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아이 학원 선택법]<상>전문가들이 추천한 英·數 좋은 학원

  • 입력 2005년 2월 21일 17시 59분


코멘트
《국내 유명 강사들은 학원을 선택할 때 어떤 점을 중시하라고 권할까. 또 서울의 대표적 학원이 밀집한 강남과 노원에선 어떤 학원들이 좋은 학원으로 손꼽히고 있나. 새 학기를 앞두고 유명 강사들이 전하는 영어 수학 국어(논술) 탐구과목의 학원 선택법을 2주에 걸쳐 시리즈로 소개한다.》

▼영어▼

영어 학원은 ‘강사+프로그램+교재’의 삼박자를 제대로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강사는 △영어 전공 또는 유학 경험 △교육 경험 △토플 토익 등 공인된 점수가 있는지 등을 확인해야 한다.

강사에 대한 정보를 떳떳하게 공개하는 학원이 믿을만하다.

중학생 대상 학원의 경우 원어민이나 교포 강사를 확보해 발음이나 억양 등을 함께 지도하는 곳이 도움이 된다. 원어민의 경우 자격증 소지자인지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강의 교재는 강의 수준을 결정하는데 중요하다. 최신 경향을 반영해 반드시 수준별로, 체계적으로 짜여져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대규모 프랜차이즈 가맹학원의 경우 전문연구팀을 갖추고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문법 독해냐, 회화 청취력 향상에 역점을 둘 것인가에 따라 학원 선택도 달라진다. 문법 독해 학원은 주로 주중에 2, 3일 공부한다. 회화 청취 학원은 수업이 보통 3시간 이상이어서 주말에 많다.

강태우어학원 강태우 원장은 “‘open=열다’처럼 한 가지 의미만 가르치는 곳보다 사전을 통해 단어의 다양한 의미와 활용법을 지도하는 학원이 좋다”고 조언했다.

플러스학원 권석일 원장은 “중1, 2학년이 성급하게 회화나 작문 위주로 공부하다보면 실력을 쌓기 어렵다”며 “문법이나 독해의 기초를 다진 후 회화를 병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학생 수준을 고려하지 않고 무리하게 선행학습을 하는 곳도 피하는 것이 좋다. 특히 △토익과 토플은 최상위권에게나 필요한데도 필수인 것처럼 강조하는 곳 △‘두 달 완성’, ‘저절로 공부가 되는 영어’ 등 변칙적인 학습 방법을 가르치는 학원도 경계해야 한다.

이근철 전 교육방송(EBS) 강사는 “단 10분이라도 직접 강의를 들어본 뒤 내용과 수준을 판단할 필요가 있다”며 “단어, 문법, 독해, 듣기 중 자신에게 부족한 영역부터 집중적으로 시작해 영어에 재미를 들이도록 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어떤 학원 있나=서울 강남의 최선 외국어학원은 EBS 출신 외국인 강사들이 듣기, 말하기 수업을 진행한다. 과제물이 많고 경우에 따라 체벌도 사용하는 등 엄격한 분위기.

정상어학원은 영화를 보고 토론하는 등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영어 수업을 진행한다. 특목고반, 경시대회 준비반을 별도로 운영한다.

청담어학원은 상위권 학생 위주로 토익, 토플 강의를 영어로 진행하며 과제물이 만만치 않다는 소문.

노원구 중계동 강태우어학원은 초등부 13단계, 중등부 10단계, 고등부 6단계 등 수준별로 세분화해 지도한다. 별도의 관리 교사가 과제를 꼼꼼하게 점검한다.

토피아어학원은 동시통역사 등 영어전문가로 구성된 개발팀이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해 운영하고 있다. 매일 단어 시험을 실시한다.

특색있는 유명 영어학원
지역학원전화번호(02)특징
강남쎄듀어학원
(김기훈어학원)
567-7436프로그램 다양해 강의 선택 용이
서울어학원3452-7654중고생 대상 토익 토플 전문학원
이지외국어학원554-1414영역별, 종합별 프로그램 구축
정상어학원563-5946영화보고 토론하기 등 비교적 자유롭게 수업 진행
청담어학원516-9407토익, 토플 전문학원. 영어로 수업진행
최선 외국어학원 556-7094EBS 외국인 강사들이 말하기 듣기 수업 실시
노원강태우어학원930-7330수준별 학급 세분화. 관리교사가 엄격 관리
토피아학원3391-0013동시통역사 포함된 개발팀이 다양한 프로그램 연구, 운영
플러스학원937-9333중하위권은 기초학습, 중상위권은 토익, 토플 과정 심화학습
폴리어학원937-7658원어민 강사가 미국 교과서로 강의

▼수학▼

“학원에서 수학을 주 5회나 들었지만 진도가 너무 빨라 한 달이 지났는데도 기억에 남는 게 없었어요.”

