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남]‘낙동강 살리기’ 民官합동 시민공감대 만든다

  • Array
  • 입력 2010년 8월 31일 03시 00분


코멘트

부산시 오늘 사업보고회… 물길 복원 등 생태공원 조성
을숙도∼화명대교 구간 관찰 선상체험 프로그램도 진행

부산대학병원 직원 등 20여 명이 부산지방국토관리청에서 운영하는 낙동강살리기 사업 선상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해 손을 흔들고 있다. 사진 제공 부산지방국토관리청
부산대학병원 직원 등 20여 명이 부산지방국토관리청에서 운영하는 낙동강살리기 사업 선상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해 손을 흔들고 있다. 사진 제공 부산지방국토관리청
《낙동강살리기 사업에 대한 기대와 우려는 부산지역에서도 예외가 아니다. “홍수와 가뭄피해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으로 낙동강 정비가 필요하다”는 여론이 지배적이지만 일각에서는 “물길을 바꾸고, 대단위 공사를 벌이면 환경파괴와 수질오염이 심해질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 이런 가운데 범시민적 공감대 형성을 위해 관련기관이 사업 홍보에 나섰다.》
부산시는 31일 오후 부산시청 1층 대강당에서 관련 기관과 지역 건설업체, 시민단체 등 7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낙동강살리기 사업 추진상황 보고회’를 연다. 낙동강 하구 뱃길 및 생태환경을 복원해 세계적인 철새도래지의 명성을 높여 나가겠다는 사업내용을 밝힐 예정이다. 또 서부산권 국제산업물류단지 및 강서신도시 개발사업과 연계해 국내외 생태관광 중심지 역할을 하게 될 것이란 점도 강조할 계획이다.

부산권 낙동강살리기 사업은 크게 낙동강본류, 서낙동강권, 삼락∼감전천 물길복원사업으로 진행되고 있다. 본류에는 14.38km에 대한 준설작업과 을숙도 맥도 삼락 대저 화명 등 5개 지구에 둔치별 특징을 살린 생태공원 조성사업, 낙동강 하구둑 우안 배수문 6곳 늘리기 작업 등이 시행되고 있다.

서낙동강에는 평강천 맥도강을 포함해 21km 준설, 15km 에코벨트 조성, 맥도수문 1곳 설치작업 등을 추진 중이다. 낙동강으로부터 단절된 도심 내 삼락∼감전천의 7.5km 물길복원 사업도 시행하고 있다. 이들 사업은 내년 12월 완공 예정.

부산지방국토관리청은 사업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성과를 알리기 위해 지난해 말부터 20여 명이 탈 수 있는 동력선으로 을숙도와 낙동강 하구 등을 둘러보는 선상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먼저 사하구 을숙도 수자원공사 관리사무소에서 영상홍보물을 관람한 뒤 을숙도 에코센터 옥상에 마련된 전망대에 올라 사업구역 전체를 둘러본다. 이어 배를 타고 1시간 반가량 을숙도에서 화명대교 사이를 관찰한다. 상류 쪽으로 이동하면서 낙동강 상태를 살펴보고 사업이 거의 완공된 삼락둔치 정비사업장도 둘러본다.

이 프로그램에는 지금까지 1300여 명이 참가했다. 임경국 부산국토청장은 “참가자 대부분이 선입견을 가지고 오지만 체험 이후에는 사업 필요성에 공감하는 사람이 많다”며 “내년까지 프로그램을 연장 운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조용휘 기자 silent@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