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남]장애인단체 “김태호 경남지사에 감사”

  • 입력 2008년 11월 18일 06시 28분


내년 휠체어택시-저상버스 등 예산 대폭 책정

중증장애인 자립생활센터도 2곳 신설 밝혀

“공무원들이 자신 있게 장애인 정책을 세우도록 귀를 열어 놓은 도지사에게 감사드린다.”

김태호 경남지사가 ‘모처럼’ 장애인 단체의 칭찬을 들었다. 장애인의 자립생활과 이동권 보장을 위한 시책을 여러 개 세우고 내년에 많은 예산을 배정한 까닭이다.

김 지사는 몇 년 동안 복지정책과 관련해 장애인 단체와 마찰을 빚었다. 특히 지난해 4월에는 ‘장애인 차별철폐 공동 투쟁단’이 도청 앞에서 장기간 천막농성을 벌이기도 했다.

경남도는 내년도 예산안을 도의회에 넘기면서 장애인과 노인 등 교통 약자의 이동편의 증진 부문에 91억 원을 책정했다.

장애인을 위한 특별교통수단인 휠체어택시는 10개 시 가운데 창원과 마산, 진주, 김해 등 인구가 많은 4개 시에는 각 50대, 진해와 통영, 사천 등 나머지 6개 시에는 20대씩 모두 320대를 2012년까지 도입할 계획이다. 내년에는 우선 80대를 도입한다.

휠체어 택시의 호출과 배치를 담당하는 콜센터는 시군에 제각각 두지 않고 3억5000만 원을 들여 도 전체를 통합 관리하는 센터를 설치하기로 했다.

바닥이 낮아 타고 내리기가 편안한 저상버스는 2011년까지 432대를 구입해 전체 버스의 31%를 차지하도록 할 예정. 내년에는 국비와 도비를 들여 98대를 배치한다.

보행 장애를 제대로 인정받지 못했던 심장과 호흡기 관련 1, 2급 장애인에게는 전국 처음으로 전동휠체어 40대를 구입해 시 지역에는 3대, 군 지역에는 1대씩 보급한다.

중증장애인의 생활을 보조하는 도우미가 동떨어진 지역으로 파견을 나갈 경우 교통비도 지원한다.

이 밖에 중증장애인의 자활을 위한 자립생활센터도 내년에 2곳을 신설해 모두 6곳으로 늘리고 2010년부터 매년 1곳씩 늘려나갈 계획이다.

최근 이례적으로 예산 편성 환영회견을 가진 경남장애인자립생활센터협의회 김정일 사무처장은 “경남도의 정책 변화로 이 지역 15만 장애인과 도민의 50%에 이르는 교통약자들이 큰 도움을 받게 됐다”며 “도의회에서 예산이 통과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경남도 이종석 사회장애인복지과장은 17일 “장애인 단체의 요구사항을 면밀하게 검토하고 실현 가능한 부분은 적극 반영했다”고 말했다.

강정훈 기자 manma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