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오늘 ‘총선 참패’ 입장 표명…‘민생’ 강조 전망

  • 동아일보
  • 입력 2024년 4월 15일 18시 13분


코멘트
윤석열 대통령이 14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중동 사태에 따른 긴급 경제·안보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24.04.14.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14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중동 사태에 따른 긴급 경제·안보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24.04.14.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4·10총선 참패 이후 처음 열리는 16일 국무회의에서 선거 패배에 대한 입장을 표명하고, 민생 안정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을 밝힐 것으로 알려졌다. 총선 패배 이튿날인 11일 이관섭 대통령비서실장을 통해 발표한 첫 입장에서도 “경제와 민생 안정”을 강조했던 윤 대통령은 선거에서 나타난 민심을 겸허히 받아들이며 민생 안정을 위한 국정 의지를 강조할 것으로 알려졌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15일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윤 대통령이 생중계되는 국무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4·10총선 결과를 돌아보고, 부족했던 부분들을 고쳐나가겠다는 의지를 밝힐 것”이라며 “민생을 무엇보다 최우선 과제로 두고 논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수석비서관회의에 이어 가진 한덕수 국무총리와의 주례회동에서도 “국정의 우선순위는 ‘민생 또 민생’이라며, 민생안정에 최선을 다하자”며 “민생안정을 위해 공직사회의 일하는 분위기와 공직기강을 다시 점검해 달라”고 주문했다. 총선 참패에 따른 공직사회 이완을 경계하고 국정과제와 추진 의지를 강조한 대목이다. 정부 관계자는 “공직 사회를 향한 전반적인 복무점검이 이뤄질 수 있다”고 전했다.

국정 쇄신의 리트머스 시험지가 될 후임 국무총리와 비서실장 인선을 두고는 윤 대통령의 고심이 이어지고 있다. 비서실장에 원희룡 전 국토교통부 장관이 유력 검토됐으나 “쓴소리를 할 수 있는 사람들로 후보군을 넓혀보자”는 의견과 함께 다소 시일이 걸릴 기류다. 국민의힘 정진석 의원, 이정현 전 새누리당 대표 등이 검토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총리에 거론되던 국민의힘 권영세 의원도 ‘서울대 법대·검사 출신’이라는 부담 속에 주호영 국민의힘 의원, 이철우 경북지사, 박주선 전 국회부의장 등이 복수의 인물이 검증대에 올랐다.

국민의힘은 이날 4선 이상 중진 당선인 회의를 열고 차기 당 대표 선출을 위한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했다. ‘관리형 비대위’를 띄워 새 지도부 선출을 위한 전당대회 개최를 준비하는 방향이다. 윤재옥 원내대표 겸 당 대표 권한대행은 기자들과 만나 “(당헌당규상) 전당대회를 하기 위해선 비대위를 거쳐야 한다”며 “내일(16일) 당선자총회를 통해 최종적으로 방향을 정하겠다”고 밝혔다. 새 비대위가 출범하면 윤석열 정부 출범 뒤 네 번째다. 총선 참패 5일 만에 열린 첫 회의는 1시간 만에 종료됐다. 구체적인 당 쇄신 방안이나 패배 원인 분석은 논의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상헌 기자 dapaper@donga.com
조권형 기자 buzz@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