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발!교통선진국]民-官-警 안전장구 착용 운동

  • 입력 2000년 1월 24일 19시 10분


‘올해는 안전벨트 등 안전장구 착용의 생활화 해로!’

건설교통부는 올해 교통안전의 중점 과제로 ‘안전장구(안전벨트 안전헬멧 등) 착용의 생활화’를 채택했다. 시민 계도와 운전자에 대한 교육 등을 통해 안전장구 착용이 생활화 되도록 하겠다는 계획이다.

경찰도 안전벨트 착용에 대한 단속이 느슨해지면서 착용률이 급격히 떨어지자 올해는 단속을 한층 강화하기로 했다.

이밖에 2002년월드컵문화시민중앙협의회(협의회) 안전생활실천시민연합(안실련) 등 시민단체들도 안전장구 착용률을 높이기 위해 운전자들을 상대로 계몽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경찰, 벨트-헬멧 미착용 집중단속▼

▽경찰 단속 강화〓안전벨트 미착용자에 대한 단속건수가 143만2600여건에 달했던 97년엔 안전벨트 착용률도 65.2%로 비교적 높았다. 그러나 98년 단속건수가 86만여건으로 줄자 안전벨트 착용률은 36.6%까지 떨어졌다.

경찰은 이에 따라 올해는 우선 청소년층을 중심으로 증가 추세에 있는 오토바이 폭주족들의 안전헬멧 미착용을 강력 단속키로 했다.

또 봄 가을 등 관광 성수기에 전세버스를 이용하는 행락객들의 안전벨트 미착용도 집중 단속할 예정이다. 차내에서 노래를 부르거나 춤을 추다가 사고가 나는 경우 인명 피해가 커지는 등 대형 사고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안전장구를 착용하지 않았다가 적발될 경우 이륜차는 2만원, 자동차는 3만원의 범칙금을 물게 된다.

경찰청은 매월 첫째 화요일 전국의 각 경찰서별로 주요 교차로 등 교통혼잡지역과 통행량이 많은 지역에서 안전벨트 착용 등 교통 기초질서 확립을 위한 캠페인도 병행키로 했다.

▼건교부 선전탑설치 홍보교육▼

▽교육 홍보 강화〓‘안전장구 착용’을 올해 교통안전 중점과제로 정한 건교부는 행정자치부의 협조를 얻어 반상회를 통한 주민계도 등으로 안전장구 착용을 생활화 하도록 홍보하기로 했다. 또 홍보선전탑 39개와 고가차도 현판 96개도 설치할 계획이다.

건교부는 교통법규 위반자와 교통사고 야기 운전자 등에 대한 교정교육시 안전장구의 착용 필요성에 대해서도 집중적인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또한 유치원과 초등학교의 교통안전 담당교사를 교육할 때도 안전장구의 착용 필요성을 강조하고 학교의 각종 학예회(표어 글짓기 포스터 그림그리기 등)에서 안전장구 착용을 주제로 한 행사를 개최키로 했다.

▼민간단체 고속버스등 대상 캠페인▼

▽민간단체 캠페인〓안실련이 지난해 고속도로를 이용하는 자동차 운전자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승용차 운전자의 안전벨트 착용률은 79%였다. 반면 고속버스 운전사는 13%에 불과했다.

안실련은 이에 따라 고속버스 운전사의 안전벨트 착용과 승용차 운전자의 유아용 보호장구 사용을 적극 권장할 예정이다. 모범운전자연합회 녹색어머니회 새마을교통봉사대 등 교통관련 민간단체들도 안전장구 착용 홍보 캠페인에 동참키로 했다.

▽올바른 안전벨트 착용법〓어깨에서 골반을 지나도록 매야 한다. 복부에 걸치는 경우는 사고 발생시 복부가 충격을 흡수하지 못해 내장이 파열될 우려가 있다.

또 옷이 구겨지거나 갑갑하다해서 고리 등을 이용해 헐겁게 매는 것은 강한 충격을 받았을 때 효과가 없거나 더 해로울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한다.

<구자룡기자>bonho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