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후보 65억 상가에 57억 빚” vs “與후보 양평 땅값 90% 대출”

  • 동아일보
  • 입력 2024년 3월 26일 03시 00분


코멘트

[총선 D―15]
상대 후보 실명 거론하며 의혹 제기
당사자들은 “불법성 없었다” 반박
총선 뒤에도 부동산 논란 이어질듯


與野 후보들 ‘부동산 투기’ 공방… “겉핥기식 검증 후유증”

여야가 내부 ‘공천 파동’을 일단락 짓자마자 곧장 상대를 겨냥한 ‘부동산 투기 의혹’ 공방으로 맞붙었다. 더불어민주당이 ‘갭투기 의혹’으로 이영선 후보(세종갑)에 대한 공천을 취소한 가운데 국민의힘은 “이 후보 외에도 갭투기가 의심되는 민주당 후보들이 더 있다”며 의혹을 제기했다. 그러자 민주당도 국민의힘 후보들에 대한 재산 관련 의혹 제기로 맞불을 놓으면서 여야 간 ‘부동산 의혹 전면전’으로 확전하는 모양새다. 정치권에선 여야의 부실 검증 탓에 4년 전 총선 이후 21대 국회 개원 직후 때처럼 줄줄이 당선인들의 부동산 논란이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국민의힘 김경율 비상대책위원은 25일 당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어제 10명 남짓 (민주당 후보 재산 공개 자료를) 봤는데 그중 몇 명을 소개하겠다”며 김기표(경기 부천을), 이강일(충북 청주상당), 문진석 후보(충남 천안갑) 3명에 대한 의혹을 제기했다. 김 비대위원은 김 후보에 대해 “서울 강서와 마곡에 상가 2채 65억 원어치가 있고 부채가 57억 원”이라며 “이것이 갭투기인지 아닌지 이재명 대표가 직접 답변해 달라”고 요구했다. 또 이 후보와 문 후보가 각각 보유하고 있는 상가 5채와 4채에 대해서도 갭투기 의혹을 제기했다.

그러자 민주당도 곧장 국민의힘 장진영(서울 동작갑), 박덕흠 후보(충북 보은-옥천-영동-괴산)의 부동산 투기 의혹을 제기하며 맞섰다. 앞서 민주당은 장 후보가 법인 명의로 경기 양평에 2500평 규모 땅을 매입하는 과정에서 땅값의 90%를 대출금으로 충당한 점 등을 들어 부동산 투기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민주당 최민석 대변인은 “박 후보는 국회의원 임기 중 가시오갈피 농장으로 위장해 골프장을 짓는 등 투기 논란 중심에 선 인물”이라며 “한동훈 비대위원장은 집권여당을 투기와 비리의 성지로 만들 생각이냐”고 비판했다. 이와 관련해 의혹이 제기된 여야 후보들은 입을 모아 “불법성은 없었다”며 투기 의혹을 부인했다.

여야는 21대 국회 개원 직후에도 부동산 투기 의혹이 불거지자 자체적으로 전수조사를 벌이는 홍역을 치른 바 있다. 박명호 동국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 짧은 기간 겉핥기식으로 이뤄지는 후보 검증이 문제”라며 “최소 총선 6개월 전 공천을 마무리해 충분한 검증 시간을 확보해야 한다”고 했다.

“野후보 65억 상가에 57억 빚” vs “與후보 양평 땅값 90% 대출”


[총선 D―15]
여야, 상대후보 투기의혹 전면전
與 “민주 후보 갭투기 더 있다”… 野 “국힘 후보 이해충돌 의혹도”
정치권 “검증 부실 드러난 것”
“(더불어민주당 김기표, 이강일, 문진석 후보는) ‘갭투기’인가 아닌가. 이재명 대표가 답변해 달라.”(국민의힘 김경율 비상대책위원)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은 부동산 의혹을 받는 국민의힘 장진영, 박덕흠 후보에 대해 계속 침묵할 셈인가.”(민주당 최민석 대변인)

여야가 총선을 16일 앞두고 상대 당 후보들에 대한 부동산 투기 의혹 공세로 맞붙었다. 국민의힘이 문재인 정부 당시 민주당의 ‘아킬레스건’이었던 부동산 투기 이슈를 문제 삼자 민주당도 즉각 국민의힘 후보들의 부동산 등 각종 재산 관련 의혹 제기로 맞서면서 전면전 양상으로 흘러가는 분위기다.

