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입 올 가이드]논술문제 출제경향…제시문 '쉽게' 자료 '다양'

  • 입력 2003년 3월 24일 17시 36분


코멘트
2003학년도 정시모집에서는 제시문과 논제는 평이하게 출제하되 배경 지식이 필요한 문제를 다양하게 제시해 수험생의 통합적인 사고력과 논리적인 전개 능력을 강조한 점이 눈에 띄었다.

또 예년에 비해 시사성이 강한 주제보다는 ‘인간’과 ‘사회’에 관련된 보편적인 주제를 다룬 문제가 증가했다.

2004학년도 논술고사도 △평이한 제시문과 논제 제시 △인간과 사회에 관련한 다양한 문제점 고찰 △배경 지식 활용 △영문 지문을 비롯한 다양한 문제 유형 등의 특징이 그대로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다양한 유형의 지문을 통해서 인간과 사회에 관련한 문제점을 파악하고 배경 지식을 활용해 구체적인 사례와 자신의 입장을 제시하는’ 문제가 출제될 것이다. 2003학년도 논술고사의 출제 경향과 대비책을 소개한다.

▽평이한 제시문과 논제=연세대는 2002학년도에 비해 절반 가까이 제시문의 분량을 줄여 수험생들의 독해 부담을 덜었으며, 고려대의 경우도 1∼2문단 정도의 길지 않은 글들을 제시문으로 활용했다. 6편의 글을 제시문으로 출제한 서강대의 경우도 ‘세계인권선언’이나 조세희의 소설, 마셜 맥루한의 ‘미디어의 이해’ 등 수험생들에게 비교적 익숙한 글들을 제시했다.

논제도 ‘세계화’(성균관대)를 비롯하여 ‘의리주의와 정의주의’(경북대), ‘정보화 사회의 문제점’(한양대), ‘공동체적 삶’(부산대), ‘기계적 세계관과 유기적 세계관’(동국대) 등 익숙한 문제가 출제됐다.

구체적 사례를 요구하거나 다양한 분야의 내용을 제시문으로 채택해 배경 지식을 충분히 활용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보편적 주제 증가=2003학년도 논술 고사에서는 예년에 비해 ‘인간’과 ‘사회’에 관련한 보편적인 문제를 출제한 대학이 늘었다.

고려대가 ‘앎’의 개념화 문제를 출제한 것을 비롯하여, 연세대는 ‘이미지에 대한 관점’(인문계열) ‘시간의 의미와 기능’(자연계열)을, 서강대는 ‘노동의 의미’에 대해, 이화여대는 ‘타인의 시선과 개인의 행동’에 대한 문제를 제시했으며, 한국외국어대는 ‘의(義)로운 사람에 대한 관점’ 문제를 출제했다.

이 밖에 건국대와 가톨릭대는 각각 ‘공동선이나 규범과 사적인 양심, 욕망 등이 충돌할 때 어떤 태도를 견지할 것인가’를 묻는 인간과 사회의 갈등과 관련한 전형적인 문제를 출제했다.

▽문제 유형의 다양화=2002학년도에 출제된 문제 유형을 살펴보면, 대부분 제시문에 드러난 문제점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해결 방안을 제시하는 ‘문제 해결형’이었다.

그러나 고려대 연세대 서강대 성균관대 가톨릭대 등은 제시문의 관점에 대해 자신의 입장을 제시하는 일종의 ‘입장 제시형’ 문제를 채택했다.

고려대와 연세대는 여러 입장 중 자신이 지지하는 입장을 선택하는 개방적인 형태로 출제됐다.

서강대와 성균관대, 한국외국어대, 가톨릭대 등은 특정한 제시문의 입장에 대해 다른 제시문을 활용해 자신의 입장을 논술하는 형태로 출제했다.

▽영문 지문 등 자료의 다양화=한양대 경희대 성균관대에서는 지난해에 이어 영어 지문을 도입했다. 특히 경희대는 2002학년도에 교차지원 금지 학부에 한해 출제했던 영어 지문을 전 계열로 확대했다.

