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우병 시위’ 광우병은 뒷전

  • 입력 2008년 6월 17일 03시 04분


대책회의 “쇠고기外 정치적 사안도 다룰 것”

정치 구호 내세운 이후 시위 참가자수 급감

‘광우병 위험 미국산 쇠고기 전면 수입을 반대하는 국민대책회의(국민대책회의)’는 16일부터 촛불집회에서 정치적인 사안들을 집중적으로 다루기로 했다.

국민대책회의는 16일 오후 서울 종로구 참여연대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앞으로 열릴 촛불집회에선 미국산 쇠고기 수입 반대를 포함해 한반도 대운하, 건강보험 민영화 등 다른 정치적 사안들까지 다룰 방침”이라고 밝혔다.

박석운 한국진보연대 상임운영위원장은 “국민대책회의는 광우병 위험을 지닌 미국산 쇠고기 문제가 중요하다고 보지만 국민이 외치고 있는 다른 사안들도 수렴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국민대책회의는 “광우병 위험 미국산 쇠고기 수입을 반대한다는 기존의 의제를 유지하면서 다른 의제로 촛불집회 의제를 확장한다는 개념의 ‘1(미국산 쇠고기)+5(다른 정치적 사안) 방식’으로 촛불집회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국민대책회의는 16일 서울시청 앞 서울광장에서 ‘광우병 미국산 쇠고기 수입반대와 공영방송 지키기’란 주제로 집회를 마친 데 이어 17, 19일엔 각각 ‘한반도 대운하 반대’와 ‘건강보험 민영화 반대’를 주제로 한 촛불집회를 열기로 했다. 23, 24일에도 각각 ‘미친 소, 미친 교육’과 ‘미친 소, 미친 민영화’를 주제로 집회를 열 예정이다.

국민대책회의가 이처럼 집회에서 정치적인 사안들을 본격적으로 다루는 것에 대해 경찰은 참석자 수를 늘려 ‘촛불 동력’을 유지하려는 것으로 보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최근 집회에 참석하는 일반 시민이 급격히 줄고 있다”며 “미국산 쇠고기 외에도 일반 시민의 관심을 끌 수 있는 ‘생활 밀접형’ 주제를 내세워 상황 반전을 꾀하려는 것 같다”고 분석했다.

이 관계자는 “국민대책회의는 건강보험 민영화(19일), 교육정책(23일), 민영화정책(24일)이 주제인 날에 열리는 집회에 ‘이해 당사자’인 중고교생과 넥타이 부대가 대거 참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국민대책회의가 정치적인 사안을 촛불집회에서 집중적으로 다룬 첫날인 16일의 경우 집회 참석자는 전국적으로 크게 줄었다. 서울 1000여 명에 지방 500여 명(경찰 추산)이 집회에 참석했으며 부산 광주 인천 대전을 제외한 대부분의 지역에선 참가자가 수십 명에 그쳤다.

특히 미국산 쇠고기 수입에 반대하는 서울광장 촛불집회에 경찰 추산으로 1000명 이하의 시민이 참석한 건 11일(700여 명)과 12일(500여 명)에 이어 최근 일주일 사이에만 세 번째다.

이세형 기자 turtle@donga.com

황형준 기자 constant25@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