● 與 “투기 의혹 野 후보 더 있다”

포문은 국민의힘이 열었다. 김 비대위원은 25일 김기표(경기 부천을), 이강일(충북 청주 상당), 문진석 후보(충남 천안갑)를 갭투기 의혹 후보로 거론하며 김 후보의 갭투기 근거로 “서울 강서 마곡에 상가 2채 65억 원어치가 있고 부채가 57억 원”이라고 했다. 이른바 ‘영끌 대출’로 투기를 했다는 것. 김 후보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본인 명의 서울 강서구 상가 2채를 비롯해 배우자와 함께 80억5000만 원 규모 부동산을 신고했다. 본인 명의로 56억8554만 원의 부채도 갖고 있었다. 김 비대위원은 이강일 후보(5채)와 문 후보(4채)에 대해서도 갭투기 의혹을 제기했다. 이상식 후보(경기 용인갑)에겐 “배우자 재산이 5년간 50억 원 늘었는데 납세 실적은 1800만 원”이라며 해명을 요구했다.

여권 일각에서는 민주당 류삼영 후보(서울 동작을)가 2015년 서울 용산구의 재개발 대상 아파트를 매입하는 과정에서 6억 원 이상 부채를 낀, 소위 ‘영끌 투자’를 했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류 후보가 선관위에 제출한 재산 자료에 따르면 류 후보는 4억4600만 원짜리 부산 남구 아파트와 12억9300만 원짜리 용산구 아파트 등 아파트 2채를 보유하고 있으며 부채는 8억3160만7000원이었다.

당사자들은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김 후보를 비롯해 이강일 후보와 문 후보는 “보유한 상가는 세를 끼고 산 갭투자 매물이 아니다”라며 “합법적으로 매입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이상식 후보는 세금 탈루 의혹에 대해 “최근 미술품 시장의 호황으로 (배우자가 보유한) 미술품의 가액이 급등(한 것)”이라며 “생존 작가의 미술 작품들의 경우 보유세가 없다”고 해명했다. 류 후보 측도 “합법적으로 매입한 아파트”라고 했다.

● 野 맞불에 전면전 양상

민주당도 곧장 맞불을 놨다. 최민석 대변인은 장진영 후보(서울 동작갑)를 겨냥해 “장 후보는 법인 명의로 개발 중인 경기도 양평 부지 2500평을 부친이 이사였던 금융기관 등에서 자금의 90% 이상을 대출받아 매입했다”고 했다. 박덕흠 후보(충북 보은-옥천-영동-괴산)에 대해서는 골프장 투기 논란을 비롯해 박 후보가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에서 활동할 당시 박 후보 가족 회사가 피감기관으로부터 공사를 수주받고 공사비 명목으로 1000억 원을 받았다는 이해충돌 논란도 재소환했다. 민주당은 이날 오후엔 이혜훈 후보(서울 중-성동을)를 겨냥해 “이 후보 재산이 4년 만에 100억 원이나 증가했다”고 했다. 이준배 후보(세종을)를 향해서도 “후보의 측근이 세종시의 ‘K마이스터 산단’ 공약 발표 전 산단 예정지 인근 땅을 대규모로 매입했다”며 이해충돌 의혹을 제기한 상태다.

장 후보는 통화에서 “양평 토지는 개발비의 66%만 대출받았으며 부친이 이사였던 금융기관의 대출금은 9억 원 안팎”이라고 반박했다. 박 후보 측도 “의원 당선 이후 토지를 매입하거나 부동산에 관여한 적이 없다. 이해충돌 논란도 무혐의 결론이 난 사안”이라고 했다. 이혜훈 후보도 통화에서 “재산 증가는 가족회사 보유 주식 평가 방법의 변경에 따른 것”이라고 밝혔다. 이준배 후보는 “측근의 땅 매입과 총선 공약은 연관이 없다”고 했다.

● “논란 걸러내지 못한 공천”

여야 내부적으로는 공천 과정에서 후보 검증이 부실했던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민주당 지도부 관계자는 “불과 3년 전 의원 부동산 전수조사 과정을 벌이는 내홍을 겪어놓고 또 되풀이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국민의힘 관계자도 “실정법상 문제가 없더라도 국민 눈높이에 맞추기 위해 좀 더 신중했어야 했다”고 했다.


강성휘 기자 yolo@donga.com
권구용 기자 9dragon@donga.com
#부동산 투기 의혹#더불어민주당#국민의힘#총선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