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me TOWN]재수, ‘나’를 바로 알아야 길이 보인다

  • 입력 2009년 1월 5일 02시 56분


기숙학원? 종합반 학원? 나홀로 자기주도학습?

더 높은 목표를 위해 재수를 결심한 학생은 앞으로 1년을 어떻게 더 공부할지 고민스러울 것이다. 혼자서 공부하는 것이 부담스러우면 학원을 이용하는 것도 좋다. 기숙학원이나 재수종합반 학원은 시간과 비용의 부담이 있는 대신 효율적인 관리를 기대할 수 있다. 스스로 공부하는 게 더 익숙한 학생이라면 인터넷 강의 등으로 혼자서 공부할 수도 있다. 자신의 공부 스타일에 따라 공부법을 결정해보자.

○ 자기주도학습이 안 된다면 기숙학원을

재수를 처음 결심할 때는 1년 동안 고3 때 부족했던 부분을 충분히 만회할 수 있을 거라고 믿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상당수 수험생이 재수를 시작한 후에도 고3 때와 별 다를 바 없는 학습패턴을 보여 수능 점수가 별로 오르지 않는다. 이런 수험생에게는 학습과 생활을 동시에 관리해주는 기숙학원을 권한다. 기숙학원은 도심 외곽에 위치해 주변 환경의 영향을 덜 받는다. 강사가 24시간 함께하며 학업은 물론이고 생활까지 관리해주기 때문에 성적 향상에만 집중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기숙학원을 선택할 때는 자신에게 맞는 학원인지를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 시설이나 위치보다는 강사진이나 관리 시스템을 잘 살피는 것이 좋다. 인터넷을 검색하는 것보다 직접 전화를 하거나 방문해보는 것이 정확하다. 여러 학원을 찾아 상담을 하고 비교해가며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학원을 선택하자.

※ 기숙학원 선택 요령

1. 강사진을 꼼꼼히 체크하라.

2. 철저한 관리가 이뤄지는지 확인하라.

3. 개인별 상담 및 학습지도가 가능한지 확인하라.

4. 논술까지 준비할 수 있는지 확인하라.

5. 학습을 위한 시설이 잘 갖춰져 있는지 따져보라.

○ 자신의 취약점을 잘 안다면 재수학원을

자신의 취약점을 확실히 알고 목표로 하는 수능 등급이 분명한 수험생이라면 재수학원을 통해 성적을 향상시키는 것이 좋다.

재수학원은 이동이 쉽고 개인별 관리가 가능한 곳으로 선택한다. 집에서 가까운지, 토요일에도 공부할 수 있도록 관리해주는지, 결강이 있으면 보충은 해주는지 등을 꼼꼼히 살펴야 한다. 강사와 시간표도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 평소 즐겨 듣던 인터넷 강의 유명강사의 직강을 들을 수 있는 학원을 찾는 것도 좋다.

재수를 결심한 수험생이라면 1월에 개강하는 재수 선행반을 통해 자신의 성적과 취약점을 파악하고 남보다 빨리 공부를 시작할 것을 권한다.

○ 혼자서 잘하는 자립형 수험생은 인터넷 강의를

한 과목을 망쳐서, 혹은 지원전략을 잘못 짜서 아깝게 재수를 하게 된 수험생이라면 인터넷 강의를 이용해 자기주도 학습을 하는 것도 좋다. 수능에 대한 감을 잃지 않도록 인터넷 강의를 통해 꾸준히 공부하고 그때그때 부족한 과목은 문제집을 여러 권 풀거나 단과학원을 이용하는 등 집중적으로 보충하는 것이다.

인터넷 강의를 수강할 때는 저렴한 가격에 다양한 강좌를 들을 수 있는 패키지 강좌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좋다. 자신이 목표로 하는 대학에 맞춰 논술이나 구술 강좌를 미리 들어두는 것도 도움이 된다.

스카이에듀 입시분석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