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롯데 의혹 ‘4개의 급소’ 겨눈다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6월 17일 03시 00분


코멘트

[롯데 전방위 수사]① 비자금 ② 오너 부동산 ③ 일감 몰아주기 ④ 인허가 로비

‘유통 공룡’ 롯데그룹이 거느린 계열사는 93개. 계열사 수만큼이나 쏟아지는 의혹도 많지만 검찰 수사는 크게 4갈래로 뻗어가고 있다. 크게는 △계열사 인수합병(M&A) 과정 및 해외 배임, 비자금 조성 △부동산 거래 개발 △일감 몰아주기 및 내부 자산 거래 △제2롯데월드 인허가 관련 로비 의혹 등이다. 롯데그룹 총수 일가의 비자금이 어떻게 조성됐고, 쓰였는지 규명하는 것이 수사의 핵심이다. 이와 더불어 국세청도 2013년 롯데리조트부여를 인수합병한 것과 관련해 호텔롯데를 대상으로 세무조사를 시작했다. 이번 조사가 검찰 수사와 관련이 있다는 해석도 나오고 있다.

○ 계열사 인수합병 통한 비자금 조성


롯데그룹이 재계 5위로 발돋움한 데는 M&A가 큰 역할을 했다는 시각이 우세하다. 최근 5년간 롯데그룹은 자산 규모(현재 103조 원)와 계열사 수를 2배로 늘렸다. 검찰은 이 과정에서 헐값에 회사를 흡수합병하거나 저가로 팔았다가 비싸게 매입해 차익금을 축적하거나 숨기는 방법으로 배임 행위가 일어났을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호텔롯데는 2008년 개발되지 않은 땅을 167억여 원에 계열사인 롯데리조트제주에 판 뒤 2013년 개발이 완료된 롯데리조트제주 전체를 34억 원이라는 헐값에 흡수합병한 사실이 검찰에 포착됐다.

또 롯데쇼핑은 신격호 총괄회장의 사실상 페이퍼컴퍼니(유령회사)로 볼 수 있는 스위스 소재 ‘로베스트’로부터 롯데물산 주식을 시세보다 2배나 비싸게 사들여 140억 원 안팎의 이익을 신 총괄회장에게 안겼을 것이라는 의혹을 받고 있다.

○ 오너 일가의 부동산 거래 의혹

검찰은 신 총괄회장이 보유한 부동산 거래 과정도 들여다보고 있다. 서울 잠실 일대와 부산 해운대 인근의 토지를 매입하는 등 땅으로 부를 쌓아온 신 총괄회장은 롯데 계열사들에 비싼 값으로 팔아 이득을 챙겼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신 총괄회장은 2007년 경기 오산시에 있는 자신의 땅 약 10만 m²를 롯데장학재단에 무상 증여했다. 이 땅은 한 달도 안 돼 롯데쇼핑에 1030억 원에 팔렸다. 2011년에는 롯데상사에 인천 계양구 골프장 땅을 시세의 두 배가량인 504억 원에 팔았다.

○ 일감 몰아주기 및 내부 자산 거래

롯데그룹의 계열사 일감 몰아주기와 내부 거래 문제는 검찰 수사 전부터 공정거래위원회 조사나 국회 국정감사의 단골 이슈였다. 신 총괄회장의 셋째 부인 서미경 씨와 신유미 모녀의 유원실업 등 롯데시네마 내 매장 사업권 몰아주기 의혹도 다시 조명받고 있다. 유원실업은 실제 계열사는 아니지만 신 총괄회장의 숨은 비자금 창구라는 의혹이 계속 제기되면서 검찰이 총수 일가를 압박하는 카드로 쓸 수 있다는 얘기도 나온다. 서울중앙지검 방위사업수사부에서 별건으로 진행 중인 정운호 네이처리퍼블릭 대표가 개입된 롯데면세점 입점 로비 사건도 여기에 해당된다. 검찰은 롯데피에스넷의 현금자동입출금기(ATM) 판매 과정에서 롯데알미늄 끼워 넣기 의혹도 들여다보고 있다.

○ 제2롯데월드 인허가 관련 로비 의혹

제2롯데월드를 둘러싼 의혹에 대해 검찰은 “수사에 착수할 만한 단서가 나오지 않았다”며 선을 긋고 있다. 건축허가를 둘러싸고 군과 갈등을 빚다가 최종 허가가 떨어진 2009∼2010년의 의혹이 가장 많이 제기된다. 제2롯데월드의 공사 시행을 맡은 롯데물산과 공군참모차장 출신 천모 씨가 회장으로 있던 항공기부품업체 블루니어가 맺은 컨설팅 용역 계약, 정관계 인사 로비 의혹 등은 오랫동안 축적된 수사 첩보들이다.

신나리 기자 journari@donga.com
#롯데#검찰#비자금#로비#부동산#일감 몰아주기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