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쇼핑계 “쇼핑호스트 출연 청탁때도 금품”… 수사 확대될 듯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4월 4일 03시 00분


코멘트

롯데홈쇼핑 납품비리 수사

“지금까지 검찰 수사로 드러난 롯데홈쇼핑 납품비리는 빙산의 일각에 불과하다.”

홈쇼핑 방송에 상품을 하나라도 더 내려고 하는 중소업체들은 방송 대가로 리베이트를 일상적으로 주면서도 싫은 소리 한번 못했다. 홈쇼핑에서 한번 뜨면 ‘대박’이 터지기 때문에 납품업체 간 경쟁은 치열해지는 반면 방송 여부와 시간 편성까지 전권을 가진 대기업의 홈쇼핑 채널은 철저한 갑(甲)이었기 때문이다.

1월 롯데홈쇼핑에 대한 검찰 수사 착수와 신헌 롯데백화점 사장의 구속영장 청구 방침 등 동아일보 보도가 이어지자 중소 납품업자뿐 아니라 롯데홈쇼핑 관계자들은 닫았던 입을 열었다.

○ 상납 고리는 세 갈래, 수사는 한 갈래만

이들은 하나같이 “지금 진행되는 검찰 수사로는 미흡하다”고 지적했다. 신 사장으로 이어지는 상납 고리는 여러 개인데 검찰은 1개 인테리어업체가 납품 과정에서 단가를 부풀린 혐의만 조사하고 있다는 것. 실제 검찰은 신 사장 관련 의혹 수사에서 김모 부문장(50·구속)이 횡령한 돈이 이모 상무(50·구속)를 거쳐 신 사장으로 이어진 과정에 집중하고 있다. 그런데 이것은 다른 의혹에 비해 상대적으로 액수가 적고 일회성 거래에 불과하다는 게 업계 관계자들의 지적이다.

특히 검찰이 신 사장 상납 의혹의 핵심 인물인 이 상무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할 때 횡령액을 4억9000만 원으로 산정했다. 이는 일반 횡령보다 더 무겁게 처벌되는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 적용 기준(5억 원)을 살짝 밑도는 금액이다. 검찰 안팎에서 “검찰이 특정 부분에 한정해서 봐주기 수사를 하고 있다”는 뒷말이 나오는 이유다.

업계 관계자들은 상납 연결고리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2010년 롯데홈쇼핑이 사옥을 이전하면서 수백억 원의 방송 장비와 기자재를 구매했던 사업이라고 입을 모았다. 이 상무가 기획 지휘했고 그 아래서 S 이사가 실무작업을 했다.

또 하나는 특정 에이전시에 소속된 쇼핑호스트를 방송에 출연시켜주는 대가로 금품이 오갔다는 의혹이다. 이 상무가 2012년 방송본부장을 맡고 있을 때 부하 직원이었던 정모 전 PD팀장이 최근 소환조사를 받기도 했다. 홈쇼핑업계 관계자는 “쇼핑호스트 공급 관련 비리 의혹은 장기간 계속된 것일 뿐 아니라 향응 의혹까지 파다하다”고 말했다.

신 사장이 이 상무로부터 현금뿐 아니라 신용카드 형태로 상납을 받았다는 정황도 이런 여러 ‘비자금 저수지’ 가운데 하나에서 불거진 것으로 검찰은 보고 있다.

○ 롯데 측, ‘꼬리 자르기’ 대책회의

지난달 17일 롯데홈쇼핑에 대한 검찰의 압수수색이 이뤄진 지 사흘 뒤 회사 내부에서 신 사장과 대형 로펌 변호사, 롯데 측 핵심 관계자들이 참석한 검찰수사 대책회의가 열린 것으로 확인됐다. 이튿날 팀장급 간부들이 참석한 회의에선 “대책회의 결과 형사처벌 대상자를 이 상무와 김 부문장 선에서 끊기로 했다”는 얘기가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수사가 신 사장 또는 신 사장 ‘윗선’까지 올라가는 것을 막기 위해 모종의 대책을 세웠다는 얘기다. 검찰은 이 과정에서 증거 인멸 행위나 신 사장을 보호하기 위한 ‘입 맞추기’가 있었는지 살펴보고 있다.

최우열 dnsp@donga.com·장관석 기자
#홈쇼핑#쇼핑호스트#청탁#롯데홈쇼핑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