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한달 6만원 전기료 지원… 에어컨 있어도 못켜”

  • 동아일보

서울시 지정 ‘무더위 쉼터’ 경로당 실내온도 33.5도

서울 지역 낮 최고기온이 36도까지 치솟은 6일 오후 종로구 무악동의 ‘무더위 쉼터’인 한 노인정에 노인들이 선풍기만 켜 놓은 채 앉아 있다. 취재팀의 온도계는 실내온도 33.5도를 가리키고 있다. 변영욱 기자 cut@donga.com
서울 지역 낮 최고기온이 36도까지 치솟은 6일 오후 종로구 무악동의 ‘무더위 쉼터’인 한 노인정에 노인들이 선풍기만 켜 놓은 채 앉아 있다. 취재팀의 온도계는 실내온도 33.5도를 가리키고 있다. 변영욱 기자 cut@donga.com
6일 오전 11시 반 서울 종로구 무악동 무악 제2경로당. 33m²(약 10평) 남짓한 규모의 경로당에 노인 15명이 부채질을 하며 앉아 있다. 부채질을 해봐도 노인들 얼굴과 등줄기에는 연신 땀이 흘렀다. 한낮이 되기 전인데도 실내 온도는 31.5도였다. 34도인 바깥과 별 차가 없는 이곳은 서울시가 최근 공식 지정한 ‘무더위 쉼터’다.

오후 2시경 실내온도는 33.5도로 치솟았다. 방 한구석에는 에어컨 1대가 있었지만 사용하지 않고 있었다. 경로당 노인회장 정선용 씨(73)는 “당장 마실 물 살 돈도 모자라는데 전기료를 어떻게 감당하겠나. 구청에서 주는 월 전기료 지원금 6만5000원으로는 부족하다”며 “무더위 쉼터라고 간판만 달았지 실제로는 의미가 없다”고 말했다. 시에서는 경로당에 선풍기 2대가 있다고 파악하고 있었지만 실제로는 관리사무소에서 빌린 선풍기 1대로 버티고 있었다. 정 씨는 “인근 임대아파트에 사는 65세 이상 노인이 244명, 60∼64세 노인이 91명인데 갈 곳은 이 일대에 이곳밖에 없다”고 했다.

서울시가 지정한 무더위 쉼터가 이처럼 제 기능을 하지 못하고 있다. 기존 시설에 쉼터 간판만 걸어 두는 수준이라 저소득층과 혼자 사는 노인 등 폭염 취약 계층에게는 실질적인 도움이 되지 못한다는 지적이다. 시는 냉방시설을 갖추지 못한 주민들이 언제든 더위를 피할 수 있도록 주민자치센터와 마을회관, 노인·사회복지관, 경로당 등 3072곳을 무더위 쉼터로 지정해 7월 말부터 운영하고 있다.

이날 오후 찾은 용산구 동자동 쪽방촌 인근에는 남영동주민센터 후암동주민센터 갈월종합사회복지관 동자동경로당 용산구쪽방촌지원센터 등의 쉼터가 운영되고 있었다. 하지만 쪽방촌 주민들이 실제 사용하는 쉼터는 고시원 지하에 있는 쪽방촌지원센터 한 곳뿐이다. 주민 오세영 씨(58)는 “주민센터나 복지관은 쪽방촌에서 멀고 다른 동네 주민 눈치가 보여 이용할 수가 없다”며 “센터가 지하에 있어 공기가 나쁜 데다 낮이면 많게는 50명까지 모이기 때문에 오래 머물기도 힘들다”고 말했다.

수용 인원이 실제보다 부풀려진 곳도 있었다. 동작구 사당동 학수경로당은 서울시 자료에 따르면 80명까지 수용할 수 있어야 한다. 하지만 45m2(약 15평) 남짓한 실내는 20여 명을 수용하기에도 버거워 보였다. 쉼터로 지정된 지 1주일이 지난 이날 오후에야 에어컨이 설치됐다. 경로당을 찾은 강사곤 씨(79)는 “무더위 쉼터로 지정된 줄도 몰랐다. 에어컨은 쉼터로 지정돼서가 아니라 수년째 구청에 건의해 겨우 오늘에야 설치된 것”이라고 말했다.

노숙자가 많은 서울역에서는 역무실을 무더위 쉼터로 지정해 활용하고 있다. 하지만 3일 직접 찾은 무더위 쉼터는 표지판을 내걸긴 했지만 지하철 요금을 내고 게이트를 지나야 하는 곳에 있어 찾기도 힘들었다. 서울역 관계자는 “7월 1일 운영을 시작한 뒤 지금까지 이용 실적이 2건”이라고 말했다.

서울시는 “특별교부금 5억2000만 원을 추가로 투입해 홀몸노인 쉼터와 지역아동센터에 전기료를 지원하고 에어컨을 추가 보급하겠다”고 밝혔다. 행정안전부도 “폭염 취약 계층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에어컨 선풍기 가동이 중단되지 않도록 필요한 운영비를 특별교부금으로 긴급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새샘 기자 iamsam@donga.com  
서형석 인턴기자 건국대 경제학과 3학년  
#무더위 쉼터#전기료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