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지스터디]토플, 영역별 노하우를 제대로 알아야 고득점

  • 동아일보
  • 입력 2009년 10월 26일 03시 00분


코멘트
토플(TOEFL)은 미국 ETS(Educational Testing Service)가 주관하는 국제영어공인시험이다. 영어를 외국어로 사용하는 국가의 학생은 영어권 국가의 고등학교 또는 대학교에 입학할 때 토플 성적을 제출해야 한다.

토플은 과거 PBT(Paper Based Test), CBT(Computer Based Test) 방식에서 현재 iBT(Internet Based Test) 방식으로 전환됐다. 시험문제로는 △듣고 말하기 △읽고 듣고 말하기 △읽고 듣고 쓰기처럼 영역통합형 문제가 주로 출제된다.

어느 정도 영어 실력을 쌓은 학생은 자신의 실력을 객관적으로 검증하기 위해 토플을 본다. 일정 정도 이상의 점수를 획득할 땐 성취감은 물론 영어에 대한 자신감까지 쌓을 수 있다. 이 때문에 일부 학생은 토플 점수를 목표로 삼고 스스로 동기를 부여하며 공부하기도 한다.

하지만 영어의 기본기를 제대로 쌓지 않은 학생이라면 토플 공부는 무리한 도전이 될 수 있다. 지문이나 어휘, 문법의 난도가 상당히 높아 좌절감을 느끼기 때문. 자칫 영어에 대한 흥미를 잃게 되므로 어느 정도 실력을 쌓은 뒤에 토플 공부를 시작하는 게 바람직하다.

iBT 시험의 특징과 고득점 노하우를 살펴보자.

○ 영역별 접근법

읽기(Reading)영역에서 고득점하려면 여러 분야에 대한 배경지식을 쌓아야 한다. 신문, 소설, 심층 리포트, 논문 등 다양한 주제의 글을 읽어두면 지문을 빠르고 정확하게 이해하는 데 유리하다.

미국 원어민 고등학생들의 평균 읽기속도가 분당 약 150단어이므로 이 읽기 속도를 유지하면서 글의 내용을 파악하는 연습을 해야 한다. 꾸준히 어휘학습을 하는 것도 잊어선 안 된다.

듣기(Listening)영역은 한 번에 정확하게 듣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듣기에선 내용의 핵심을 정확하게 파악했는가가 관건이다. 내용을 들으면서 중요한 사항을 간략히 메모하는 기술도 필요하지만, 시간적 여유가 없으므로 핵심 내용을 머릿속에 저장하는 ‘단기 기억력’을 향상시키는 훈련을 병행한다.

말하기(Speaking)영역은 언어학습에 필요한 이해력, 논리력, 표현력은 물론 순발력까지 요구한다. 많은 학생이 말하기를 가장 어려워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말하기 영역을 공부할 땐 시계를 준비해 제한 시간 안에 자기의 생각을 발표하는 연습을 한다.

자기가 표현하고 싶은 내용을 논리 정연하게 전달하기 위해선 말하기 시험에서 활용할 만한 주요 표현을 정리해 암기한다. 또 채점자들이 쉽게 이해하도록 항상 크고 또렷하게 말하는 연습을 한다. 자신이 말하는 내용을 녹음해서 들어보고 계속해서 개선하는 노력을 게을리 해선 안 된다.

쓰기(Writing)영역은 크게 통합형 문제와 독립형 에세이로 나뉜다. 통합형 문제는 글의 논리를 파악하고 요약 정리하는 능력, 또 글의 내용을 자신의 언어로 표현하는 능력을 평가한다. 독립형 에세이는 자신의 생각을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중시한다.

평소 다독(多讀)을 통해 영어표현을 익히고 글에 활용할 수 있는 예시를 체계적으로 정리해 놓으면 훨씬 효과적이다. 실전에서 어떤 주제가 나와도 당황하지 않고 글을 쓸 수 있도록 에세이 주제로 출제되는 100여 가지 주요 주제에 대해선 충분히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자세한 설명은 www.ezstudy.co.kr

박지연 토피아 영어사업본부장

영역별 iBT 고득점 전략

△ 읽기(Reading)

· 정독, 속독 반복훈련이 중요
· 어휘 학습 필수
· 다양한 주제의 글 읽으며 배경지식 쌓기

△ 듣기(Listening)

· 지문에 대한 이해력과 집중력 키우기
· 1.5배속으로 빠르게 듣기
· 핵심내용을 빠르게 적는 ‘메모 기술’ 훈련

△ 말하기(Speaking)

· 제한 시간 내에 답변하는 연습
· 주요 표현 및 구문 암기, 응용해서 말하기
· 자신의 답변 녹음한 뒤 듣기
· 표현력 향상을 위한 글쓰기 훈련 병행
· 기본적인 문법 숙지

△ 쓰기(Writing)

· 좋은 글 많이 읽기
· 일정 분량 이상의 글쓰기 훈련
· 기본적인 문법 숙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