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나는 공부]개교 8개월 만에 ‘IB 디플로마’ 공식인증 받아

  • 동아일보
  • 입력 2013년 7월 16일 03시 00분


코멘트

국제학교 ‘브랭섬 홀 아시아’

지난해 10월 제주 서귀포시 제주영어교육도시에 개교한 국제학교인 브랭섬 홀 아시아(BHA·Branksome Hall Asia)는 캐나다 토론토에 있는 유명 여자 사립학교인 ‘브랭섬 홀’의 유일한 해외 캠퍼스다. 유치원부터 초등 3학년까지는 남녀 공학으로, 초등 4학년부터 고교 12학년까지는 여학교로 운영된다. 브랭섬 홀 아시아는 본교의 교육과정을 그대로 도입해 수준 높은 교육을 한다고 알려졌다. 국제공인 교육과정인 인터내셔널 바칼로레아 디플로마(International Baccalaureate Diploma·이하 IB 디플로마)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이 특징. BHA는 지난 5월에 10∼12학년(한국의 고교과정) 대상 IB 디플로마 프로그램을 공식인증 받았다. BHA가 운영하는 IB 디플로마 프로그램의 특징 및 교육경쟁력을 소개한다.
IB 디플로마 활용해 세계 주요대학 진학 가능

IB 디플로마는 영어 경제학 사회학 물리학 인문학 실험과학 시각예술 등의 교과목을 배우는 국제공인 교육과정. 현재 미국 아이비리그, 영국 옥스퍼드대 등 전 세계 2000여 개 대학에서 IB 디플로마 프로그램을 신입생 선발전형에 반영한다. IB 디플로마를 이수하고 일정 수준 이상의 성적을 받으면 전 세계 주요 대학에 지원할 때 평가항목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

캐나다 브리티시 컬럼비아대(University of British Columbia), 맥길대(McGill University) 등은 IB 디플로마 프로그램의 학점이 일정 수준 이상이 되면 대학 1학년 과정을 이수한 것으로 간주해 2학년으로 바로 입학할 기회를 제공한다. 또 대학에 따라 학점인정, 장학금 지급 같은 혜택도 받을 수 있다.

IB 디플로마를 공식인증 받으려면 까다로운 절차를 통과해야 한다. 인증은 스위스에 있는 IBO(International Baccalaureate organization) 재단에서 담당한다. IB 디플로마 공식인증을 원하는 학교는 일단 IB 디플로마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교육시설과 교사진 등의 기준을 충족시켜야만 신청자격을 받을 수 있다. 신청접수를 한 뒤에는 IBO 감독관들의 학교 현장실사를 통과해야 최종 공식승인을 받는다.

현재 BHA는 학년에 따라 3단계로 나뉜 IB 디플로마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초등 교육과정은 국제사회에 대한 이해에 중점을 둔 ‘IB PYP(Primary Years Program)’를, 중학교에선 ‘IB MYP(Middle Years Program)’를 각각 듣는다.

BHA 측은 “개교한 지 1년이 되지 않는 짧은 기간에 고교과정의 IB 디플로마 인증을 받으며 교육 프로그램의 우수성을 인정받았다”면서 “초등과 중학과정도 IB 디플로마 프로그램 인증후보에 올라가 있다”고 밝혔다.
‘하나의 학교, 두 개의 캠퍼스’
BHA 전경. BHA 제공
BHA 전경. BHA 제공

BHA를 졸업하면 본교 브랭섬 홀 학생과 같은 동문자격이 부여된다. 또 필수 과목을 이수하는 등 일정 조건을 갖추면 학력이 인정돼 졸업 후 검정고시를 따로 볼 필요 없이 국내 대학에도 진학할 수도 있다.

BHA와 브랭섬 홀 본교는 교환학생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9학년(한국의 중3) 학생들이 참가하는 이 프로그램은 BHA와 캐나다 본교 학생들이 함께 공부하며 다양한 문화를 경험할 기회를 제공한다. 지난 3월에는 2주 동안 캐나다 본교 학생들이 BHA를 방문했고 4월에는 BHA 학생들이 3주 동안 본교를 방문했다. BHA 학생들은 캐나다 토론토대의 경영학석사(MBA) 수업을 체험하고, 캠핑하는 등의 교내에서 쌓을 수 없는 다양한 경험을 쌓았다.

BHA는 우수한 교사진을 갖췄다. 28개 국어를 구사하는 언어학과장 교사부터 각종 국제대회 코치 출신인 체육교사, 인문학과 교육학 박사학위를 보유한 교사들까지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학생들을 지도한다. 수영, 골프, 승마 등 다양한 방과 후 프로그램을 학교 캠퍼스에서 즐길 수 있는 것도 자랑거리. BHA 캠퍼스의 규모는 총면적 6만9604m², 건축면적 3만2436m²으로 국내에서 손꼽는 수준이다. 캠퍼스에는 학습관, 공연장, 기숙사, 체육관, 대강당 등 외에도 빙상경기장과 올림픽 경기를 치를 수 있는 규격의 수영장과 골프장, 테니스장, 요가스튜디오 등도 갖췄다.

김만식 기자 nom77@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