고2인 김민지 양(18·서울 강남구 양재동)은 “강사는 기본적인 것만 설명해주면서 ‘이런 수준까지 풀어야한다’며 문제를 어렵게 낸다”며 “자세히 설명해주고 숙제를 많이 내주며 테스트를 자주 하는 학원이 좋다”고 말했다.

유명 학원의 원장과 강사들은 어떤 수학학원을 추천할까. 전문가들은 대입제도의 변화에 주목하라고 권한다.

서울 강남구 대치동 수학전문학원인 깊은생각 학원 한석원 원장은 “선배들의 조언을 듣는 것이 실수를 줄일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조언했다.

한 원장은 “근처 고교의 최근 4, 5년 동안의 중간고사, 기말고사 문제는 물론 수능 모의고사, 실제 기출문제 등을 문제은행으로 갖췄는지도 확인하라”고 권했다.

문제은행을 갖출 정도의 학원이라면 체계를 잘 갖춘 것으로 볼 수 있고 강사들이 과제물도 일일이 점검해 주는 곳이면 더 좋다.

서울 강남구 서초메가스터디 박승동 원장은 “내신이 중요해지고 수학 관련 경시대회로 대학에 입학할 수 있는 기회가 줄었다는 점에 주목하라”며 “과거 문과 학생들이 학원에서 주로 대비해야 했던 집합 명제 등이 수리 ‘나’형에서 전혀 출제되지 않는 등 범위가 줄었다는 점도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따라서 선행학습과 난이도 높은 문제를 주로 다루는 학원보다는 지역 고교의 시험 문제 출제 경향을 잘 파악해 차근차근 내신을 관리해주는 학원을 선택하라는 것. 다만 고3의 경우에는 수능 대비를 잘 해주는 학원도 단기 효과를 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학원 전문가들은 △반드시 학원을 방문해 강사 명단을 확인하고 △강사 약력과 출신 대학을 확인하며 △풀이위주의 기능적 수업을 하는 학원과 수강료가 너무 비싸거나 싼 학원은 피하라고 권했다.

▽어떤 학원 있나=깊은생각 학원은 선행학습이 아닌 학교 진도에 맞춘 예습에 주력한다. 학생들의 수준을 9단계로 나누며, 최고 3, 4개월 정도 진도를 앞서 나간다. 또 강사연수원제도가 있어 강사를 뽑은 뒤 1년 동안 강의법과 시험을 거쳐 정식 강사로 채용한다는 것도 특징이다.

페르마학원과 K2학원은 선행학습과 특수목적고 준비에 주력해 상위권 학생들이 주로 찾는다.

미도플러스알파학원은 서울대 의대를 지망하는 최상위권 학생을 담당할 실력있는 강사군이 두텁다는 게 특징이다.

노원구 상계동 뉴스터디학원은 토론식으로 수학 수업을 한다. 교사가 기초 문제를 풀이해준 뒤 이를 응용한 숙제를 내주면 학생들이 집에서 풀어와 다음 시간에 스스로 풀이법을 설명한다. 수업은 강사의 설명이 25분, 학생의 문제풀이가 약 65분으로 채워진다. 주 3회.

특색있는 유명 수학학원
지역학원전화번호(02)특징
강남페르마552-8009선행학습, 특수목적고 대비
깊은 생각561-05293, 4개월 진도를 앞서 나가면서 깊이 있는 수업
K2538-4347선행 심화 위주
미도플러스알파567-0969최상위권 학생 위주
블루스카이501-1631최상위권 학생 위주
동아학원508-1117경시전문, 중하위권도 상세 강의
노원뉴스터디3391-0071수학을 토론식 수업
이재삼933-3690고교 중심. 수업 후에 자율 보충 강화
김상하932-5644전통이 오래되고 교재를 자체 개발, 체계적 관리
박봉주938-1712개별 교육, 반복 학습 강화
양영민951-3330소수 정예, 수능 중심
서진(종합)932-8512내신 수능 병행

:유명학원 추천해 주신분:

학림학원 황보훈 원장(노원구 보습학원협의회장), 플러스학원 권석일 원장(전 노원구 학원연합회장), 최강학원 최강 원장, 정보학원 정보 원장, 이근철 전 EBS강사, 대치메가스터디 이석록 원장, 메가스터디 이만기 교육연구소장, 공릉한국UPI학원 임한혁 원장(노원구 학원연합회장), 대치페르마학원 권준학 원장, 서초메가스터디 박승동 원장, 깊은생각학원 한석원 원장, 미래플러스알파학원 변성자 원장, 에듀플렉스 고승재 대표

클릭하면 큰 이미지를 볼 수 있습니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