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경기]이슈 점검/계양터미널 건립여부

  • 입력 2007년 1월 4일 06시 42분


코멘트
주민이 반대해 겉돌고 있는 인천 계양구 제2종합버스터미널 건립 여부가 올해 판가름 날 것으로 보인다.

인천시가 사업이 수년째 지연되고 있는 데 따른 대체방안 마련에 들어갔고 땅을 매입한 사업자는 매각까지를 포함해 사업계획 변경을 추진하고 있기 때문이다.

▽터미널 용지=시는 1996년 인천지하철 1호선 임학역과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계양나들목이 가까운 용종동 계산택지지구 207의 1 5600여 평을 여객자동차터미널 용지로 결정했다.

전국 주요 도시를 오가는 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인천종합터미널이 남구 관교동에 있지만 계양구와 부평구, 서구 주민은 터미널까지 1시간 정도가 걸려 접근성이 떨어지기 때문.

특히 대규모 택지개발사업에 따라 인구가 급증하는 계양구와 서구 주민은 터미널 건립을 시에 요구했다.

택지를 조성한 시는 2001년 이 용지를 버스터미널 운영업체인 K산업㈜에 5년간 135억 원을 분할 납부하는 조건으로 매각했다.

K산업은 용지의 70%는 터미널 시설로, 나머지는 상가로 건립할 계획이었다.

▽주민 반발로 지연=시가 터미널 용지를 매각하자 인근 주민 2000여 명은 2002년 9월 계양구에 터미널 건립 반대 민원서류를 제출하고 시에 터미널을 외곽으로 옮겨 달라고 요청했다.

터미널이 들어서면 교통난이 가중되고 소음과 매연으로 주거환경이 나빠진다는 것.

이에 따라 구는 터미널 용지를 인천지하철 1호선 귤현역 인근으로 옮겨 줄 것을 시에 건의했다.

반면 터미널 용지 주변 상인들은 상권이 좋아진다며 터미널 건립에 찬성했다.

그러나 시는 주민 반대를 이유로 터미널 용지를 다른 용도로 변경할 경우 특혜가 될 수 있으며 이전도 불가능하다는 방침을 고수했다.

▽어떻게 될까=주민 반발로 사업에 착수하기 어려워진 K산업은 회사 사정을 이유로 최근 시에 터미널 용지를 제3자에게 매각하겠다는 의사를 전달했다.

매매 계약 당시 용지를 사용하기 전에 타인에게 매각하거나 양도할 경우 시의 동의를 얻어야 한다는 조항을 넣었기 때문.

그러나 시는 공공택지를 분양받아 제3자에게 매각하는 것은 투기로 볼 수 있어 불가능하다고답변했다.

그 대신 용지를 다시 매입해 공원 등을 만들기 위한 공공용지로 활용하는 것을 포함해 다양한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K산업은 지하차고지와 1층만 터미널 시설로 활용하고 나머지는 상가를 지어 분양하기 위해 도시계획 변경을 요청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사업을 계속 미룰 경우 K산업이 이에 따른 손해배상 청구소송을 제기할 수도 있다”며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대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황금천 기자 kchwa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