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나는 공부]창의력을 잡아주는 해법수학교실

  • 입력 2008년 6월 17일 03시 03분


코멘트
〈주고받기〉

《오늘은 둘 또는 셋 이상의 관계에서 서로 주고받으면서 그 사이에 만들어지는 배수의 관계, 합과 차의 관계 등을 묻는 ‘주고받기’ 문제들을 다뤄 봅니다. 주고받기 문제는 주로 문장 형태로 영재교육원 입학시험에서 자주 출제됩니다. 이런 문제를 접할 때 학생들은 답을 구하는 데 만족해, 문제 속에 내재된 배수의 원리나 합과 차의 원리는 지나치기 쉽습니다. 주고받기 문제를 풀 때 어떤 원리를 묻고 있는지를 알아보고, 문제를 그림으로 재구성해 문장을 시각화시키는 연습을 하면서 종합적 사고력을 키워보도록 합니다.》

● step 1

<생각 키우기>

길이가 같은 두 막대 A, B가 있습니다. A막대를 9cm만큼 잘라서 B막대에 연결했더니, 이때 B막대의 길이는 남아 있는 A막대의 길이의 4배가 되었습니다. 처음 A막대의 길이를 구하시오.

(1) A막대를 9cm만큼 잘라서 B막대에 연결하면, 두 막대의 길이의 차는 얼마입니까?

(2) 위의 (1)에서 구한 값은 남아 있는 A막대 길이의 몇 배인지 구하시오.

(3) 처음 A막대의 길이를 구하시오.

● step 2

<창의력 넓히기>

형과 동생이 각각 몇 천 원씩 용돈을 가지고 있습니다. 형이 동생에게 천 원을 주면 두 사람이 가진 돈은 같아지고, 동생이 형에게 천 원을 주면 형이 가진 돈이 동생이 가진 돈의 2배가 될 때, 형과 동생이 가지고 있는 용돈이 얼마인지 각각 구하시오.

【생각의 흐름】

① 형이 동생에게 천 원을 줄 때 두 사람이 가지고 있는 용돈이 같아지는 것을 그림으로 나타내고, 형은 동생보다 얼마를 더 가지고 있는지 구합니다.

② 동생이 형에게 천 원을 주면 형이 가진 돈이 동생이 가진 돈의 2배가 되는 것을 그림으로 나타내어 봅니다. 이 그림을 이용해 동생이 형에게 천 원을 주고 난 후 가지고 있는 용돈이 얼마인지 구합니다.

③ 형과 동생이 가지고 있는 용돈이 얼마인지 각각 구합니다.

● step 3

<영재교육원 도전하기>

다음과 같은 광고지를 보고, 빈 병 100개를 가지고 가서 바꿔 마실 수 있는 보람 우유는 최대 몇 병인지 구하시오.(단, 빈 병을 다른 곳에서 빌려오는 경우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Step 3 문제의 정답을 엽서로 보내 주시는 학생 중 매주 10명을 선정하여 3만 원 상당의 문화상품권을 드립니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 참조)

○ 정답 및 해설 보기: ㈜천재문화/해법수학교실 홈페이지(www.hbmath.co.kr)

○ 엽서 보내실 곳: 서울 금천구 가산디지탈 1길 217 ㈜천재문화 홍보기획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