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이슈 현장]경기 화성호 담수화, 운명의 1년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3월 9일 03시 00분


코멘트

경기도, 화성시와 공동용역… 2016년 결과보고서가 최대 변수

경기 화성시 서신면, 마도면 주민들이 지난해 3월 화성호 간척지 4공구에 들어서는 한우번식우단지 등의 조성을 반대하며 경기도청 정문 앞에서 시위를 하고 있다. 화성호 지킴이 운동본부 제공
경기 화성시 서신면, 마도면 주민들이 지난해 3월 화성호 간척지 4공구에 들어서는 한우번식우단지 등의 조성을 반대하며 경기도청 정문 앞에서 시위를 하고 있다. 화성호 지킴이 운동본부 제공
수년간 논란이 끊이지 않는 경기 화성시 화옹지구 화성호(인공해수호)의 담수화 문제가 새 국면을 맞게 됐다. 그동안 유보적 입장을 고수했던 경기도가 해수유통을 주장해온 화성시와 함께 공동용역을 추진해 자체 의견을 마련하기로 했기 때문이다. 경기도는 최근 박수영 행정1부지사가 주관하는 관련 국장단 회의를 열어 화성호의 담수화 여부, 화성호 간척지 활용방안, 지역주민 민원을 종합적으로 살펴보는 연구용역을 발주하기로 결정했다. 갈수록 악화하는 화성호 수질과 지역주민의 민원을 더이상 무시할 수 없다는 판단에서다.

새만금과 시화호에 이어 세 번째로 큰 간척지를 조성 중인 화옹지구는 경기 화성시 서신면 궁평항에서 우정읍 매향리까지 9.8km의 바닷물을 막아 간척지 4482만 m²와 담수호(화성호) 1730만 m²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사업기간은 1991∼2022년인데, 총사업비 9388억 원 가운데 지난해 말까지 6133억 원이 투입됐다. 공정은 65%. 당초 간척지 전체의 용도는 벼농사였다. 그러나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타결과 쌀 재고량 변화로 2010년 다양한 활용이 가능하도록 바뀌었다. 간척지 5∼8공구(3714만 m²)는 대부분 복합곡물단지 원예단지 생태환경단지로 남았다. 4공구(768만 m²)의 용도는 변경됐다. 경기도와 화성시 수원축협 등은 이곳에 한우번식우단지, 돼지분뇨 퇴비시설, 말 산업단지, 종자산업 등이 조성되는 에코팜랜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화옹지구를 둘러싼 이해관계와 논란의 중심은 화성호 담수화 문제다. 화성시와 지역주민들은 그동안 제2의 시화호 사태가 우려된다며 담수화 포기를 주장했다. 화성호는 현재 배수갑문을 통해 연평균 2억 t의 해수를 유통시키고 있다. 화성시 관계자는 “2009년 4.9ppm이던 수질(화학적산소요구량·COD)이 지난해는 7.4ppm으로 악화됐다”며 “배수갑문을 막으면 목표수질(농업용수)인 4등급(8ppm)을 넘는 것은 시간문제”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2013년도 전국 11개 담수호 가운데 남양호 등 6곳이 4등급에 못 미쳤다”며 “전국에서 성공한 담수호는 없다”고 강조했다. 녹조 발생 등으로 수질오염을 초래하는 부영양화 평가지수(TSIko)도 지난해 69.8(상류 기준)로 기준치 50을 넘어 과영양(70 이상) 상태에 이르렀다.

이에 앞서 한강유역환경청 등이 참여한 화성호 수질보전대책협의회는 2013년 2월 마련한 수질보전 보완대책을 통해 236억 원을 들여 2015년까지 침강지(沈降地)와 습지 등을 보강하기로 했다. 이어 2016년 중간평가를 통해 담수화 시기를 결정하기로 했다. 하지만 올해 처음 10억 원의 관련 예산을 수립했을 뿐 지난 3년 동안 보완대책이 전무했다. 현재 화성호로 흘러드는 남양천 자안천 어은천 등 3개 지천은 모두 4급수를 넘었다.

이런 사정에도 불구하고 한국농어촌공사는 지난해 6월 담수화를 전제로 화성호에서 시화 탄도호까지 관로(15.9km)를 묻어 물(1일 8만1000t)을 보내는 도수로 사업에 착공했다. 2018년까지 340억 원을 투입해 탄도호의 염분 농도를 낮추려는 것이다. 만약 담수화 방침이 바뀔 경우 또 다른 혼란과 예산 낭비가 우려되는 부분이다. 화성시 관계자는 “수질개선 없이 도수로 공사를 먼저 하는 것은 이치에 맞지 않다”고 비판했다. 일단 국회의 중재로 도수로 사업은 중단된 상태다.

이런 상황에서 내년 하반기에 나올 경기도와 화성시의 공동용역 결과가 화성호 담수화 여부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최종 권한을 갖고 있는 화성호 수질보전대책협의회에는 경기도와 화성시 인사들도 참여하고 있다.

남경현 기자 bibulus@donga.com
#화성호 담수화#화성호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