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광옥씨 소환이후 陳게이트 수사]"이제 타깃은 김은성씨"

  • 입력 2001년 12월 19일 16시 51분


환자복 입은 金銀星씨
환자복 입은 金銀星씨
신광옥(辛光玉) 전 법무부 차관이 19일 검찰에 출두하면서 신 전 차관에 대한 형사처벌이 ‘초읽기’에 들어갔다.

‘진승현(陳承鉉) 게이트’를 재수사하는 서울지검 고위 관계자는 이날 신 전 차관에게 돈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진 최택곤(崔澤坤)씨의 진술을 토대로 ‘MCI코리아 소유주 진승현씨를 알지도 못하고 돈도 받은 적이 없다’는 신 전 차관의 해명을 조목조목 반박했다.

검찰 주변에서는 “이 정도로 밝혔다면 사실상 구속영장 청구 방침을 시사한 것 아니냐”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그러나 검찰 관계자는 “신 전 차관은 ‘망외(望外)의 소득’일 뿐”이라고 말했다.

궁극적인 수사 목표는 진씨와 직거래하면서 지난해 1차 수사를 가로막아 검찰이 치욕스럽게 1년 만에 재수사하도록 만든 김은성(金銀星) 전 국가정보원 2차장 등 다른 세력이라는 것.

김 전 차장은 진씨에게서 1000만원을 받고, 직접 대검찰청을 방문해 검찰 수뇌부에 불구속 수사를 요청하고, 부하 직원에게 검찰 수사상황을 파악해 보고하라고 지시했다는 의혹이 언론에 잇따라 보도됐다.

그러나 더 근본적인 문제는 진씨 구명을 위해 ‘대통령 가족을 끼워 넣은 진승현 리스트’를 들이대며 “수사하면 정권은 끝장”이라고 ‘협박’하면서 ‘축소수사’를 기획했다는 의혹.

수사팀 고위 관계자는 최근 “몸통은 분명하다”고 말했다. 얼마 전까지 “(김 전 차장은) 수사 대상이 아니다”라며 은밀하게 내사하던 것과는 180도 달라진 태도다. 검찰이 그만큼 김 전 차장의 ‘문어발 압박’을 입증하는 데 한발 다가선 것으로 풀이된다.

검찰의 이 같은 태도는 ‘진승현씨가 큰돈을 빼먹었지만 정관계 로비는 없었다’는 지난해 1차 수사 결론을 뒤집는 것을 전제로 한 것이다.

재수사팀의 분명한 수사 의지는 정성홍(丁聖弘) 전 국정원 경제과장을 구속하면서부터 확인됐다. 정 전 과장은 ‘경제단장이 주관하는 회의에도 불참하면서 김 전 차장의 별동대 역할을 했다’고 사정기관이 파악한 인물.

김 전 차장은 19일 새벽 신 전 차관의 검찰 출두를 앞두고 입원, 정권 핵심부와 모종의 힘 겨루기에 들어간 것이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기도 했다.

그러나 수사팀은 “정치권에서 뭐라고 하든, 누가 병원에 가든 관계없이 일정대로 차근차근 수사하겠다”고 밝혔다.

결국 김 전 차장이 검찰에 출두하면 ‘진승현 게이트’ 재수사의 전반부는 막을 내릴 것으로 보인다.총선자금을 포함한 정치권 전반에 대한 로비자금 살포 여부를 파헤칠 후반부가 시작될지는 전적으로 검찰 수뇌부의 ‘결심’에 달려 있다고 할 수 있다.

<김승련기자>srki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