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理知논술]중학 논술 클리닉

  • 입력 2006년 7월 18일 03시 05분


코멘트
◎ 논제

글 (가)와 (나)에서 공통적으로 지적하고 있는 문제점을 찾아 그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에 관해 자신의 생각을 600자 내외로 논술하시오.

[제시문은 7월 4일자 7면 또는 이지논술 사이트 참조]

■ 학생글

장영진·충북 청주 중앙여중 2학년

생명공학의 발달은 인간의 가치를 하락시키는 것 같다. 생명공학은 인간의 삶을 연장시켜 준다는 점에서는 유용할지 몰라도 그 과정이나 결과에는 수많은 부정적인 일들이 생길 것이다. 우선 생명공학을 연구하는 데에는 인간의 몸을 사용할 것이다. 그리고 인구도 너무 많이 늘어나 자연의 법칙을 파괴하는 일, 인간의 수가 너무 늘어나 인간의 생명을 껌같이 생각하는 경향, 의학이 발달할수록 가속되는 새로운 질병의 탄생, 더 좋은 인간을 만들기 위한 인간의 단일화, 인구의 노령화와 땅의 부족, 식량 부족 등이 인간의 가치를 하락하는 경향이 나타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다.

우리는 갈림길에 서 있다. 하지만 서로 논의하고 이 문제점을 잘 파악해 우선 지구과학을 연구해 인구의 식량 문제나 땅 문제를 해결하는 등 더 나은 방향을 찾게 된다면, 생명공학을 발달시키고도 인간의 생활을 풍요롭게 해 줄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그러지 못한다면 생명공학은 오히려 인간에게는 심한 독이 되어버릴 것이다. 로봇이 발달하면 로봇이 인간을 지배한다는 가설처럼 말이다.

하명호·전북 전주 남중학교 3학년

나이가 들어도 건강하게 오래오래 살고 싶은 마음은 누구나 간절할 것이다. 최근에는 수명을 늘이기 위해 인간의 장기를 부품처럼 갈아 끼우려는 연구가 진행 중이라는 기사를 본 적도 있다.

글 (가)에서처럼 줄기세포를 이용하여 난치병을 고치려는 연구가 진행되고 있고, 암과 같은 무서운 병도 머지않아 이겨낼 수 있을 것 같다. 하지만 이와 같은 생명공학의 발달은 우리의 삶에 긍정적인 점만을 가져다주지는 않는다고 생각한다.

글 (나)에서처럼 사람들은 이러한 것을 자기에게 유리하게 이용할 것이다. 자신들의 아기를 가장 완벽한 사람으로 만들기 위해 유전자 구조를 고치려 할 것이고, 그렇게 된다면 이 세상에는 모두가 비슷비슷한 사람으로 가득 차게 될 것이다. 또한 윤리적인 측면의 문제 또한 배제할 수 없을 것이다. 배아를 잠재적인 생명체로 간주하여, 배아를 이용한 연구를 인간의 존엄성 훼손과 연관짓는 문제는 현재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더 나은 삶을 누리기 위한 생명공학의 연구가 인간의 삶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총평

이번 논제에서는 두 글을 읽고 생명공학 발달이 갖는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의 양면성을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글(가)는 생명공학의 발달로 머지않은 미래에 난치병을 치료할 수 있는 밝은 미래를 제시하고 있다. 글(나)는 얼핏 보기에는 생명공학의 긍정적 측면을 나타내고 있는 것처럼 보이나 한 부부의 이야기를 통해 생명공학의 부정적 측면을 간접적으로 드러내고 있다. 부부가 자신들이 원하는 맞춤형 아기를 낳으려면 얼마의 비용이 드는지 묻는 내용은 생명을 만들어 판매할 수도 있다는 점에서 윤리적인 문제가 있음을 암시하고 있다.

