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나는 공부]예비 중1, 확 바뀐 교육정책에 주목하라!

  • Array
  • 입력 2012년 2월 28일 03시 00분


코멘트

헤어스타일, 휴대전화 사용… 스스로 학업·생활규칙 정해 관리해야
주5일 수업제 본격 실시… 성적대별 활용전략 필요해

동아일보 DB
동아일보 DB
올해부터 교육현장에 많은 변화가 일어난다. 특히 중학교 입학을 앞두고 있는 예비 중1은 신경 써야 할 부분이 한두 가지가 아니다. 중학교 교육, 무엇이 바뀌며 어떻게 대비해야 할까. 예비 중1이 반드시 알아둬야 할 변화와 대비법을 알아본다.

① 절대평가

적지 않은 중학교 신입생이 어려워진 교과내용과 늘어난 학습 분량에 상당한 학업스트레스를 받는다. 이러한 경우 대부분 시간을 공부하면서 지내는 학교에서의 생활이 싫게 느껴질 수 있다.

올해부터는 특히 최상위권 중학생들의 학업스트레스가 극심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내신 평가방식이 기존 상대평가에서 점수에 따라 ‘A∼E(F)’ 등급을 부여하는 절대평가 방식으로 바뀌기 때문이다. 중1의 경우 올해부터 당장 도입·실시된다.

절대평가로 경쟁이 줄어들면 학업스트레스가 줄어드는 것 아니냐고? 경쟁이 사라진 대신 그만큼 위험부담이 커진다. 절대평가가 시행되면 중간·기말고사 문제가 쉬워져 많은 학생이 가장 높은 등급인 ‘A’를 받을 가능성이 높다. 이렇게 되면 단 한번이라도 B 이하의 성적을 받으면 특수목적고 및 자율형사립고 진학은 ‘물 건너간 일’이 되기 때문.

최상위권 학생이라도 심화문제를 푸는 것보다 기본개념을 익히고 쉬운 문제를 많이 풀면서 시험에서 실수하지 않는 연습을 한다.

② 자율

최근 교육현장에는 학생들의 자율이 강조되는 추세. 최근에는 서울지역 초중고교에 ‘서울학생인권조례’가 발효되면서 논란이 일기도 했다. 즉, 두발과 복장은 물론이고 야간자율학습까지 본인이 스스로 관리해야 하는 것이다.

중학교 입학 전 철저하게 생활을 관리하는 연습을 한다. 스스로 생활 및 학업에서 규칙을 정하고 실천한다. 예를 들어 ‘허용 가능한 헤어스타일’ ‘등교할 때 복장규정’ ‘하루 동안 공부에 투자하는 시간’ 등 생활·학업 규칙을 구체적으로 정한 뒤 실천 여부를 하루하루 기록하는 것.

특히 휴대전화 사용에 대해서는 각별한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등교 시 휴대전화를 가지고 갈 것인지, 학교에서는 스스로 휴대전화 사용을 어떻게 관리할 것인지 등을 부모와 상의해 정해두는 것이 좋다.

③ 주5일 수업제

올해부터 전국 초중고교에 주5일 수업제가 본격 도입된다. 이에 따라 학생들은 학기 중 1주에 48시간, 한 달에 162시간이라는 여유시간을 추가로 얻을 수 있게 됐다. 그 대신 방학기간은 줄어든다.

무조건 독서실에 앉아 공부만 하는 것은 오히려 비효율적이다. 성적에 따라 꼭 필요한 부분을 보충함으로써 효율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최상위권의 경우 고입에서 중요해질 것으로 전망되는 ‘비교과활동’에 주력한다. 가족과 함께 1박 2일 일정으로 체험활동을 떠나도 좋다. 만약 특목고 및 자율고 진학을 희망하는 상위권 학생이라면 내신 전 과목 ‘A’ 등급을 목표로 내신 공부에 집중하면서 교내 주말 방과후교실 프로그램을 적극 활용한다. 중하위권의 경우 대입까지 고려한 중장기적인 목표를 세우고 내신에 집중하면서 기초실력과 공부에 대한 흥미를 키우는 게 바람직하다.

도움말 김인성 경기 청심국제중 중학교부장, 이영욱 ㈜천재교육 중등개발본부 수학부 차장

이승태 기자 stle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