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T100]졸업 후 다양한 진출 가능성…인하대 스포츠과학과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6월 20일 15시 10분


코멘트

과학적 지식, 실기 지도력 겸비한 스포츠 전문인력 양성

인하대 스포츠과학과 학생들이 다양한 야외수업과 실습활동에 참가하고 있다. 인하대 제공
인하대 스포츠과학과 학생들이 다양한 야외수업과 실습활동에 참가하고 있다. 인하대 제공
21세기 들어 건강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증가함과 동시에 국민의 삶의 질 향상을 추구하는 흐름이 대세가 됐다. 이러한 사회 변화에 발맞춰 스포츠과학과는 신체활동, 운동, 스포츠, 레저 등에 대한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지식을 전수하는 것과 더불어 실기 지도능력을 겸비한 스포츠과학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데 교육 목표를 두고 있다.

다시 말해 복지사회를 구현하는 차원에서 새로운 스포츠 과학 및 문화를 창조하기 위해 운동 및 스포츠 현장을 지도, 관리, 운영할 수 있는 전문가적 자질을 갖춘 지도자를 양성하려 하는 것이다. 글로벌 스포츠·레저산업, 건강관리산업 현장을 선도하는 국제적 수준의 지식과 기술을 갖춘 전문 인력, 신체활동, 운동, 스포츠 레저에 대한 과학적 지식과 현장경험을 토대로 현대 사회와 미래에 요구되는 실용적 건강운동 전문가 및 스포츠 관련 산업 전문 인력이 바로 그들이다.

인하대 스포츠과학과는 이 같은 교육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전문성, 실용적 창의성, 국제화를 바람직한 인재의 자질로 강조하고 있다.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수련 과정을 통해 이러한 자질을 갖추게 된 인재들의 활동상을 그려 보면 다음과 같다.

△인간의 움직임에 대한 사회과학 및 자연과학의 실천적 지식과 이론을 익히고, 이를 바탕으로 현대 사회가 요구하는 스포츠산업과 건강관리산업 현장의 전문가로 활동한다(전문성). △현대 사회가 요구하는 ‘여가 선용 및 건강 증진을 통한 삶의 질 향상’을 위해 필요한 스포츠과학의 전문지식을 심도 있게 연구해 스포츠 관련 현장에서 창의적인 전문가로 활동한다(실용적 창의성). △국내외 교환학습 및 현장실습을 강화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스포츠 전문가로 활동한다(국제화).

인하대 스포츠과학과의 세부 영역(track)은 크게 스포츠 산업과 스포츠 의학으로 나눠 살펴 볼 수 있다. 스포츠 산업 트랙에서는 스포츠사회학, 여가학, 스포츠산업경영 관련 전문 교수진이, 그리고 스포츠 의학 트랙에서는 운동생리학, 스포츠의학, 운동재활 관련 전문 교수진이 교육 및 진로상담을 담당하고 있다.

△스포츠 산업 : 스포츠·레저 산업의 활성화에 따른 해양 스포츠, 여가 및 레크리에이션 등의 분야에서 전문가적 자질을 가진 해양스포츠 및 레저 전문가를 양성한다. △스포츠 의학 :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건강한 사람뿐만 아니라 다양한 질환을 지닌 사람들의 건강 및 체력 향상, 엘리트 선수들의 경기력 향상을 위한 운동 및 스포츠 과학 전문가를 양성한다.

인하대 스포츠과학과를 졸업한 뒤 진출 가능한 길은 매우 다양하게 열려 있다. 스포츠·레저 행정 분야(공무원, 행정직원, 지도자, 기획실무담당자), 스포츠지도사(전문, 생활, 노인, 유소년 지도사), 스포츠경영관리사(경영관리사, 마케팅 전문가, 기획실무 담당자), 스포츠 해양레저 연구 및 서비스 분야(연구원, 지도사), 스포츠·레저산업 분야(지도자, 관리운영자), 여가교육복지 분야(지도자, 관리자), 스포츠 융합 분야(공학, 식품영양 등 융합전공을 통한 전문 지도사 및 관리사), 병원·보건소 등의 보건의료 분야(운동처방사, 건강운동관리사), 프로팀·실업팀 및 기업(스포츠 트레이너, 선수 트레이너 및 스포츠 재활사), 노인 및 장애인 복지관 등의 유관 기관(운동재활사), 초·중·고·대학(체육지도자 또는 종목별 트레이너), 스포츠센터 및 건강관리 센터(헬스 트레이너, 체력 트레이너), 이 밖에 응급처치사, 응급처치 강사 등을 꼽을 수 있다.

이형삼 전문기자han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