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격전지 사전투표 열기… 종로 36.1%-동작 35.8%-용산 34.3%

  • 동아일보
  • 입력 2024년 4월 8일 03시 00분


코멘트

[총선 D-2]
최재형 vs 곽상언 vs 금태섭 종로
이낙연-황교안 대결때보다도 높아
이재명 6번 찾은 동작을도 격전
野 “간절한 심판 여론 반영된 것”
與 “사전투표 안믿던 지지층도 투표”

선관위장, 사전투표함 점검 노태악 중앙선거관리위원장이 7일 서울 영등포구 선관위를 찾아 폐쇄회로(CC)TV로 촬영 중인 사전투표함 보관소를 점검하고 있다. 선관위는 각 지역 선관위 건물에 설치한 모니터를 통해 사전투표함 상황을 공개하고 있다. 사전투표함은 10일 본투표 마감 뒤 개표소로 옮겨져 개표된다. 뉴스1
선관위장, 사전투표함 점검 노태악 중앙선거관리위원장이 7일 서울 영등포구 선관위를 찾아 폐쇄회로(CC)TV로 촬영 중인 사전투표함 보관소를 점검하고 있다. 선관위는 각 지역 선관위 건물에 설치한 모니터를 통해 사전투표함 상황을 공개하고 있다. 사전투표함은 10일 본투표 마감 뒤 개표소로 옮겨져 개표된다. 뉴스1
22대 총선 사전투표율이 31.28%로 처음으로 30% 고지를 넘어서며 역대 총선 사전투표율 최고치를 기록했다. 핵심 승부처로 꼽히는 서울 지역 사전투표율은 21대 총선(27.29%)보다 5.34%포인트 증가한 32.63%로 나타났다. 특히 여야 모두 격전지로 꼽고 있는 서울 한강벨트에 자리한 동작, 용산, 마포, 성동, 광진 등 5개 행정구는 서울 평균보다 높게 나타났다.

여야는 높은 사전투표율에 정반대 해석을 내놨다. 더불어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김민석 상황실장은 동아일보에 “높은 사전투표율은 국내외 간절한 유권자들의 심판 여론이 반영된 것”이라며 “중도층을 포함한 심판 여론이 대세를 이룰 것”이라고 했다. 국민의힘 선대위 핵심 관계자는 “사전투표에 대한 불신이 있던 지지층까지 적극적으로 나서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며 “막말과 불공정으로 얼룩진 야권에 대한 불만이 표출됐다는 의미”라고 풀이했다.

● 서울 평균보다 높은 한강벨트 사전투표율


7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서울 25개 자치구 가운데 ‘정치 1번지’ 종로구에 거주하는 유권자들의 사전투표율(36.07%)이 가장 높았다. 현역인 국민의힘 최재형 후보가 재선에 도전하는 가운데 노무현 전 대통령의 사위인 민주당 곽상언 후보, 개혁신당 금태섭 후보까지 3파전이 벌어지고 있다. 21대 총선에서도 여야 대권 주자들이었던 민주당 이낙연 후보와 미래통합당 황교안 후보가 맞붙으면서 서울 내 사전투표율 1위(34.56%)였는데 이번 사전투표율은 1.51%포인트 높아졌다.

동작구가 사전투표율 35.84%로 뒤를 이었다. 동작구는 21대 총선(29.51%)보다 6.33%포인트 증가했다. 국민의힘 나경원 후보와 민주당 류삼영 후보가 대결하는 동작을 지역구가 사전투표율 상승의 원동력으로 꼽힌다. 4선의 전국적 인지도를 갖춘 나 후보에게 경찰 출신인 류 후보가 처음 도전장을 내밀었을 때만 해도 ‘싱거운 승부’가 예측됐지만 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공식 선거운동 기간 6번이나 동작을을 찾으면서 여야 최대 박빙지로 상황이 바뀌었다. 국민의힘 현역인 권영세 후보와 민주당 강태웅 후보가 리턴매치를 벌이는 용산구(34.31%)가 그 뒤를 이었다. 야당 관계자는 “지난 총선에선 0.7%포인트 차(890표)로 승부가 갈렸다. 여야 지지층 모두 사전투표 때부터 결집하자는 성향이 강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야당 텃밭으로 분류되는 도봉구가 33.93%로 서울 지역 전체 4위였다. 21대 총선(25.95%)보다 7.98%포인트 올라 25개 자치구 중 가장 높은 증가치를 기록했다. 도봉갑에선 ‘차은우보다 이재명이 더 미남’ 발언 등이 논란이 된 민주당 안귀령 후보와 국민의힘 김재섭 후보가 맞붙는다. 여당 관계자는 “안 후보가 ‘무연고 공천’ 등 논란이 되면서 선거 열기가 올라간 것 아니겠느냐”고 말했다. 이 밖에 강동(33.8%), 광진(33.55%), 성동(33.14%), 마포구(32.81%) 등 한강벨트 선거구가 있는 행정구들도 서울 평균보다 높은 투표율을 기록했다.

● 여야 텃밭 투표율은 평균 밑돌아

서울 내에서 여야가 각각 강세를 보이는 텃밭 지역의 사전투표율은 평균치를 밑돌았다. 여권 강세로 분류되는 강남구(29.05%)의 사전투표율은 가장 낮았고 서초구(31.28%)도 뒤에서 3번째를 기록했다. 야당 텃밭인 금천(30.83%) 노원(31.4%) 관악구(31.43%)도 사전투표율 하위 5위권이었다.

텃밭 지역구의 사전투표율에 대한 유불리 해석은 엇갈렸다. 민주당 관계자는 “강남 서초 등 여권 강세 지역에 비해 민주당의 전통적 강세 지역인 은평 서대문 강서 등에서 서울 평균보다 높은 투표율이 나온 것을 고무적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선대위 관계자는 “원래 강남을 비롯해 보수 진영 기반이 강한 지역은 사전투표율이 낮다”며 “그래도 수개표 실시 등 사전투표에 대한 불신을 많이 해소한 영향으로 4년 전보다 오른 것에 더 주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신나리 기자 journari@donga.com
윤다빈 기자 empty@donga.com
조권형 기자 buzz@donga.com
#서울 격전지#사전투표율#역대 최고치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