생명공학이라는 하나의 주제는 동전의 앞뒷면처럼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 이런 경우 생명공학의 발달과 인간의 삶이 어떤 관련이 있는지 논술하기 위해서는 양쪽의 입장을 모두 살펴보아야 한다. 그러지 않으면 한 극단에 치우쳐 정확한 비판을 할 수 없다. 대부분의 학생이 이 점을 잘 파악하고 글을 쓴 것을 보고 논술문 쓰기에 많은 발전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장영진 학생은 생명공학의 발달이 인간의 가치를 하락시킨다는 결론을 내리고 있다. 그 예로 생명공학을 연구하기 위해 인간을 사용하는 것과 수명 연장으로 인한 인구의 과다한 증가, 노령화, 식량 부족 등의 예를 들고 있다. 생명공학의 발달에 막연한 기대를 하는 무비판적인 시각이 아닌 그 이면의 부정적 측면을 예리하게 지적한 점에서 칭찬할 만하다. 또한 지구과학을 연구해서 문제를 해결하고 생명공학이 더 나은 방향으로 발달해야 함을 제시했다. 이 점은 단순히 비판에서 끝나지 않고 대안 제시까지 시도한 좋은 글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생명공학의 발달이 가져올 부정적인 사례를 너무 많이 나열해 약간은 산만한 글이 되었다. 많은 예시보다는 적절한 예시 한두 가지를 집중적으로 분석함으로써 더욱 설득력 있는 논술문이 될 수 있다. 또 ‘생명을 껌같이’와 같은 속어 표현은 논술문에서는 피해야 한다.

하명호 학생은 오래 살고 싶은 인간의 자연스러운 욕구를 인정하는 내용으로 시작하는 매끄러운 글쓰기가 돋보인다. 또한 생명공학의 발달이 가져올 수 있는 윤리적인 문제를 정확하게 지적하고 있다. 즉 배아를 이용한 연구를 인간의 존엄성 훼손과 연관 지으며 그 근거로 배아를 잠재적인 생명체로 간주한다는 점을 들었다. 윤리적인 문제점을 지적해야 하는 논술문에서는 그 근거를 명확히 제시해야 설득력 있는 논술문이 될 수 있다.

이은주 LC교육연구소 선임 연구원

◎ 다음논제 써서 보내요

글 (가)는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국가 개입의 중요성을 말하고 있다. 글 (나)는 국가의 정책 결정과정에 시민들의 참여가 반드시 필요함을 말하고 있다. 두 글을 참고해 ‘바람직한 정책 결정 과정’에 관한 자신의 생각을 600자 내외로 논술하시오.

제시문

(가) 산업 혁명 이후 경제가 발달하면서 많은 문제가 나타났다. 사회 전체의 부는 증대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빈부 격차나 환경오염 등의 여러 가지 사회 문제가 발생한 것이다. 이러한 문제는 시민들의 자율에만 맡겨서는 해결될 수 없는 문제들로서, 정부의 적극적인 개입을 필요로 하였다.

정부의 개입에 의해 많은 문제가 해결되고, 각종 복지 정책도 시행되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정부의 지나친 간섭과 규제가 나타나 시민의 자유와 권리가 제약되고 침해당하는 현상도 나타나게 되었다.

따라서 오늘날에는 정부의 잘못된 권한 행사를 견제하고 감시하기 위한 시민의 적극적인 활동이 필요해졌다.

[중학교 사회2 중앙교육진흥연구소 104쪽]

(나) 시민 사회의 주인은 시민들이다. 그래서 시민들은 그 시회를 스스로 다스려 나간다.

그러나 오늘날 인구가 많고 영토가 넓기 때문에 시민들은 대표를 뽑아 그들로 하여금 나라나 지역 사회의 일을 맡아 보게 하고 있다.

시민들은 항상 주인 의식을 갖고 대표들이 일을 잘하고 있는지 지켜보고, 그에 대한 평가를 해야 한다. 시민들은 또 평소 시민들의 삶에 영향을 끼치는 중요한 일의 결정 과정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시민들의 의사를 반영해야 한다. 그러지 않으면 사회의 중요한 일들이 시민들의 뜻과는 무관하게 처리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시민들은 시민들의 판단과 참여 여부가 사회를 좌우함을 깨닫고, 개인과 사회를 위한 합리적 판단과 참여를 하도록 해야 한다.

현대 사회에서는 정부가 다 할 수 없는 일들에 대한 시민들의 자발적인 참여가 더욱 요청되고 있다.

[중학교 사회2 중앙교육진흥연구소 133쪽]

◎ 이 사이트로 보내세요

‘다음 논제 써서 보내요’에 대한 글을 다음 주 월요일까지 보내 주세요. 잘된 글 가운데 일부를 선정해 문화상품권을 보내 드립니

다. 글 보내실 곳: www.easynonsul.com → 중학논술 →논술클리닉(www.easynonsul.com/Middle/Clinic)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