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지하철역 이젠 문화공간으로

  • 입력 2002년 2월 5일 18시 33분


2일 낮 12시 서울 종로구 세종로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고교 동창들을 만난 김모씨(23·여)는 마음이 불안했다. 일주일 전 2차 시험을 본 A사의 인터넷 합격자 발표시간이 마침 이날 정오였기 때문.

점심도 제대로 먹지 못한 채 당락 여부를 걱정하는 김씨에게 친구 중 한 명이 ‘지하철 인터넷 시설’을 알려줬고 김씨는 오후 1시 곧바로 지하철 5호선 광화문역의 ‘길잡이방’으로 달려갔다.

지하철 역사가 단순히 승차권을 판매하는 곳에서 항공권 판매, 인터넷 이용 공간, 공연장 등 ‘생활 문화공간’으로 확대되고 있다. 서울지하철 1∼8호선 261개 역에 마련된 각종 편의시설을 잘 활용하면 생활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항공권 판매 및 인터넷 이용〓1∼8호선 31개 역무실 등에 마련된 인터넷 발권 시스템을 이용하면 아시아나항공이 취항하는 국내선 전구간 승차권을 구입할 수 있다. 이용시간은 지하철이 운행하는 오전 5시반부터 밤 12시까지이며 신용카드 결제도 가능하다.

도시철도공사는 2001년 12월부터 5∼8호선 13개 역에 인터넷을 설치해 시민들이 정보검색, 화상채팅 등 인터넷 통신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했다.

▽공연장 및 전시장〓지난달부터 매주 토요일마다 공연을 열고 있는 지하철공사는 이달 4명의 연주자로 구성된 ‘플룻코리아’, 음대 출신의 클래식 연주단체인 ‘에이레네 실내악단’ 등이 참여하는 풍성한 공연을 선보인다. 도시철도공사는 ‘레일아트 하모니카팀’의 하모니카 연주, ‘소리천사’의 클래식 연주 등을 준비했다.

혜화역과 경복궁역에는 유명 갤러리 못지않은 미술관이 마련돼 그리스전, 수묵의 향연, 한국화 서양화 작품 만남전 등의 전시회가 열린다. 광화문역에는 유아교육 전시회 ‘레지오 에밀리아’, 명지대 사회교육원의 ‘만화창작과 전시전’ 등이 열린다.

▽테마열차〓지하철공사는 2∼4호선에 독서열차 관광열차 축구열차를, 도시철도공사는 5, 7호선에 함께 타는 열차와 성탄열차를 운행한다. 특히 2호선 축구열차는 3∼6월 월드컵을 개최하는 국내 10개 도시에 대한 각종 정보를 제공한다.

▽기타〓1호선 시청역 대합실의 원형기둥에는 월드컵 참가국 32개국을 소개하는 상징물 풍속 관광명소 축구팀 스트라이커 등 각종 홍보물이 부착돼 있어 ‘월드컵 학습장’의 역할을 하고 있다. 또 6호선 녹사평역 지하 4층 대합실은 ‘무료결혼식장’으로 이용할 수 있다.

평일은 물론 주말에도 이용이 가능하며 예식장 임대료, 청소료, 전기료 등은 무료다. 단 드레스 대여, 사진 및 비디오 촬영, 피로연 등의 비용은 본인이 부담해야 한다.

인터넷 시설 설치 역
노선
5호선여의도 광화문 천호 왕십리 동대문운동장 을지로4가 종로3가
6호선합정 신당
7호선건대입구 고속터미널
8호선잠실 천호

국내선 항공권 판매 역
노선
1호선서울역 시청 청량리
2호선을지로입구 강변 선릉 신림 신도림 신촌
3호선구파발 경복궁 압구정 고속버스터미널 양재
4호선수유 미아삼거리 혜화 동대문 충무로
5호선여의도 공덕 광화문 왕십리 군자 천호
6호선불광 석계
7호선노원 학동 철산
8호선잠실

2월 지하철역 공연 일정
날짜시간역(호선)공연 내용
9일오후2시을지로입구플루트 퓨전피리 연주, 어린이 재즈댄스
오후4시이수(7)포크송 댄스 공연
오후6시이수(7)색소폰 등 기악 연주
오후7시사당(2)색소폰 연주
16일오후2시을지로입구클래식 라틴음악 등 실내악 연주
오후4시이수(7)포크송 하모니카 공연
오후6시이수(7)클라리넷 한국전통가요 공연
오후7시사당(2)팝송 가요 공연
19일오후6시까치산(5)하모니카 포크송 연주
23일오후4시이수(7)색소폰 연주
오후5시광화문클래식 연주
오후6시이수(7)응원단 퍼레이드, 플루트 연주
오후7시노원(7)색소폰 연주
오후7시사당(2)택견 기천문 등 전통무술 공연
24일오후5시천호(8)댄스공연
25일오후2시합정(6)퓨전피리 연주, 국악 공연

이호갑기자 gdt@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