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제역 ‘안동 존 뚫리나’ 공포 확산

  • 동아일보
  • 입력 2010년 12월 3일 03시 00분


코멘트

안동 3곳 추가발생 확인… 임실-청송서도 의심신고

경북 안동시의 구제역 발생 농가가 2일까지 총 5곳으로 늘어났다. 또 안동을 넘어 경북 청송군, 전북 임실군에서도 의심 신고가 접수되는 등 하루 동안 13건의 구제역 의심 신고가 접수됐다. 농림수산식품부는 1일 신고가 접수된 안동시 이천동, 와룡면 나소리와 가야리 등 한우농가 3곳의 구제역 의심신고에 대한 국립수의과학검역원의 정밀조사 결과 모두 양성으로 판명됐다고 2일 밝혔다.

이날 접수된 임실 1곳, 안동 일대 11곳, 청송 1곳의 의심신고에 대해서도 방역 당국은 조사를 벌이고 있다. 만약 안동에서 150km 이상 떨어진 임실에서도 구제역 발생이 확인될 경우 사실상 전국 확산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구제역 확산에 따라 방역 당국은 예방 차원에서 의심 지역인 충남 보령시의 돼지농장 2곳에 대해서도 도살처분을 시작했다. 이에 따라 도살처분 규모는 5만3250마리로 늘어났다.

○ 구제역, 안동 넘어서나

2일 구제역 양성 판정이 난 한우농가는 총 3곳. 이 중 와룡면 나소리와 가야리의 한우 농장은 최초 발생 지점인 와룡면 서현리 서현양돈단지로부터 각각 4km, 3.5km 떨어져 있다. 여기에 이날 접수된 16곳의 의심 신고 가운데는 안동에서 30km가량 떨어진 청송, 150km 이상 떨어진 임실도 포함돼 있다. 전북도 방역대책본부는 “임실의 한 한우농가에서 구제역이 의심되는 한우 2마리가 발견돼 정밀조사를 의뢰했다”며 “이 농가는 안동에서 온 고등학생이 축산 실습을 했던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2일 접수된 16곳의 의심 신고에 대한 정밀조사 결과는 3일 나온다.

이에 따라 구제역 바이러스는 안동을 넘어 다른 지역으로 확산됐을 개연성이 높아지고 있다. 방역 당국의 역학조사 결과 최초 발생지역인 서현양돈단지를 방문했던 농장 관계자가 경북 고령군, 영주시, 경남 밀양시의 농장도 방문한 사실이 밝혀졌다. 방역 당국은 임실을 포함한 4개 지역의 해당 농가에 가축 이동제한 조치를 내렸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상황을 보면 최초 발생지를 기점으로 반경 10km 안에는 구제역 바이러스가 어느 정도 퍼져 있는 것 같다”며 “안동에서 추가로 발생하는 건 어쩔 수 없다 하더라도 구제역이 안동을 넘어서지 않도록 방역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부는 이날 중앙가축방역협의회를 열고 구제역 발생 가능성이 있는 농가에 대해서는 의심 증상이 없어도 선제적으로 도살 및 매몰 처리를 하기로 했다.

○ 도살처분 대상 5만 마리 넘어서

이날 방역 당국이 보령의 돼지농장 2곳(돼지 2만191마리)에 대해 도살처분을 시작한 것도 선제적 대응의 일환이다. 이곳은 지난달 26일 서현양돈단지를 방문했던 수의사가 다음 날 찾았기 때문에 방역 당국이 유심히 관찰해오던 지역이다. 아직까지 이 농장에서는 의심 증상이 발견되지 않았다.

이에 대해 농식품부 고위 관계자는 “문제는 이 농장 반경 3km 안에 돼지 15만 마리가 있다는 점”이라며 “만에 하나 이곳에서 구제역이 발생하면 피해가 걷잡을 수 없고, 도살처분을 해도 매몰할 공간이 없다”고 설명했다.

지금까지 구제역으로 인한 도살처분 대상은 5만3250마리로 크게 늘어났다. 이는 앞서 4월 인천 강화군에서 발생한 구제역의 도살처분 규모(4만9874마리)를 넘어선 것으로 규모로 보면 2002년 구제역(16만155마리)에 이어 역대 두 번째다. 이 관계자는 “선제적 대응으로 보상 규모 등이 커질 수 있지만 구제역 확산을 막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이날 경북도청을 찾은 유정복 농식품부 장관은 “잠복기 등을 고려할 때 앞으로 일주일이 이번 구제역의 고비로 보이니 확산되지 않도록 차단 방역에 최선을 다해 달라”며 “축산농가들은 불필요한 접촉을 피하고, 도살처분 대상 농가에는 법령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최대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상준 기자 alwaysj@donga.com

안동=장영훈 기자 ja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