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등부 수능과 내신 영어, 일대일 코칭으로 초단기간에 1등급

  • 에듀동아
  • 입력 2016년 2월 16일 16시 24분


코멘트

이태완 원장에게 듣는 개인 맞춤형 영어교육의 필요성


지금까지의 교육은 대량생산을 중시하던 근대 산업사회의 획일적인 틀이 그대로 반영돼 왔다. 하지만 현대 사회는 개인맞춤형 시대로 바뀌고 있으며 문화와 대중매체는 각 소비자들의 독특한 니즈(Needs)를 만족시키는 방향으로 흘러가고 있다. 그러나 가장 많이 바뀌어야 할 교육 분야는 제자리걸음이다.
10년 간 스타 강사로 활약해 온 이태완 원장이 이러한 문제점을 포착해 최근 ‘이태완 영어 일대일 명품코칭’을 론칭했다. 이태완 원장에게 일대일명품코칭과 개인맞춤형 영어교육에 대해 들어봤다.

Q. 7년이란 긴 준비 끝에 ‘이태완 영어 일대일명품코칭’을 선보이게 됐다. 구체적으로 이러한 교육 시스템을 선보이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
“1998년부터 2007년까지 학원의 메카인 노량진 학원가에서부터 교육프로그램과 인터넷 강의로 전국 1등을 해왔다. 현장에서는 매월 4500명의 학생들과 함께하는 ‘일대다(一對多) 교육’의 선구자였고, 온라인으로도 수능인터넷 방송을 한국에서 처음 진행해 전국 수능영어 스타강사로 최초로 학원계 거액의 스카우트 제의를 받기도 한 ‘제1호 스타강사’였다고 자부한다. 현재까지 누적 수강생이 약 150만 명에 달할 정도로 현장 및 인터넷 강의를 통해 수많은 학생들을 상대로 수업을 해봤다.
이런 경험에서 현장 강의와 인터넷 강의 각각의 단점을 절실히 느꼈다. 미래교육은 반드시 이 두 가지의 단점을 해결한 새로운 패러다임이 필요하다고 확신했다. 결국 10년간의 프로 생활을 그만두고, 교육의 또 다른 메카인 목동에 영어 학원이자 영어 온라인 회사인 ‘이태완영어스쿨’을 직접 설립해 현장과 인터넷 강의를 단점들을 해결할 수 있는 새로운 버전의 일대일명품코칭학원을 만드는 작업에 들어가게 됐다.”

Q. 영어 교육 분야에서의 경험과 교육 노하우를 토대로 ‘이태완 영어 일대일 명품 코칭’이 탄생하게 됐다. 궁극적으로 지향하는 바는 무엇인가?
“개인이 영어 진도는 물론 공부하는 요일, 학습 수준 공부하는 양을 원하는 대로 설정하면서 동시에 최상의 교육 효과를 낼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고자 한다. 이를 위해 분야별로 엄청난 양의 문항 연구는 물론, 제작과 임상실험을 직접 진행했다.
개인적으로 큰 보람을 느낀다. 열심히 공부한 끝에 ‘성적 향상’이라는 분명한 보상이 오니 영어 공부를 포기했던 학생들조차 다시 열정과 흥미를 가지고 영어공부에 임하는 것을 보게 됐다. 상위권 학생들은 최소의 시간을 이용해 성취감을 극대화할 수 있어 더욱 만족도가 높다. 결과적으로 성적 수준에 상관없이 모든 학생들을 만족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한다.”

Q. 학생 개개인을 위한 학습에 최대 포인트를 두었다는 것인데, 일대일명품코칭의 특징 및 장점은 무엇인가?
“일대일명품코칭은 현장 강의와 인터넷 강의의 단점은 버리고 장점만 부각시켜 만든 프로그램이다. 수준별 세부 강좌는 모두 직접 촬영해 인터넷 강의로 제공한다. 학생들은 자신의 수준에 맞는 강의를 체계적인 관리틀 속에서 수강하게 된다. 온라인 강의인 만큼 PC나 PMP, 모바일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강의를 수강할 수 있다.
한편 현장 명품관에서는 ‘본(本)뿌리 SECRET BOOK’이라는 학생 개인의 이해능력과 응용능력을 평가하는 교재를 제공한다. 인터넷 강의 수강내용의 이해 여부를 확인하고, 이해하지 못한 부분에 대해서는 집중 명품수업을 진행한다. 개별 학생이 이해하지 못하는 뿌리개념을 파헤쳐 성적 하락의 원인을 근본부터 완전 치유하고자 하는 것이 핵심이다. 한 사람만을 위한, 이른바 ‘Only for me’ 프로그램이라고 말할 수 있다.
모든 강좌가 완결된 형태로 온라인에 업로드되어 있으므로 학생의 의지에 따라 초단기간에 영어의 모든 영역을 완성할 수 있다. 다루고 있는 범위는 고등부 수능영어, 내신영어, 중학교 내신영어, 선행영어, 단어, 숙어, 문법, 구문독해, 추론독해, 수능독해, 문제풀이, 듣기, EBS관련 강좌 등 중·고등부 영어 전 영역에 걸친 ‘극초단기 완성프로그램’이다.”

Q. ‘일대일 명품코칭’ 교육을 통해 이루고자 하는 영어교육 목표와 달성계획은 무엇인가?

“현장에서 보면 영어는 잘하고 싶은데 자기 레벨이 맞지 않아 괴로워하는 학생들이 많았고, 친구들을 따라 학원만 왔다갔다하는 학생도 너무나 많았다. 여기에 상위권 학생들은 강의가 자신의 수준보다 낮아 ‘시간이 아깝다’고 느끼는 경우도 상당수다.
‘영어 일대일 명품코칭’은 개개인의 학습욕구와 성취감을 최단기간에 채우고 맛보게 하는 프로그램이다. 자기 옷에 맞지 않는 영어 교육은 학습자들에게 엄청난 스트레스를 주었다. 또 많은 학생들에게서 ‘영어를 잘 할 수 있다’는 희망을 빼앗아 전체적으로는 영어 실력의 양극화를 초래했다. 개별 학생에게 맞춘 영어 교육을 통해 학생이 자신만의 목표를 달성해갈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전국적으로 직영학원과 가맹학원을 1000개 정도 열고자 한다. 누구나 ‘최종 1등급’이라는 꿈을 꿀 수 있도록 격려함과 동시에 이를 현실로 실현시키는 21세기 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남고 싶다.”

Q. 수시로 바뀌는 입시영어의 교육정책 속에서도 17년 가까운 시간 동안 영어교육 한 길만 걸어왔다. 자신만의 교육 철학이나 신념이 있다면?
“내 교육 철학은 ‘교육 내용의 근본적인 부분을 잘 해석해주고 이를 학생들에게 내재화시켜 결과적으로는 학생들 스스로 문제 상황을 창의적으로 해석할 수 있도록 사고의 힘을 길러주는 것이다.
물론 입시에 있어 실적이라는 것은 너무나 중요한 과제지만 그것에만 초점을 맞추다 보면 오히려 원하는 성과를 얻을 수 없다. 오랜 경험을 통해 교육과정의 재미는 물론 학생들 스스로 공부에 의미를 부여할 수 있게 학습과정에 동참시키는 것이 상당히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일대일 명품코칭 속에는 학생을 공부에 동참시킬 수 있는 방법이 들어있다. 영어에 있어 자신의 옷을 찾지 못한 전국 각지의 학생들과 수험생들을 직접 구조해 나서겠다.”

동아닷컴 교육섹션 김수진 기자 genie87@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