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중권 “황석영, 기억력 2초 금붕어도 아니고…”

  • 입력 2009년 5월 14일 15시 38분


진중권 중앙대 겸임교수동아일보 자료사진
진중권 중앙대 겸임교수
동아일보 자료사진
"지난 대선을 앞두고 이명박의 집권을 막으려고 시민단체들 모아놓고 비장하게 비상시국선언까지 했던 분이 이제 와서 사돈 남 말 하고 계시니…"

'진보논객' 진중권 중앙대 겸임교수가 이명박 정부를 '중도'라고 규정하고 큰 틀에서 동참하겠다고 밝힌 대표적인 진보 진영의 지식인인 소설가 황석영 씨를 비판했다.

진 교수는 14일 진보신당 게시판에 올린 '황석영, 개그계 데뷔'라는 제목의 글에서 "그때는 이명박 씨를 '부패연대세력'이라 부르며, 반 MB 전선을 구축해야 한다더니"라며 "부패한 세력이 집권 1년 만에 자연 치유되어 싱싱해졌다는 얘긴가, 아니면 '부패'한 세력인 줄 알았는데, 나중에 알고 보니 치즈나 요구르트처럼 '발효'한 세력이었다는 얘긴가"라고 비꼬았다.

그는 "더 황당한 것은 아직도 진보세력이 '독재 타도'나 외치고 있다는 그의 비판"이라며 "2007년 대선 때 철 지난 독재타도 외치던 사람은 바로 황석영 씨다. 척박한 독재의 동토에서 민주화를 위해 분투한 초심의 열정으로 다시 돌아가겠노라고 했었다"라고 지적했다.

그는 "기억력이 2초라는 금붕어도 아니고, 어떻게 바로 얼마 전에 자신이 했던 언행을 까맣게 잊어버릴 수 있느냐?"며 "욕도 웬만해야 하는 거지, 이 정도의 극적인 변신이라면 욕할 가치도 없다. 그냥 웃고 넘어가겠다"고 말했다.

그는 "정작 코미디는 따로 있다. 황석영의 문학적 영감이란 게 '몽골 + 투 코리아(남북한-몽골 연방제)'라는 발상인데 이 대목에서 완전히 뿜었다(정말 웃겼다)"며 "요즘 크로스 오버가 유행하던데 아예 개그계로 진출하시려나, 민족문학 한다고 북조선 넘나들더니, 이젠 민족의 단결을 넘어 몽골 인종주의, 알타이 종족주의 문학하려나 보다"고 말했다.

최근 이명박 대통령의 최근 이명박 대통령의 중앙아시아 순방을 특별수행원 자격으로 동행한 황 씨는 13일 "(좌파 사회단체 등으로부터) 욕먹을 각오가 돼 있다"면서 "그러나 큰 틀에서 동참해서 가도록 노력 하겠다"고 했다.

그는 또한 "나는 2005년부터 중도론을 얘기한 사람"이라며 "한국의 진보정당이라는 민노당도 비정규직이나 외국인 근로자 문제까지는 못 나가고 그저 노동조합주의 정도에서 멈춰 있다. 좌파는 혁신적이어야 하는데, 과거 권위주의 정권 시절의 독재 타도나 민주화 운동이 억압당했던 관행이 남아 있는 것 같다"고 비판하기도 했다.

최현정 동아닷컴 기자 phoeb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