고속도로와 함께 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예타) 면제 대상에 포함되면서 울산 설립이 확정됐다.

14일 현재까지 공공병원 유치전에 뛰어든 자치단체는 울산 5개 구군 가운데 동구를 제외한 4곳. 공공병원은 총사업비 2300억 원이 투입돼 300병상 규모로 건립된다. 산재환자 전문치료를 위한 16개 진료과와 직업병 분야 연구소가 함께 건립될 예정이다.

앞서 고용노동부는 2014년 1월 전국 10개 산재병원의 컨트롤타워(어머니) 역할을 할 산재모병원을 울산과학기술원(UNIST) 인근에 짓겠다고 발표했다. 총 사업비는 4268억 원에 500병상 규모. 이 계획은 세 차례나 축소했는데도 불구하고 기획재정부의 예타를 통과하지 못해 2018년 5월 최종 백지화됐다.

울산시는 산재전문 공공병원으로 명칭을 바꿔 정부에 예타 면제 사업으로 추진해 줄 것을 건의해 이번에 수용됐다. 울산 남구는 13일 공공병원 유치위원회를 발족하고 기자회견을 했다. 손영택 유치위원장은 “공단이 밀집해 있고 시민들의 접근이 가장 용이한 남구에 공공병원이 건립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유치위는 문수국제양궁장 인근이나 야음동 근린공원 용지 등을 공공병원 터로 추천했다.

울산 북구는 울산 전역에서 접근성이 뛰어난 진장·명촌 지구를 공공병원 예정 용지로 추천했다. 이동권 북구청장은 “공공병원이 북구에 유치되면 외곽순환고속도로와 함께 시너지를 발휘해 지역발전을 앞당길 수 있다. 필요하다면 중구와 협의를 통해 중구 장현동과 인접한 북구 시례동도 예정 용지로 가능하다”고 밝혔다.

중구의회 신성봉 의장은 11일 기자회견을 열고 “중구에는 변변한 사업체 하나 없어 지역이 날로 낙후하고 지역경제도 바닥이다. 다운2 공공주택지구가 응급환자의 빠른 이송을 위한 접근성이 좋다”고 말했다. 이어 “산재병원 운영 주체인 근로복지공단 본사가 인근 혁신도시에 있어 효율적인 업무 연계가 가능하다”고 했다. 중구청은 혁신도시 클러스터9지구를 공공병원 적합지로 지목한 상태다.

울주군은 당초 공공병원의 모태가 된 산재모병원 건립 예정지가 울주군의 UNIST 인근이었다는 점을 들어 적극적인 유치전을 펼치고 있다. 지난해 이미 공공병원 유치 태스크포스(TF)팀을 구성해 용역을 발주한 데 이어 조만간 공공병원 유치위원회를 출범시킬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구군이 펼치고 있는 공공병원 유치전이 과열 양상을 띠고 있어 당황스럽다. 유치 경쟁이 지나치다고 판단되면 구군과는 별도로 시가 자체적으로 접근성이 용이한 5만 m² 안팎의 용지를 물색해 발표하는 방안도 고려 중”이라고 밝혔다.

공공병원 터는 시와 협의를 거쳐 근로복지공단이 최종 결정한다. 근로복지공단이 용지를 선정하면 한국개발연구원(KDI)이 사업계획 적정성을 검토한다. KDI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는 예타와 달리 사업시행을 전제로 사업비 규모와 적정성, 대안 검토를 하는 제도다. 정부는 6월까지 적정성 검토를 끝낼 예정이다.
 
정재락 기자 raks@donga.com
#산재전문 공공병원#예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