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me TOWN]민족사관고 입시의 모든것<4>

  • 입력 2008년 4월 14일 03시 00분


통합교과 사고력+배경지식 키워라

④ 영재 판별 검사와 심층면접

[영재 판별 검사]

○출제 경향 및 방법

영재 판별 검사는 민사고 입시의 ‘본고사’다. 서류전형 통과자 300여 명을 대상으로 논리적 사고력과 창의적 문제 해결력을 측정한다.

중학 전 과정이 출제 범위이며 통합교과적인 문제가 나온다. 국어로 출제하고 국어로 답을 하는 것이 원칙. 그러나 필요에 따라 국어 읽기 자료로 된 문제에 대해 영어로 답안을 작성할 수도 있다.

교과는 △1교시 언어, 사회 각 60분 △2교시 수리. 과학 각 60분으로 진행된다. 모든 교과 문제는 단답형, 서술형, 논술형 등 주관식으로 출제된다. 문항 수는 해마다 다르다.

○영재 판별 검사 대비 학습

매년 유형이 달라진다. 중 1, 2학년은 단순한 암기식 학습보다 사고력·논리력을 기를 수 있는 학습이 필요하다. 교과와 관련한 다양한 배경지식을 습득해 두면 도움이 된다.

1교시 언어, 사회는 중학 국어 사회 도덕교과 내용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독서 경험을 활용하는 문제가 출제된다. 사회교과의 경우 도덕교과 내용과 더불어 통합교과적으로 출제되거나 시사적인 내용에 대한 배경 지식을 활용하여 서술·논술하는 문제가 나온다. 따라서 제시문을 정확히 이해하고 배경지식을 활용하면서 400자, 800자, 1200자 정도의 다양한 논술문을 작성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야 한다.

언어는 문학 문제도 출제되곤 한다. 작품에 대한 부분적 이해를 묻기보다는 작품 전체에 대한 감상능력을 요구한다. 주어진 몇 가지 조건에 맞게 작품을 창작하거나, 해설을 제시하고 그것에 맞는 작품을 재창작하는 문제도 출제된 적이 있다. 문학창작에 필요한 기본적 지식을 갖춰야 한다.

2교시 수리, 과학은 기출문제 유형을 잘 점검하는 것이 좋다. 1교시가 교과 외적인 문제가 많은 데 비해 2교시는 교과지식을 기본으로 하는 문제가 많다.

수리영역은 경시대회 준비과정에서 영재 판별 검사를 동시에 준비하는 것이 좋다. 저학년 때부터 서술형 문제에 대비해 논리적인 전개과정을 꾸준히 연습하는 것이 필요하다. 평소 오답노트를 통해 단순한 문제라도 풀이과정을 잘 정리해 둬야 한다. 중학 전 과정의 심화학습과 다양한 유형의 창의사고력 문제, 중학교과 과정을 응용한 올림피아드 문제 등 여러 문제유형을 연습해야 효과적으로 대비할 수 있다.

과학영역은 중학교과 과정 내 물리 화학 생물 지학 등 4개 영역에 대한 기본 개념을 명확히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가능하면 공통과학 수준까지 학습을 하면 된다. 교과 지식을 이해하는 것으로 끝내지 말고 개념과 원리를 바탕으로 한 과학적 현상에 대해 점검해 두는 것이 좋다. 저학년 때부터 과학 관련 독서를 통해 실생활과 관련된 다양한 과학 현상과 상식들을 익혀 두는 것이 필요하다. 과학 잡지를 구독하면서 폭넓은 배경지식을 쌓으면 장기적으로 대입 논술 준비에도 도움이 된다. 문항 구성상 물리, 화학 관련 문제의 비중이 높다.

[심층면접]

작년 입시에서 심층면접은 교과 능력을 묻기보다는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능력을 점검하는 유형이었으며 인성 면접의 성격이 강했다. 특히 지원서의 내용을 바탕으로 한 질문들이 있으므로 지원서에 기재한 내용들을 잘 점검해 둘 필요가 있다.

면접 형식은 대체로 1인당 10∼20분. 1 대 1 또는 3 대 1 면접이 보편적이다. 민사고 교사들이 학생들을 나누어 맡아 면접을 하므로 교사에 따라 질문 태도나 답변에 대한 반응이 다를 수 있다. 따라서 면접관이 질문한 의도를 잘 파악한 뒤 자신 있는 태도로 자기 생각을 명확히 제시하는 것이 필요하다.

※심층면접 기출문제

2008년 인성면접 주제

1. 기숙사 생활 시 친구들과 문제가 발생한다면 어떻게 할 것인지 영어로 답하시오.

2. 외국 유학 경험에서 어떻게 생활했으며 좋았던 점과 그렇지 않았던 점을 말해 보시오.

3. 대학을 한국에서 다닐 것인지, 외국에서 다닐 것인지 영어로 답하시오.

4. 민사고가 지원자를 선발해야 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5. 조국에 전쟁이 발발하였다고 가정하고 본인이 이때 외국에서 유학 중이라면 어떻게 할 것인지 답해 보시오.

박교선 영재사관학원 입시총괄원장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지금 뜨는 뉴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