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서울 19곳 단수공천, 용산출신 ‘0’… 野와 본선대비 조기 확정

  • 동아일보
  • 입력 2024년 2월 15일 03시 00분


코멘트

서울 49곳 중 절반 가까이 공천
용산 권영세-송파을 배현진 등 포함
지역 바꾼 태영호-이용호에 ‘당근’

국민의힘 정영환 공천관리위원장(왼쪽)이 14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서울 지역 단수공천 심사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국민의힘은 
서울 49개 지역구 중 19곳을 단수공천하기로 했다. 정 위원장은 “빨리 선거운동 열심히 하라는 것”이라고 말했다. 왼쪽부터 정 
위원장, 유일준 전종학 공관위원. 뉴스1
국민의힘 정영환 공천관리위원장(왼쪽)이 14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서울 지역 단수공천 심사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국민의힘은 서울 49개 지역구 중 19곳을 단수공천하기로 했다. 정 위원장은 “빨리 선거운동 열심히 하라는 것”이라고 말했다. 왼쪽부터 정 위원장, 유일준 전종학 공관위원. 뉴스1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가 14일 4·10총선 서울 지역 49개 지역구 중 절반에 가까운 19곳에 대한 단수공천 명단을 발표했다. 권영세(용산), 배현진(송파을), 조은희(서초갑) 등 지역구 현역 의원 3명을 포함해 나경원(동작을), 이용호(서대문갑), 태영호(구로을) 등의 공천이 확정됐다. 단수공천 명단에 용산 대통령실 출신이 단 한 명도 포함되지 않았다. 대통령실 출신 사이에선 “당이 역차별했다”는 반발도 나왔다.

국민의힘은 ‘시스템 공천’을 내세워 서울 지역에서 일찌감치 후보를 확정하고 더불어민주당 후보와의 본선 경쟁에 집중하겠다는 방침이다.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은 출근길에 “과거에 사람을 보면서 룰을 바꿔 왔던 ‘호떡 공천’에 누가 승복하겠느냐”며 “이번엔 보수정당 최초의 시스템 공천을 실천한다”고 말했다.

● 대통령실 출신 ‘0’, 尹 40년 지기도 탈락
정영환 공관위원장은 여의도 당사 브리핑에서 전날 면접을 마친 서울 19명과 광주 5명, 제주 1명 등 총 25명의 단수공천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정 위원장은 “빨리 공천하는 것이 승리 공천에 가까이 갈 수 있고 (당선에) 상당히 유리하지 않을까 생각했다”고 설명했다.

단수공천 명단에는 윤심(尹心·윤석열 대통령의 의중) 인사로 분류되는 대통령실 참모 출신과 윤석열 정부 1기 내각 인사 상당수가 제외됐다. 통일부 장관을 지낸 권 의원을 제외한 박민식 전 보훈부 장관(영등포을), 박진 전 외교부 장관(강남을), 이영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중-성동을) 등은 당내 경선을 치르거나 지역구 재배치 결정에 따라야 하는 상황이다.

서울에 공천을 신청한 대통령실 참모 5명도 명단에 들지 못했다. 권오현(중-성동갑), 이승환(중랑을), 여명(동대문갑), 김성용(송파병) 등 대통령실 행정관 출신들은 더불어민주당 현역 의원 지역구인 ‘험지’에 신청했지만 단수추천을 받지 못했다. 강남을에 공천을 신청했던 이원모 전 인사비서관 역시 경기 험지 차출이 유력하게 검토된다.

윤석열 대통령의 ‘40년 지기’로 알려진 석동현 전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사무처장도 송파갑에서 ‘컷오프’됐다. 정 위원장은 석 전 처장의 컷오프를 두고 “나중에 어떻게 될지 모르겠다”면서도 “용산에서 왔는지, 당에서 왔는지 관계없이 승리 가능성 있는 분들을 쿨하게 (결정)했다”고 말했다. 당내에선 1차 공천 발표를 놓고 “용산과 거리 두기가 반영됐다”는 평가도 나왔다.

영입 인사들의 희비도 엇갈렸다. 총선 영입 ‘1호’인 시대전환 출신 조정훈 의원은 마포갑에서 신지호 전 의원과 경선을 치르게 된 반면, 판사 출신 전상범 후보는 단수추천을 받았다. 당 관계자는 “조 의원은 이철규 의원이, 전 후보는 한 위원장이 영입한 것이 성패를 가른 것 아니냐”고 했다.

9명의 서울 현역 의원 가운데 지역 불출마를 선언한 김웅 의원(송파갑)과 강남갑의 태영호 의원을 배제하면 권 의원을 포함한 3명만 현 지역구 단수공천이 확정됐고 최재형(종로), 박성중(서초을), 박진(강남을), 유경준(강남병) 의원은 제외됐다.

● 한강벨트-강남벨트는 경선 또는 전략공천
국민의힘은 단수공천에서 보류된 30개 지역구에 대해 후보 재배치 또는 전략공천 지정, 후보 재공모 등으로 본선 경쟁력을 끌어올리겠다는 전략이다.

여당 텃밭인 강남과 서초에선 서초갑을 뺀 나머지 4개 지역구 단수추천 발표를 미뤄 전략공천 여지를 남겨뒀다. 서울 최대 승부처로 꼽는 ‘한강벨트’에서는 김병민(광진갑), 오신환(광진을), 장진영(동작갑), 나경원(동작을)을 제외하고 마포갑 및 후보들이 몰린 중-성동갑·을 등은 경선을 치를 것으로 전망된다. 마포을은 전략공천이 검토된다. ‘험지’인 구로을 출마를 선언한 태 의원과 당의 재배치 의사를 수용해 서대문갑 출마로 선회한 이용호 의원은 조기공천을 확정해 “지역 조정에 대한 강력한 ‘당근’을 보여줬다”는 해석이 나왔다.

다만 당은 일단은 물밑 설득부터 한 뒤에 경선을 원칙으로 하겠다는 입장이다. 장동혁 사무총장은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후보자들이 원치 않으면 지역구 인위적 재배치는 없다”고 말했다. 자칫 ‘공천 파동’으로 이어질 수 있는 전략공천 지역 최대 50곳 발표를 앞두고 내부 갈등의 불씨를 잠재우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신나리 기자 journari@donga.com
이승우 기자 suwoong2@donga.com
#국민의힘#서울#단수공천#용산출신#조기 확정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