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신화상 극복한 이지선씨 내달 1일 뉴욕마라톤 풀코스 도전

  • Array
  • 입력 2009년 10월 30일 03시 00분


코멘트

벅찰텐데… 그녀가 보란듯 뛴다
벅차올라… 장애인 가슴도 뛴다

재활병원 건립기금 모금 동참
피부호흡 못해 힘겨운 레이스

전신화상을 극복하고 밝은 삶을 살고 있는 이지선 씨가 내달 1일 뉴욕마라톤에 출전해 생애 첫 42.195km 완주에 도전한다.
여름방학을 이용해 귀국한 그는 집 근처인 서울 올림픽공원에서 매일 1시간 이상 달리며 몸을 만들었다. 사진 제공 푸르메재단
전신화상을 극복하고 밝은 삶을 살고 있는 이지선 씨가 내달 1일 뉴욕마라톤에 출전해 생애 첫 42.195km 완주에 도전한다. 여름방학을 이용해 귀국한 그는 집 근처인 서울 올림픽공원에서 매일 1시간 이상 달리며 몸을 만들었다. 사진 제공 푸르메재단
7월 방학을 맞아 잠시 귀국했던 이지선 씨(31·미국 컬럼비아대 사회복지학과 석사과정)는 난생 처음 마라톤 풀코스를 뛸 결심을 했다. 공부를 하기 위해 거주하고 있는 미국 뉴욕 시에서 내달 1일 열리는 뉴욕마라톤에 고국의 장애인들이 참가한다는 소식을 듣고는 용기를 냈다. 이 행사를 통해 재활병원 건립 기금 모금에 동참하기 위해서다. 이 씨는 민간 재활병원 건립을 추진 중인 비영리법인 푸르메재단 홍보대사를 2005년부터 맡고 있다.

2000년 신체 55%에 3도 화상을 입은 뒤 40여 차례의 수술을 딛고 일어선 그에게 이번 풀코스 완주는 또 다른 도전이다. 심한 화상을 입었던 이 씨는 힘든 레이스를 펼쳐야 한다. 달릴 땐 피부호흡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우리 몸은 힘든 운동을 해서 체온이 올라가면 항상성을 유지하기 위해 땀을 배출해 체온을 맞춘다. 전문가들은 “피부가 손상되면 일반인에 비해 두 배는 힘든 레이스를 펼쳐야 할 것”이라고 말한다.

하지만 이 씨는 “힘들면 걸어서라도 완주하겠다”며 각오를 다지고 있다. 그는 “이번 레이스는 재활병원 건립의 필요성을 알리고 장애인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는 데 취지가 있다”고 말했다. 이 씨는 마라톤 출전을 결심한 뒤 매일 1시간 30분씩 훈련하고 있다. 역경을 딛고 우뚝 선 이 씨의 인간승리 스토리는 이미 여러 차례 소개됐다.

이 씨의 이야기는 많은 사람을 움직였다. 그가 운영하는 인터넷 사이트(www.ezsun.net) 방명록에는 6만여 건에 이르는 글이 올라 있다. 이 씨는 격주 월요일마다 본보 건강·의료면에 ‘이지선의 희망바이러스’ 칼럼을 연재하고 있다. 그는 26일자 칼럼에서 뉴욕마라톤 참가에 대한 기대감을 드러냈다.

이 씨의 도전에 푸르메재단도 활기를 띠고 있다. 그의 풀코스 도전이 처음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이 관심을 보이고 있다.

푸르메재단은 홈페이지(www.purme.org)에 ‘이지선과 함께 달리는 42.195km 감동의 뉴욕마라톤’ 코너를 마련해 응원 메시지와 후원을 받고 있다. 이 씨와 함께 양팔이 없는 김황태 씨(32), 청각 2급 장애 이수완 씨(40). 지체 1급 장애 김용기 씨(34), 시각 1급 장애 신현성 씨(48)도 뉴욕마라톤에 참가한다.

양종구 기자 yjongk@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