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부대서 무기탈취… 조선일보 무장점거 계획”

  • 입력 2005년 6월 24일 03시 10분


코멘트
조선일보 자회사에 불을 지른 혐의로 구속된 안모 씨가 4월 1일 ‘생활정치네트워크 국민의 힘’ 홈페이지 게시판에 ‘조선일보와 자회사를 무장으로 점거하겠다’며 올린 계획서.
조선일보 자회사에 불을 지른 혐의로 구속된 안모 씨가 4월 1일 ‘생활정치네트워크 국민의 힘’ 홈페이지 게시판에 ‘조선일보와 자회사를 무장으로 점거하겠다’며 올린 계획서.
조선일보를 인쇄하는 자회사인 조광출판인쇄에 불을 지른 혐의로 22일 서울 남부경찰서에 구속된 안모(38·무직) 씨는 방화에 앞서 ‘조선일보 본사와 계열사 사옥을 무장 점거하자’며 인터넷에서 조직원을 공개 모집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안 씨는 4월 1일 안티조선 단체의 하나인 ‘생활정치네트워크 국민의 힘’ 홈페이지 게시판에 ‘녹사’라는 필명으로 ‘조직원 공개 모집’이란 제목의 글을 올렸다. 이 글에서 안 씨는 총책임자 1명, 홍보요원 2명, 경비요원 8명으로 구성된 본부조와 조선일보 편집·광고·판매국, 수도권 인쇄공장 등을 점거할 7개 조(組)의 ‘백범부대’를 만들어 4월 3일 오전 4시 조선일보 본사를 무력 점거하자는 계획을 밝혔다. 안 씨는 또 무장점거를 위해 4월 2일 오전 8시 조선일보 광화문 사옥 인근 군부대에서 M-16 소총과 실탄, 수류탄을 탈취하겠다는 계획도 제시했다.

안 씨는 계획서에서 이 같은 행동이 ‘조선일보 폐간과 4월 친일반민족행위자 재산환수특별법의 국회 통과를 목표로 한다’고 밝혔다.

한편 경찰 조사에서 안 씨는 “5년 전부터 친일 반민족적인 조선일보는 폐간돼야 한다는 생각을 가졌다”며 “‘조선일보를 격파하러 가자’ ‘조선! 깨끗이 불태워야 한다’는 일부 안티조선 사이트의 글을 보면서 범행을 결심했다”고 진술했다.

안 씨는 현재 노무현을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임(노사모), 국민참여연대, 조선일보 반대 시민연대, 민족문제연구소, 생활정치네트워크 국민의 힘, 시흥사랑개혁연대, 참여정치실천연대, 올바른 과거 청산을 위한 범국민위원회, 한국전쟁 전후 민간인학살 진상규명위원회, 민주화운동 정신계승 국민연대, 안산통일포럼, 맥아더동상 철거 범국민연대회의 등 10여 개 단체에 가입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우룡(金寓龍) 한국외국어대 신문방송학과 교수는 “언론 보도에 문제가 있다면 보도 자체를 시비 삼으면 되는 것인데 언론사를 적으로 몰아 없애자고 주장하고 행동으로 옮기는 데까지 이른 것은 언론 자유에 대한 심각한 위협”이라며 “일부 언론을 ‘족벌’ ‘친일’ 등의 용어로 매도하는 분위기를 만드는 것 자체가 문제”라고 지적했다.

서정보 기자 suhchoi@donga.com

김재영 기자 jayki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