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총연맹 ‘국고 유용’ 정황포착 본격수사

  • 동아일보
  • 입력 2012년 10월 6일 03시 00분


코멘트

경찰, 前직원 등 2, 3명 조사
“집행부서 가짜 영수증 이용 사업비 부풀려 비자금 조성 지휘부에 다달이 입금”
고위간부 “정산과정에 오해”

경찰이 한국자유총연맹의 내부 비리 정황을 포착하고 본격 수사에 착수한 것으로 확인됐다.

5일 경찰청에 따르면 경찰은 자유총연맹 집행부가 연 13억 원 규모의 국고지원사업 예산 일부를 가짜 영수증을 이용해 부풀린 뒤 비자금으로 유용했다는 첩보를 입수해 5월부터 내사를 진행하다 지난달 초 수사에 착수했다.

자유총연맹은 1954년 설립돼 현재 150만 명이 회원으로 등록돼 있으며 국고 지원을 받는 국내 최대의 관변단체다.

경찰은 최근 자유총연맹의 국고 지원예산 집행명세를 심사한 행정안전부 소속 교수단으로부터 “연맹의 국고 사용 실태가 엉망이었다. 불투명한 회계처리로 지원금의 상당 부분이 유용됐을 가능성이 있다”는 진술을 확보했다.

심사에 참여했던 K 교수는 5일 본보와의 통화에서 “자유총연맹 주관의 6·25 행사가 광복절로 미뤄졌다가 9월 중순으로 또 연기되며 박창달 자유총연맹 총재의 개인적 정치 행사로 변질돼 보조금 지급을 정지했다”며 “하지도 않은 사업을 허위 서류를 꾸며 보고하는 등 앞뒤가 맞지 않았다”고 말했다.

경찰은 이미 연맹에서 근무했던 직원 등 2, 3명을 참고인 자격으로 불러 조사했다. 회계 담당자와 국고 지원사업에 참가한 외부 업체 관계자 등도 소환 조사할 방침이다. 경찰 관계자는 “구체적 혐의사실을 확인하고 피의자를 특정하기 위해 추가 수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자유총연맹 간부 출신인 A 씨는 본보 취재팀에 “박 총재의 고향 후배 소개로 자유총연맹에 들어온 고위 간부 B 씨가 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비자금을 만들어 지휘부에 다달이 입금했다”고 주장했다. 자유총연맹 산하 기업 간부인 C 씨도 본보 취재팀에 같은 내용을 증언했다.

그러나 B 씨는 본보와의 통화에서 “사업 시행 시기와 집행 명세를 정산하는 시기에 차이가 있어 오해가 생긴 것”이라며 “비자금 조성은 절대 없었다”고 밝혔다.

경찰 수사가 이 단체의 수장인 박 총재로까지 확대될지 관심사다. 3선 국회의원을 지낸 뒤 이명박 정부 출범 이후인 2009년 3월 총재직에 오른 박 총재는 이 대통령의 친형인 이상득 전 의원의 포항중학교 4년 후배로 이 전 의원, 최시중 전 방송통신위원장, 이춘식 전 의원과 함께 ‘포항 4인방’으로 꼽힌다.

고현국 기자 mck@donga.com  
김태웅 기자 pibak@donga.com  

▼ ‘자유총연맹 국고 유용 수사’ 관련 반론보도

동아일보는 지난 10월 6일 “자유총연맹 ‘국고유용’ 정황포착 본격수사” 제목의 보도에서 연맹이 가짜 영수증으로 비자금을 조성하는 등 지원받은 국고를 유용한 정황이 드러나 경찰이 수사에 착수했다고 보도했습니다.

이에 대해 한국자유총연맹은 “국고사업은 법률에 따라 분기별로 관계기관의 예산 승인과 점검을 받기 때문에 비자금 조성은 불가능하다. 또한 6·25행사가 2차례 연기된 것은 참여 대학생의 시험기간 중복과 관계기관의 교부금 지급 보류 때문이지 회장의 정치행사와는 무관하며 각종 의혹을 히명하기 위해 행정안전부에 특별감사를 요청했다” 라고 알려왔습니다.

이 보도는 언론중재위원회의 조정에 따른 것입니다.
#한국자유총연맹#비리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