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입 올 가이드]심층면접 대비전략…교과지식 꼼꼼히

  • 입력 2003년 3월 24일 17시 36분


코멘트
올 대입 1학기 수시모집에서도 논술과 심층면접이 당락에 결정적인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서울 강남의 한 입시학원에서 수험생의 면접 장면을 비디오 카메라로 녹화하며 답변연습을 하고 있다.이훈구기자 ufo@donga.com
올 대입 1학기 수시모집에서도 논술과 심층면접이 당락에 결정적인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서울 강남의 한 입시학원에서 수험생의 면접 장면을 비디오 카메라로 녹화하며 답변연습을 하고 있다.
이훈구기자 ufo@donga.com
대입 수시모집에서는 심층면접과 구술고사가 당락을 가르는 중요한 전형요소가 되면서 교과 지식을 묻는 평가에 초점이 맞춰지고 있다.

교과 지식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와 응용력을 평가해 수험생간의 변별력을 확보하기 위한 것이다.

▽교과 실력을 길러라=2003학년도에는 서울대 고려대 서강대 이화여대 한양대 등 대부분의 대학에서 영어 지문 문제를 출제했다.

영어 지문 문제는 면접장에 입실하기 전에 10분 정도 지문을 읽어보게 한 뒤 그와 관련된 질문을 2∼4개 묻는 형식으로 진행됐다.

지문의 핵심 내용 파악 문제부터 제시된 사안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밝히는 문제까지 폭넓게 출제됐다. 정보화 사회나, 사형 제도, 세계화 등 주로 시사와 관련된 지문이 많았다.

영어 독해 능력을 기르는 것은 이제 심층면접 구술 대비의 필수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교과서를 비롯하여 수능 지문, 영자 신문이나 시사 주간지 등 다양한 영어 지문을 접해 독해력을 향상시켜야 한다.

또한 자연계열 수험생들은 수학 교과서에 등장하는 개념이나 공식에 대한 원리를 명확하게 이해하고 이를 응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특히 최근의 수학 문제는 특정한 단원이 아닌 여러 단원이 연관된 문제가 많이 출제되고 있다.

수학 교과 전반에 대해 탄탄하게 익혀 둬야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다.

▽시사 문제를 점검하라=시사와 관련 문제가 여전히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지난해의 경우 1학기 수시 모집에서는 당시 사회 이슈가 되었던 월드컵 관련 문제를 비롯해 서해교전과 햇볕 정책, 소리바다와 저작권 논쟁, 쌀 농사 해법, SOFA 협정 관련 문제 등이 주로 출제됐다.

2학기 수시 모집에서 단연 수위를 차지한 문제는 청계천 복원 사업 문제였다. 이는 환경과 개발이라는 측면에서 수험생들의 가치관을 평가하는 데 적절한 주제였기 때문으로 보인다.

시사 이슈는 기본소양평가의 핵심 소재이므로 관심을 가지고 꼼꼼히 정리를 해 두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이슈가 되는 사안들을 충분히 이해하여 자신의 입장을 정리한 뒤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논리적 근거를 갖추도록 해야 한다.

이때 윤리나 일반 사회, 역사 등의 교과 지식과 관련지어 정리해 두면 보다 풍부한 논리적 근거를 마련할 수 있다. 아울러 한 가지 사안에 대해 상반된 입장을 보이는 견해들을 정리해 두면 상대방의 반론에 효과적인 대응을 할 수 있다.

▽출제 경향을 파악하라=반영비율, 면접 방법, 평가 내용 등이 대학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어 미리 숙지할 필요가 있다.

2004학년도 수시모집에서 고려대의 경우 지난해 2단계에서 실시하던 논술고사를 1단계 전형으로 전환했다. 성균관대는 심층면접과 논술 중 하나를 택하게 해 수험생의 선택 범위를 넓혔다.

지원 대학의 홈페이지를 통해 변동 사항이나 면접 방법 등을 꼼꼼히 확인하고 대학 측에서 발표한 기출문제 해설, 예시 문제나 면접 동영상 등을 점검하는 것이 좋다.

▽기출 문제를 점검하라=기출 문제를 통해 출제 경향이나 문제 난이도를 파악해 두면 보다 효과적인 대비 전략을 세울 수 있다.

인문계열 수험생이라면 영어 지문의 난이도가 어떠한 수준인지, 자연계열 수험생이라면 수학이나 과학 교과 문제가 어떠한 유형으로 응용되어 출제되는지 파악해 두어야 한다.

또한 세계화, 인터넷과 저작권 문제, 생명공학과 인간복제, 대북정책 등과 관련된 문제는 매년 기본소양 평가 문제로 출제되고 있다.

출제 빈도가 높은 기출문제를 점검하여 답안을 마련해 보는 것도 심층면접 구술고사를 대비하는 효과적인 방법이 될 것이다.

▽실전처럼 연습하라=면접은 실전 연습을 많이 할수록 여유가 생긴다. 실제 상황과 유사하게 연습하다 보면 객관적으로 자신의 논리적 허점이나 답변 태도에 대한 문제점을 인식할 수 있게 된다.