제시된 영어 지문은 ‘세계화로 인한 토착 문화의 훼손’(성균관대), ‘네트워크 시스템의 맹점’(한양대), ‘유전자 조작물의 긍정 및 부정적 측면’(경희대) 등 시사적인 내용이 많았다.

다양한 자료의 구성도 눈에 띈다. 연세대는 이례적으로 벨기에의 초현실주의 화가 르네 마그리트의 그림을, 서강대와 성균관대는 세계인권선언과 스톡홀름 선언, 헌법재판소 결정문을 활용했다.

제시문은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현대문의 비중이 높았으며, 비문학과 서구 쪽의 강세가 지속된 가운데 논어(論語)나 시경(詩經) 같은 중국 고전의 약진이 두드러졌다.

▽다양한 배경 지식을 쌓아라=제시문과 논제가 단순하고 쉬워지기 때문에 배경 지식이 논술 답안을 차별화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된다.

배경 지식은 단시간에 얻어지는 것이 아니므로 평소에 다양한 분야의 양서와 신문, 교과서 등을 통해 충분히 습득해야 한다.

특히 일반사회나 사회문화 교과서는 논술고사의 제시문으로 자주 등장한다. 교과서는 배경 지식을 얻을 수 있는 가장 좋은 자료이므로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2004학년도에는 그동안 출제 빈도가 높았던 현대 사회의 특징이나 시사적인 문제가 여전히 선호되고, 한편으로 원론적이고 보편적인 논제가 부각될 것으로 보인다.

시사 문제를 비롯하여 인간과 사회에 대한 다양한 문제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특히 인간의 본성이나 정체성, 삶의 가치, 세계관, 행복, 정의 등은 출제 가능성이 높은 주제이므로 자신의 견해를 정리해 두는 것이 좋다.

▽기출 문제를 점검하라=각 대학이 해마다 조금씩 변화를 주고 있기는 하지만 선호하는 문제 형식과 주제는 있다.

연세대는 2002학년도에 ‘관점이나 인식의 차이가 갖는 사회·문화적 의미’에 대한 문제를 출제한 데 이어 2003학년도에도 ‘이미지에 대한 관점’ 문제를 출제해 2년 연속 ‘관점’을 주요 소재로 활용했다.

서강대는 ‘죽음’ ‘쾌락’ ‘노동’ 등 원론적인 주제를 논제로 채택하며, 건국대는 ‘삶의 태도’에 주목한다.

한양대와 성균관대 동국대 등은 지난해에 이어 현대 사회의 문제점과 관련한 문제를 출제했다. 따라서 기출 문제를 점검해 보고 문제 경향을 정리해 두면 효과적으로 대비할 수 있다.

