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파업 연쇄부도 비상…국민29-주택59곳 거점점포 운영

  • 입력 2000년 12월 25일 18시 18분


국민 주택은행의 파업이 장기화조짐을 보이면서 개인 고객의 불편이 가중되고 영세업체들이 연쇄부도를 맞을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특히 양 은행의 고객이 2800만명이 될 정도로 소매금융과 영세업체 대출시장에서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자금결제가 집중적으로 몰리는 연말이라는 점 때문에 7월 은행 총파업 때보다 파급효과가 크다.

전국금융노조와 양 은행 노조는 파업을 28일 총파업으로까지 연결시키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25일 오전 긴급 관계장관회의를 열어 대체인력 투입을 통한 통합점포 운영과 다른 금융기관의 협조를 구하는 공문을 발송하는 등 대책 마련에 나섰다. 정부는 이번 파업을 불법행위로 규정하고 국민 불편이 계속될 경우 경찰을 투입할 방침이다.

서울 중구 신당동의 황모씨(33·주부)는 “주택 중도금을 마련하기 위해 적금을 해약하러 국민은행에 갔으나 돈을 못찾았다”며 “연 17%가 넘는 고리의 연체료를 물어야 할 판”이라고 말했다.

또 상당수 점포들이 국민 주택은행의 수표나 국민카드를 당장 현금화할 수 없다는 이유 때문에 받지 않고 있다.

그동안 양 은행과 어음할인약정을 맺고 어음할인거래와 수출환어음 네고를 통한 소액대출을 받아왔던 중소업체들은 당장 다른 은행에서 어음할인을 받지 못해 연말 자금운용에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

신한은행 김정웅(金正雄)차장은 “양 은행과 거래 기업은 설령 어음이 부도가 나더라도 부도유예조치가 되지만 하도급업체와 거래업체에 자금결제가 이뤄지지 않아 연쇄부도가 일어날 수 있다”며 “이런 경우에는 부도유예조치가 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정부는 이에 따라 이날 △두 은행 영업점을 88곳으로 통합 운용 △기업은행 농협 금융감독원 인력 475명 파견 △국제업무, 영세기업 어음할인 등 우선 해결과 같은 종합대책을 마련했다.

한편 성탄절인 25일 파업 닷새째를 맞고 있는 경기 고양시 일산구 일산동 국민은행 연수원에는 가족들을 만나기 위한 발길이 이어지는 가운데 계속되는 경찰 투입설로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노조측은 이날을 ‘가족 만남의 날’로 정해 2000여명의 가족들이 상봉했다.

국민은행 팀차장협의회 대표 5명은 이날 오후 4시반부터 김상훈(金商勳)행장과 면담을 갖고 향후 대책을 논의했다.

<박현진·김승련기자·고양〓이동영기자>witnes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