집단 토론이든 개별 연습이든 평소에 자신의 말하는 태도나 습관을 수시로 점검해 보면서 문제점을 찾아간다면 실전에서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고려학력평가연구소 유병화 평가실장은 “대학들이 수험생에 대한 정확하고 깊이 있는 평가를 위해 면접 시간을 늘리는 경향이 있다”며 “평소 논리적으로 말하는 훈련을 쌓아 둬야 면접에서 자신의 의견을 제대로 표현할 수 있다”고 말했다.

2003학년도 출제 빈도가 높은 제재
구 분재 제대 학
기본소양평가·월드컵 개최의 긍·부정적 측면연세대 고려대 서강대 동국대 중앙대 단국대 홍익대
기본소양평가·바람직한 대북 정책고려대 연세대 서강대 성균관대 중앙대 한양대
기본소양평가·인터넷 발달의 긍·부정적 측면서울대 연세대 아주대 숙명여대 동국대 단국대
기본소양평가·소리바다 논쟁과 저작권숙명여대 단국대 한국외대
기본소양평가·쌀 시장 개방 정책서강대 아주대 경희대
기본소양평가·영어 공용어화 논쟁고려대 경희대 경북대 한국외대
기본소양평가·반미 감정과 SOFA 협정 문제연세대 서강대 경희대 한국외대
기본소양평가·청계천 복원 사업 및 환경 문제연세대 한양대 동국대
기본소양평가·인간 복제 문제와 생명 윤리성균관대 경북대 중앙대 한양대 한국외대
기본소양평가·여성 고용 할당제 및 성차별 문제아주대 동국대 숙명여대 중앙대
기본소양평가·현대 사회에 필요한 덕목연세대 경북대 동국대 한국외대 경희대
전공 적성평가인문계열·세계화와 문명 간의 충돌고려대 경희대 숙명여대 중앙대 한국외대 동국대 단국대
·정보화 사회의 긍·부정적 측면중앙대 경북대 한양대 동국대 홍익대
·준법 정신과 법 규정서울대 경희대 중앙대 홍익대 단국대
·IMF와 자유 시장 경제 체제한국외대 단국대 홍익대
·민족과 국가의 개념 및 범주고려대 서강대
·평등과 불평등의 개념서울대 홍익대
·행렬 및 일차변환고려대 서강대 홍익대
·미·적분법 및 복소수와 벡터고려대 서강대
·뉴턴의 운동 법칙경희대 한양대 숙명여대 홍익대 단국대
·화학 결합서울대 한양대 경희대 숙명여대
·DNA의 구조 ·태풍과 산사태의 발생 원인서울대 동국대 홍익대

출제 예상제재
구 분주 제
기본소양평가·대구 지하철 참사와 관련하여 드러난 우리 사회의 문제점·이라크전과 관련한 반전 시위 및 파병 논란·전쟁과 폭력의 정당성과 부당성·북핵 문제와 대북 정책·인간 복제와 생명 윤리·NEIS(교육 행정 정보) 시스템 도입 찬반론·외국인 노동자 문제·복권 열풍의 원인과 문제점·신용 불량자 양산의 원인과 대책·이중 국적 문제에 대한 찬반론·사회 지도층이 가져야 할 바람직한 태도와 덕목·인터넷의 발달과 사생활 침해·온라인 신문과 오프라인 신문의 장단점·정보화 사회의 취약점(바이러스로 인한 시스템 마비, 정보 격차 등) 및 대책
전공적성평가인문계열·독서의 필요성과 바람직한 독서 교육·청소년들이 인터넷 언어를 즐겨 쓰는 이유와 그 폐단·영어 공용어화 논란·고전 문학 작품을 읽는 이유와 그것의 긍정적 가치·고령화 사회의 문제점과 대책·다면 평가제의 내용과 의의·검사의 임명권을 법무부 장관이 갖는 것의 정당성·양심적 병역 거부의 정당성·대기업과 재벌의 차이·주5일 근무제와 기업 경쟁력의 관계·전자 상거래의 긍·부정적 측면·환경과 경제와의 상관 관계·집단 소송제의 내용과 그 의의·한미 SOFA의 불평등성
자연계열·공간도형이나 이차곡선, 벡터, 복소수의 기하학적 의미를 이용한 부피나 넓이·미분을 이용한 속도와 가속도·합성함수를 이용한 정적분의 계산·집합을 이용한 일차변환·벡터를 이용한 도형의 자취·역학적 에너지 법칙·카르노 기관, 변압기의 원리·영의 간섭 실험, 광전 효과·물의 특성, 물질의 기본 입자·고분자 화합물의 생성과 특징·DNA의 구조와 인간 복제(핵이식)·유전 형질의 발현 과정(단백질의 합성 과정)·각 행성의 특징과 물리량 비교·황사 현상, 태풍, 역전층, 오존층, 온실 효과

홍성철기자 sungchul@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