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全국세청장 소환할 것”

  • 입력 2007년 10월 25일 03시 03분


코멘트
정상곤 전 부산지방국세청장에게서 6000만 원을 받았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전군표 국세청장이 24일 오후 서울 종로구 수송동 국세청 청사를 나서면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전 국세청장은 이날 관련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연합뉴스
정상곤 전 부산지방국세청장에게서 6000만 원을 받았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전군표 국세청장이 24일 오후 서울 종로구 수송동 국세청 청사를 나서면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전 국세청장은 이날 관련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연합뉴스
정상곤씨 2차공판 검찰 요청으로 또 연기

전군표 청장 “거대한 시나리오 있는 느낌”

정상곤(53·구속기소) 전 부산지방국세청장이 여러 차례에 걸쳐 6000만 원가량을 전군표(53) 국세청장에게 건넸다고 진술함에 따라 전 국세청장에 대한 검찰의 소환 조사가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검찰 고위 관계자는 24일 “시간이 걸리겠지만 법과 절차에 따라 진위를 확인하기 위해 전 국세청장을 소환해 조사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태현 부산지검장도 이날 서울 대검찰청 청사에서 정상명 검찰총장을 만나 전 국세청장에 대한 수사 방향과 조사 일정을 보고한 뒤 대책을 논의했다.

이와 관련해 정 전 청장의 뇌물수수 사건을 수사 중인 부산지검은 정 전 청장에게서 지난해 말과 올해 초 전 국세청장이 홍콩 등지로 해외 출장을 갈 때 여행비 성격으로 수차례 돈을 건넸다는 진술도 받아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18일 정윤재(44) 전 대통령의전비서관 구속 이전에 정 전 청장에게서 이 같은 진술을 받아낸 뒤 관련 증거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정 전 청장이 건넨 돈이 정 전 비서관 주선으로 이뤄진 부산의 건설업자 김상진(42·구속기소) 씨의 세무조사 무마 로비와도 무관하지 않은 것으로 보고 있다.

검찰 주변에선 정 전 청장이 지난해 12월 요직으로 가기 위한 청탁을 위해 뇌물을 건넸다는 관측도 있으나 액수 등을 미뤄 볼 때 가능성은 높지 않고 관행적인 상납일 것으로 보는 견해가 많다.

그러나 전 국세청장은 이날 퇴근길에 서울 종로구 수송동 국세청 청사 앞에서 기자들을 만나 “금품 상납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며 수뢰설을 강하게 부인했다.

이어 그는 “검찰 수사 중인데 말이 말을 낳기 때문에 가능하면 여러분(언론인)을 피했다”며 “검찰이 공정하게 수사하리라고 믿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그는 출근 직전 서울 서초구 서초동 집 앞에서 한 언론과 인터뷰를 하면서 “무슨 거대한 시나리오가 만들어지는 느낌이 든다. (정 전 청장의 진술은) 좀 납득할 수 없는 부분이 많다”고 말했다.

천호선 청와대 대변인은 전 국세청장의 거취 문제에 대해 “언론 보도 무렵 대검찰청으로부터 보고를 받았다”며 “검찰 수사를 좀 더 지켜봐야 할 것 같다”고 밝혔다.

한편 26일로 연기됐던 정 전 청장의 뇌물수수 사건 2차 공판이 이날 검찰의 요청에 따라 다음 달 9일로 또다시 연기됐다. 정 전 청장의 공판이 연기된 것은 이번이 벌써 세 번째로 상당히 이례적이다.

검찰은 정 전 청장이 받은 뇌물 1억 원 중 6000만 원을 수차례에 걸쳐 전 국세청장에게 건넸다는 진술 내용이 알려짐에 따라 전 국세청장에 대한 수사가 마무리될 때까지 정 전 청장에 대한 공판을 미루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부산=전지성 기자 verso@donga.com

윤희각 기자 toto@donga.com

조수진 기자 jin0619@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