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교조 부산지부 자체 평가서, ‘단순 세미나’ 해명과 크게달라

  • 입력 2006년 7월 28일 03시 00분


코멘트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 부산지부가 지난해 북한의 ‘현대조선역사’를 베낀 강의자료로 ‘통일학교’를 연 것과 관련해 부산지부가 해명을 했으나 자신들이 만든 ‘사업평가서’와 그 내용이 크게 다른 것으로 드러났다.

▶본보 26일자 A1·3면 참조

부산지부는 강의 자료가 문제되자 26일 성명 등을 통해 “통일학교는 북한을 방문했던 교사들이 북한을 알아보자는 차원에서 연 세미나”라고 해명했다.

하지만 부산지부가 홈페이지 자료실에 올려놓은 ‘2005년 사업평가서’에는 “통일선봉대에 참여한 교사들을 조직화하기 위해 한 강의”라고 밝혔다. ▽단순 세미나인가, 조직운동의 하나인가=부산지부는 26일 성명에서 “통일학교는 북한을 방문했던 교사들이 남한의 사고방식으로 이해하기 힘든 북한의 모습을 접하면서 북한을 알아보자는 차원에서 연 세미나”라고 밝혔다.

통일학교에 참여한 교사도 통일 문제와 북한에 관심이 있는 이들로, 학생들의 교육과는 전혀 무관하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부산지부는 올해 1월 24, 25일 부산 기장군 청소년수련관에서 열린 ‘2006년 겨울 부산지부 연수’ 자료집에 포함된 2005년 사업평가서를 통해 통일학교에 대해 전혀 다른 평가를 했다.

부산지부는 통일학교가 6·15 실천단 확대사업, 8·15 민족대축전 참여와 함께 통일위원회의 일꾼을 발굴하고 양성하는 핵심사업이었다고 밝혔다. 통일위원회는 학생들에게 통일의식을 확산시키기 위해 2004년 조직된 부산지부 산하 기구.

사업평가서는 또 “통일학교에는 통일선봉대 활동을 했던 교사들이 주로 참여했다”며 “이들을 조직해내고 함께할 수 있는 틀을 만드는 데 주력했다”고 강조했다. 단순 세미나가 아닌 조직운동의 하나였음을 간접적으로 드러낸 것.

전교조 통일선봉대(자주통일 교사선봉대)는 지난해 8월 3일부터 8·15 민족대축전 행사까지 약 보름간 민주노총 노동자통일선봉대와 함께 전국을 돌며 평택 미군기지 이전 반대와 주한미군 철수 등의 주장을 알리는 선전전을 폈다. ▽“통일학교의 대중화 필요”=부산지부 양혜정 통일위원장은 25일 본보와의 전화통화에서 “올해는 통일학교를 열 계획이 없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것도 사업평가서의 내용과는 다르다.

사업평가서에선 “유명 강사를 초빙해 (통일학교를) 대중적인 강연회로 열었다면 더욱 쉽게 할 수도 있었고, 참여자가 더 많았을 수도 있었다”며 “2006년 상황을 고려해 대중 연수나 활동가 연수 등의 다양한 형태로 (통일학교를) 해 나가는 것이 좋겠고, 대중적인 통일학교 형식도 고민해 볼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양 통일위원장은 “10월 평양에서 열린 아리랑공연을 관람한 교사들이 북한을 제대로 알고 싶다는 요청에 따라 통일학교를 열었다”고 말했으나 사업계획서에는 “2개월가량 준비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부산지부 강병용 정책실장은 “통일선봉대에 참가한 교사가 통일학교에 참가한 것은 사실이지만 꼭 일치하지는 않는다”며 “실제 통일학교는 교육이 아니라 토론 형태로 진행됐으며 더욱이 같은 교재로 대중 강연을 하겠다는 의미는 아니다”고 말했다.

한편 부산지방경찰청은 올해 초 부산지부의 통일교재를 입수해 국가보안법 위반 여부에 대해 내사해 온 것으로 27일 확인됐다.

부산경찰청 보안과는 4월경 뉴라이트 단체인 ‘친북반국가행위 진상규명위원회’의 자매 학술단체인 ‘자유민주연구학회’에 통일교재를 보내 국가보안법상 이적표현물에 해당하는지 감정을 의뢰하는 등 정밀 분석해 왔다.

윤완준 기자 zeitung@donga.com

이태훈 기자 jeffle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