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 일부계좌 압수수색 영장…김성철 회장 19일 재소환

  • 입력 2003년 11월 17일 18시 45분


코멘트
‘대선자금 불법 모금’ 사건을 수사 중인 대검찰청 중앙수사부(안대희·安大熙 검사장)는 17일 기업의 비자금이 입금된 한나라당 일부 계좌에 대해 법원으로부터 압수수색 영장을 발부받아 추적에 착수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 관계자는 이날 “한나라당 계좌에 대한 ‘전면’ 추적 작업에 착수한 것은 아니다”고 언급해 불법 대선자금이 입금된 것으로 추정되는 당의 일부 계좌에 대해 추적 작업을 벌이고 있음을 내비쳤다.

검찰은 대선 당시 당 후원회장을 지냈던 한나라당 나오연(羅午淵) 의원을 이번 주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 공식 후원금에 대한 영수증 처리 등을 조사하기로 했다.

민주당 노무현(盧武鉉) 후보 캠프측의 대선자금과 관련해 검찰은 “지난해 대선 당시 민주당 선거대책위 총무본부장이었던 이상수(李相洙) 열린우리당 의원 등이 제출한 노 후보 캠프측의 후원금 영수증을 조사한 결과 돈은 대선 이전에 받고 영수증을 대선 이후 발급하는 등 상당한 문제점이 드러났다”고 밝혔다. 검찰은 또 한화 등 이른바 ‘5대 기업’ 이외의 기업들도 비자금을 조성해 정치권에 대선자금으로 제공했을 가능성에 대해 수사 중이다. 특히 한화건설이 강원랜드 도로공사 등을 수주하는 과정에서 하청업체 등을 통해 비자금을 조성한 뒤 지난해 대선 때 정치권에 제공했는지를 조사하고 있다.

한편 검찰은 19일 최도술(崔導術) 전 대통령총무비서관에게 금품을 제공한 의혹을 받고 있는 김성철(金性哲) 부산상공회의소 회장을 재소환해 조사할 방침이다. 검찰 관계자는 “김씨나 선봉술 전 장수천 대표의 비리의혹은 특검법의 수사 범위와 겹치지 않기 때문에 특검과 상관없이 계속 수사해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검찰은 김씨가 출두하면 최 전 비서관에게 각종 청탁과 함께 금품을 제공한 사실이 있는지와 지난해 대선 때 자신이 운영하는 회사 사옥 일부를 민주당 부산 선대본부에 무상으로 대여한 경위 등을 추궁할 예정이다.

이에 대해 김씨측은 “최 전 비서관에게 용돈조로 100만원을 준 것 외에 불법 정치자금을 제공한 사실이 전혀 없다”고 주장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노 대통령의 후원자인 강금원(姜錦遠) 부산 창신섬유 회장도 조만간 다시 불러 선씨에게 제공한 9억5000만원이 불법 자금인지 등에 대한 보강 조사를 벌이기로 했다.

정위용기자 viyonz@donga.com

길진균기자 leo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