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나는 공부/진학사의 입시포커스]한국외국어대학교

  • Array
  • 입력 2011년 7월 5일 03시 00분


코멘트

수시 대폭 늘어 2245명, 논술은 영어제시문이 특징


한국외국어대는 ‘창조적이고 미래지향적인 글로벌인재 양성’을 목표로 다양한 학업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대학 8학기 중 한 학기를 외국대학에서 수료하는 ‘7+1 해외 파견학생 제도’ △실무경험을 통해 전문가적 소양을 쌓을 수 있는 ‘재외공관 인턴십’ ‘KOTRA 인턴십’ 등이 대표적. 또 학생들이 사회진출 후 능동적으로 대응할 능력을 기르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졸업 전 반드시 2개 전공을 이수해야 하는 ‘이중전공제’ △졸업 전 2개 이상 언어에 대한 인증을 받아야 하는 ‘외국어 졸업인증제’ 등을 도입·운영한다. 한국외국어대 진학을 목표로 하는 수험생들은 어떤 지원전략을 세워야 할까? 2012학년도 한국외국어대 수시모집 전형 특성과 대비법을 알아보자.

○2012학년도 한국외국어대 수시모집 전형별 특징

올해 한국외국어대는 수시 및 정시모집에서 총 3398명의 신입생을 선발한다. 특히 수시모집에선 지난해보다 선발인원을 대폭 늘려 총 2245명을 모집한다. 입학사정관전형은 지난해 6개에서 올해 2개로 간소화된다. 이를 통해 500명을 선발할 계획.

수시2차에서 실시되는 일반전형은 지난해 일반전형Ⅰ과 Ⅱ가 통합된 것. 대학수학능력시험 최저학력기준이 적용된다. 이 전형에선 올해 처음으로 우선선발제도를 도입해 지난해까지 2차례 실시되던 논술고사를 1회로 축소했다. 전형방법도 캠퍼스별로 차이가 있다. 서울캠퍼스는 논술고사를 치르며, 글로벌(용인)캠퍼스는 학업적성평가를 실시한다.

일반전형 외에도 대학의 독자적 기준에 따라 △학생부우수자 △외국어특기자 △체육특기자 △해외동포 차세대리더 전형을 실시한다. 학생부우수자전형은 학생부 성적 100%로 합격자를 가린다. 외국어특기자전형은 공인외국어성적을 보유한 학생만이 지원가능하다. 체육특기자전형은 국제스포츠레저학부에서만 신입생을 선발하며 국가대표 출전경력이 있거나 전국단위 체육대회 2위 이내 입상자만 지원가능하다. 해외동포 차세대리더전형은 한국외국어대의 특성이 가장 잘 드러나는 전형. 해외고교 출신자 중 해당 언어가 능통한 학생을 선발한다.

한국외국어대는 올해 수시모집 일반전형과 학업우수자전형에 한해 미등록 인원에 대한 충원을 실시할 계획이다.

○한국외국어대 논술·면접, 영어지문에 대비해야

한국외국어대 수시모집에선 전형에 따라 크게 △논술 △면접 △학업적성평가 △서류평가 등이 이뤄진다. 논술은 총 3문제가 출제된다. 2시간 동안 1800∼ 2000자 분량의 답안을 작성한다. 논술의 가장 큰 특징은 영어 제시문이 등장한다는 것. 고1, 2 수준의 영어 200단어 내외로 평이한 수준이지만 다양한 분야의 내용과 자료가 제시된다. 제시문과 자료의 연관성, 문제의 의도를 정확히 파악하는 게 관건. 이를 위해선 다각적이고 통합적인 사고가 필요하다. 기출문제 및 모의논술을 풀어보는 게 도움이 된다.

면접은 지원자가 제출한 서류를 바탕으로 한 인·적성 면접이 진행된다. 면접 전 자신이 작성한 자기소개서 내용을 충분히 숙지해야 한다. 영어지문 제시 후 면접이 진행될 가능성도 있으므로 이에 대비해야 한다. 올해 한국외국어대 글로벌캠퍼스 일반전형에선 처음으로 학업적성평가를 실시한다. 시험시간은 총 80분. △언어 30문제 △수리 30문제 △영어 20문제가 출제된다. 출제경향은 수능 및 내신의 객관식 문항과 비슷하며, 5지선다형으로 출제된다. 짧은 시간에 비교적 많은 문제를 풀어야 하므로 순발력이 요구된다. 문제 난도가 매우 높지는 않으므로 평소 내신과 수능 준비를 충실히 한 학생이라면 어렵지 않게 풀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외국어대 입학사정관전형인 ‘21세기인재전형’에 지원하는 학생은 자기소개서 준비를 결코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본인의 진로탐색과정을 바탕으로 관련 활동에 얼마나 적극적으로 참여했는지를 구체적으로 어필해야 한다. 또 구체적 사실을 근거로 희망진로에 대한 열정을 진솔하고 일관성 있게 기술해야 한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