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경기]이슈점검/부천시의회-시 ‘무형문화…’ 2R 공방

  • 입력 2009년 1월 30일 07시 08분


“市, 20억만 써라” “60억 이하 안돼”

경기 부천시의회의 사업비 전액 삭감으로 무산 위기에 몰렸던 세계무형문화유산엑스포가 올해 다시 열리게 됐다.

부천시의회는 최근 열린 제149회 본회의에서 경기도의 지원을 받는 조건으로 9월 개최할 예정인 엑스포의 사업 예산 일부를 조건부 승인했다고 29일 밝혔다.

부천시는 9월 11일부터 20일 동안 부천영상문화단지에서 ‘전통과의 새로운 만남’이라는 주제로 엑스포를 개최할 계획.

시가 예상하는 사업비는 모두 96억 원. 이 가운데 60억 원을 시가 부담하고, 나머지는 도비(20억 원)와 광고 및 후원을 포함한 자체 사업(16억 원)을 통해 사업비를 충당할 계획이었다.

이에 앞서 부천시의회는 지난달 기획재정위원회를 열어 시가 상정한 엑스포 사업비 60억 원을 모두 깎았다. 당시 시의회는 “지난해 처음 열린 세계무형문화유산엑스포의 관람객이 예상보다 적어 38억 원에 이르는 적자를 냈다”면서 “시의 재정 규모를 감안할 때 엑스포에 60억 원을 투자하는 것은 현실적이지 않다”고 전액 삭감 이유를 밝혔다.

부천시는 시의회가 예산 편성에 대한 설명도 듣지 않고 사업비를 전액 삭감한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강하게 반발하는 등 시의회를 압박해 왔다.

결국 시의회는 엑스포 사업비 가운데 도에서 20억 원을 지원받는 조건으로 시비는 20억 원만 지원하기로 했다. 사업비 규모를 줄여 40억 원으로만 엑스포를 치르든지, 아니면 정부나 도의 추가 지원을 받으라는 것이다.

부천시는 일단 시의회의 결정을 존중해 받아들이겠다는 생각이다. 그러나 엑스포를 국제적인 문화행사로 치르기 위해서는 시비 60억 원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주장을 굽히지 않고 있다.

시는 첫 회 엑스포가 끝난 뒤 가톨릭대와 리서치 기관에 의뢰한 설문조사와 용역 결과 긍정적인 평가가 나온 만큼 추경예산안 편성을 통해 나머지 시비가 반영될 수 있도록 시의회를 설득할 방침이다.

시는 엑스포를 성공적인 흑자사업으로 만들기 위해 다양한 수익사업을 개발하고 전국 지방자치단체의 협조를 이끌어내 관람객 30만 명을 유치하기로 했다.

이 밖에 지난해 엑스포를 개최하는 과정에서 사무국 조직운영에 따른 불합리한 부분이 노출됐다는 시의회의 지적을 받아들여 사무국 조직을 국제 행사에 맞게 개편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지난해 엑스포를 개최하는 과정에서 지적된 문제점을 개선해 부천을 대표하는 문화관광 사업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발전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황금천 기자 kchwa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