2003학년도 대학별 논술고사 논제
대학계열논제제시문 출전반영비율답안분량 시간
경북대공통자발성과 관계성, 권리와 책임, 개인의 이익과 공동선의 개념을 중심으로 ‘정의’와 ‘의리’의 특징을 밝히고 문제점 및 극복 방안 논술·존 롤즈의 ‘정의론’·정의와 의리에 관한 글 발췌·편집3.75%1600자120분
경희대인문환경 생태학적 패러다임에 관한 영문 지문과 불교적 관점에서 소비 문제를 다룬 국문 지문을 참고로 현대 문명이 당면하고 있는 문제와 해결 방안 논술가) Bill Devall, ‘The Deep, Long- Range Ecology Movement’나) Thomas Berry, ‘The Viable Human’다) 정기문, ‘불교의 욕망관과 경제 문제의 인식’3%1300∼1400자120분
자연교차지원 가능학부GMO에 대한 국·영문 제시문을 바탕으로 GMO에 대한 자신의 견해 논술가) 식품의약품안전청 자료나) ‘Reuters Daily World Envir onment News’다) ‘Chicago Tribune’3%1300∼1400자120분
GMO에 대한 영문 제시문을 바탕으로 유전자 변형 식물체의 개발로 인한 장점과 문제점을 밝히고, 인간의 건강 및 생태학적 측면에서 해결 방안 논술가) A Report by `The Royal So ciety'나) James Randers, ‘Modified Crop Breeds Toxic Hybrid’3%1300∼1400자120분
고려대공통제시문에 나타난 ‘앎’을 개념화하여 설명하고, 현대 사회에서는 어떤 앎이 더 중요한지 서로 비교하여 논술가) 로얼드 호프만, ‘같기도 하고 아니 같기도 하고’나)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명상록’다) 공자 ‘논어’라) 찰스 반 도렌, ‘지식의 역사’10%1600자120분
동국대인문기계적 세계관의 한계를 밝히고, 유기적 세계관이 그 대안이 될 수 있는가에 관해 자신의 견해 논술가) 기계적 세계관에 대한 短文나) 유기적 세계관에 대한 短文3%1000자100분
부산대공통제시문을 바탕으로 공동체적 삶에 중요한 문제 의식을 밝히고, 그것이 우리 삶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 예를 들어 논술가) 이인식, ‘아주 특별한 과학 에세이’나) 윤구병, ‘잡초는 없다’3%1300자120분
서강대인문·사회‘노동’과 관련한 제시문을 활용하여, 정보화 사회에서 노동의 본질적이고 긍정적인 의미를 되찾을 수 있다는 주장에 대해 자신의 견해 논술 가)아우구스티누스 ‘창세기 축자 해석’, ‘세계인권선언’나) 조세희, ‘잘못은 신에게도 있다’ 시몬느 베이유 ‘노동 일기’다) 앨빈 토플러 ‘전망과 전제’, 마셜 맥루한 ‘미디어의 이해’10%1600자120분
성균관대인문세계화에 대한 두 제시문을 칸트의 명제와 연결지어 분석·평가하고, 이를 바탕으로 사형 제도에 대한 앰네스티와 우리 나라의 입장 차이와 조기 영어 교육에 대해 자신의 견해 논술(1) 칸트 ‘세계 시민적 관점에서 본 보편사의 이념’(2) 한국교육개발원, ‘공통 사회(상) 일반 사회’(3) J. A. Scholte,‘Globalization: A Critical Introduction’(4)국제앰네스티본부, ‘스톡홀름 선언’, 헌법재판소 결정문(5) ‘중앙일보’ 기사3%B4지 양면 분량150분
연세대인문이미지에 대한 세 가지 관점을 구체적 사례를 들어 각각 설명하고, 자신의 입장을 논술가) 최완수 ‘겸재 정선 진경 산수화’나) 앙리 르페브르,‘현대 세계의 일상성’다) 르네 마그리트, ‘이것은 파이프 가 아니다’4.12%1800자150분
자연제시문에 나타난 여러 측면의 시간 인식을 적용하여 개인적, 사회적 관점에서 시간의 의미와 기능 논술가) ‘시경(詩經)’나) 움베르트 에코 외, ‘시간 박물관’
이화여대공통타인의 시선이 개인의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비판적으로 논술가) 세네카 ‘도덕 서간’나) 벤저민 프랭클린 ‘자서전’다) 피터 버거 ‘사회학에의 초대: 인간주의적 전망’4%1500자150분
한국외대인문개인의 효와 의를 의로운 가치로 여긴 ‘사기’에 드러난 사마천의 시각을 제시문을 바탕으로 논박1) 사마천,『사기(史記)』2) 전백찬 ‘중국전사(中國全史)’3) 세네카 ‘행복론’3%1200자120분
한양대인문·사회획일화의 문제점을 다룬 지문을 바탕으로 정보화 사회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과 해결 방안을 구체적 예를 들어 논술가) 이나가키 히데오 ‘잡초의 성공 전략’나) 바라바시, ‘LINKED: The New Science of Networks’2%1200∼1400자120분

이혜진 에듀토피아 중앙교육 논술팀장hlee70@edutopia.co.kr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