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호남 민간단체 토론]『지역감정해소 실천운동으로』

  • 입력 1998년 12월 11일 19시 30분


영호남 지역갈등 극복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부산 대구 광주 전주지역 민간연구단체 합동토론회가 11일 오후 대구 프린스호텔 별관에서 열렸다.

‘21세기 국가발전과 동서화합’을 주제로 열린 이날 토론회에서 이기준(李基俊)서울대총장은 기조강연을 통해 “영호남 지역갈등을 극복하지 않고는 21세기 새로운 국가발전 모델을 창출하기 어렵다”면서 “지역주의 조장을 방지하고 그것을 감시하기 위한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토론회는 대구사회연구소 전남사회연구회 한국지역사회학회 호남사회연구회가 공동주최했으며 박원순(朴元淳·변호사) 참여연대사무처장 나간채(羅看采·전남대교수)전남사회연구회장 등 6명이 토론자로 참석했다.

다음은 주요 토론 내용.

△김태일(金泰鎰) 영남대교수〓경제적 불균형, 지배세력의 분할지배전략 등이 지역주의를 만들어 온 주요 요인으로 지적돼 왔다. 그러나 이보다 더 심각한 것이 ‘지역사회수준’에서 지역주의의 담론(談論)을 생산 유통시켜온 여론 매체다. 이들에 의해 만들어지는 담론의 ‘코드’를 찾아내고 분석해 ‘지역주의 백서’를 정기적으로 발간해야 한다.

△나간채 전남사회연구회장〓70년대 이후 지금까지 원론적 수준의 지역갈등 해소책만 제시됐다. 이제는 ‘실천적 사회운동’의 관점에서 접근해야 한다. 정부의 동서화합정책에 대한 감시와 평가작업, 정부의 정책수행 결과에 대한 분석, 해당지역 주민운동의 활성화, 4개지역 연구단체협의회의 공동연구가 필요하다.

△안철현(安哲鉉) 경성대교수〓‘지역 적대감’으로까지 번지고 있는 영호남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선 특히 영남인들이 호남에 대해 갖고 있는 편견과 지역감정을 대승적으로 버려야 한다. 이에 맞춰 현 정부도 호남 위주의 인사에서 탈피하는 등 큰 정치를 펴나가야 한다.

△김의수(金義洙) 전북대교수〓30여년에 걸친 지역 패권적 지배 체제의 결과로 사회적 불균형이 심화됐다. 정치 경제 행정 언론 문화 등 각 지역의 분야별 기득권층을 대체할 시민세력의 확장을 통해 지역감정을 해소해야 한다.

△박원순 참여연대사무처장〓현 정부는 지역감정 해소를 명분으로 과거 정부에 몸담았던 영남지역 사람들과 연대, 협력하고 있다. 지역감정 해소가 중요하다 하더라도 용서받을 수 없는 구정권 인사들까지 받아들여선 곤란하다. 지역편중 개발사업을 중단하고 지역감정 해소를 위한 의식개혁운동 등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

△유종성(柳鍾星) 경실련사무총장〓영호남 지역감정은 대통령선거 때 극명하게 드러나고 있다. 따라서 대통령선거에 결선투표제를 도입해 국민 과반수의 지지를 받는 인물이 당선되도록 선거법을 개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대구〓정용균기자〉jyk0618@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