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유일의 다큐멘터리 전문 마켓 ‘인천다큐포트’ 성황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11월 8일 03시 00분


코멘트

올해 3회째… 4∼6일 사흘간 열려
한국 작품 13편 등 총 23편 공개
국내외 방송국, 프로듀서 대거 참가
제작자와 239건 비즈니스 미팅

4∼6일 인천 중구 파라다이스호텔에서 열린 ‘인천다큐멘터리 포트 2016’에서 국내외 영화산업 관계자와 다큐멘터리 제작자들이 영상물 투자, 방영, 배급 등을 위한 비즈니스 미팅을 벌였다. 인천시영상위원회 제공
4∼6일 인천 중구 파라다이스호텔에서 열린 ‘인천다큐멘터리 포트 2016’에서 국내외 영화산업 관계자와 다큐멘터리 제작자들이 영상물 투자, 방영, 배급 등을 위한 비즈니스 미팅을 벌였다. 인천시영상위원회 제공
 1968년 베트남 중부마을에서 베트남전쟁에 참전했던 한국 군인들에 의한 민간인 집단학살이 일어났다. 그날 숨진 가족을 기리기 위해 매년 2월이면 마을 곳곳에선 주민들이 향을 피우고 있다. 다큐멘터리 영화감독 이길보라 씨(26)는 집단 학살 때 극적으로 살아났지만 시각 또는 청각장애로 고통스럽게 살고 있는 베트남인 피해자들의 증언과 삶을 다루는 다큐멘터리 ‘기억의 전쟁’을 제작하고 있다. 영화감독이 구상 중인 전체 분량의 20% 정도만 촬영된 상태다.

 4∼6일 인천 중구 파라다이스호텔에서 열린 인천시영상위원회 주최 ‘인천다큐멘터리 포트 2016’에서 ‘기억의 전쟁’을 포함한 한국 작품 13편과 아시아 작품 10편 등 총 23편이 공개됐다. 완성작이 아닌 구상 또는 촬영 단계에 돌입한 작품들이다. 그래서 일반인을 제외한 국내외 방송국과 프로듀서, 배급사 등 영화산업 관계자들만 이 행사에 참석할 수 있었다.

 다큐멘터리에 관심이 많은 국내 지상파와 덴마크 DRTV, 일본 NHK방송, 카타르 알자지라 잉글리시방송 등의 방송국과 국내외 프로듀서가 참가해 다큐멘터리 제작자와 비즈니스 미팅을 했다. 인천시영상위원회 관계자는 “예산 부족으로 해외 방송국 관계자의 경우 12명만 초청했는데, 자비 부담자를 포함해 30명 넘게 이번 행사에 참석했다. 비즈니스 미팅이 사흘간 총 239건이 진행될 정도로 성황을 이뤘다”고 전했다.

 올해 3회째인 인천다큐멘터리 포트(다큐포트)는 기록영상물 제작과 해외 수출을 지원하는 국내 유일의 다큐멘터리 전문 마켓이다. 주로 젊은 감독이나 프로듀서가 제작하는 작품 중 우수작을 선발해 제작비 펀딩과 해외 방영, 배급사 연결을 위한 ‘협상의 장(플랫폼)’을 펼쳐주는 것이다. ‘인천다큐포트’로 이름 지어진 이 프로젝트에 공모한 작품(기획∼완성 단계)은 아시아 21개국 131편이었다. 이 중 23편만 선정해 ‘플랫폼’에 선보인 것이다.

다큐포트에 참가한 한국의 ‘까치발’(위 사진)과 중국의 ‘순례자의 길’. 인천시영상위원회 제공
다큐포트에 참가한 한국의 ‘까치발’(위 사진)과 중국의 ‘순례자의 길’. 인천시영상위원회 제공
 이번 행사에선 ‘초승달의 집’ ‘까치발’ 등 국내 다큐멘터리 출품작에 대한 관심이 뜨거웠다. 특히 베트남전쟁의 상흔을 다루고 있는 이길보라 감독은 지난해 장애인 부모 이야기인 ‘반짝이는 박수소리’로 각종 상을 휩쓴 데 이어 이번에 신인감독 프로젝트 지원 대상자로 선발됐다.

 아시아 다큐멘터리 중 중국작 ‘순례자의 길’에 대한 반향도 컸다. 이 작품은 중국 티베트 지방의 순례길인 ‘체코르 코라’ 주변에 사는 주민들의 삶을 특이한 시선으로 다루고 있다. 베트남의 ‘더 링 로드’는 외곽순환도로 건설 노동자들의 일상을 담고 있다.

 그간 다큐포트에서 선보인 작품 중 상당수가 해외 진출과 국내 영화관 개봉에 성공했다. 올해 전주독립영화제에서 대상을 받은 ‘물숨’과 지난해 개봉된 ‘춘희 막이’는 이 행사를 통해 투자비를 지원받아 작품을 완성할 수 있었다. 촬영을 거의 마치고 후반부 작업만 남겨둔 상태에서 2014년 1회 때 참가한 작품 ‘위로공단’(95분)은 해외 수출에 필수적인 영어자막 비용을 지원받았다. 여성 노동자의 영상 기록물을 미학적으로 그렸다는 평가를 받으며 지난해 이탈리아 베니스 비엔날레에서 한국 작품 가운데 처음으로 ‘은사자상’을 받았다.

 다큐포트를 실무 기획한 조지훈 프로듀서는 “휴먼 스토리 구성력이 뛰어난 작품이 많은 한국 다큐멘터리에 대한 해외의 관심이 높다”며 “이번에 선보인 작품들의 해외 수출 성과는 지속적인 협상을 거쳐 6개월 이후부터 본격적으로 나타날 것”이라고 말했다.

박희제기자 min07@donga.com
#다큐멘터리#인천다큐멘터리 포트 2016#기억의 전쟁#다큐포트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