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수출 중소중견기업에 수출패키지 우대 보증 신설”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12월 6일 03시 00분


코멘트

무역의 날 기념식서 기업인 호명
“수출 진흥이 민생… 도전 뒷받침”

윤석열 대통령이 5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제60회 무역의 날 기념식 참석에 앞서 전시관을 찾아 이수일 전 현대자동차 기술연구소장(왼쪽)으로부터 최초 수출 차량인 ‘포니’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5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제60회 무역의 날 기념식 참석에 앞서 전시관을 찾아 이수일 전 현대자동차 기술연구소장(왼쪽)으로부터 최초 수출 차량인 ‘포니’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5일 2년 연속으로 무역의 날 기념식에 참석해 “수출 중소·중견기업이 자금 걱정 없이 수출에 전념할 수 있도록 ‘수출패키지 우대 보증’을 신설하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제60회 무역의 날 기념식에서 “수출 현장에 즉시 투입 가능한 청년 무역 인력을 2027년까지 6000명 이상 양성하고 인공지능(AI), 디지털, 바이오 등 유망 스타트업의 수출 역량 강화를 위한 전담 지원체계를 구축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수출 진흥이 곧 민생”이라며 “기업인 여러분들이 더 넓은 운동장에서 마음껏 도전하고 활약할 수 있도록 정부가 든든히 뒷받침하겠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또 “새로운 주력 수출 품목을 키우기 위해 세계 최고 수준의 초격차 기술 개발과 상용화를 위한 연구개발(R&D)을 최대한 지원하겠다”며 “2027년까지 서비스 수출 세계 10위권 진입을 목표로 콘텐츠, 관광, 금융, 보건, 정보통신기술(ICT) 등 서비스 분야를 제조업 수준으로 키우겠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기념식 축사 도중 “전병직 회장님, 이충구 사장님, 이수일 소장님, 강세욱 그룹장님 어디 계십니까”라며 기업인 이름을 일일이 호명한 뒤 “제가 잘 배우겠다”고 말했다. 예정에 없던 퍼포먼스로 수출 역군 기업인에 대한 존경의 뜻을 윤 대통령이 직접 표현한 것.

전병직 코리아나 회장은 한국 가발 수출에 기여했고, 현대자동차 이충구 전 사장과 이수일 전 기술연구소장은 최초 수출 차량인 ‘포니’ 개발을 이끌었다. 또 강세욱 전 삼성물산 그룹장은 30년 넘게 철강 수출에 매진했다. 1000여 명의 행사 참석자가 박수를 보냈다.

기념식에는 방문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이관섭 대통령정책실장, 박춘섭 대통령경제수석비서관, 구자열 한국무역협회장 등이 참석했다. 이날 현대차는 수출 300억 달러(약 39조3900억 원)를 넘겨 최고 ‘수출의 탑’을 수상했다. 기아가 200억 달러, LG이노텍이 100억 달러 수출의 탑을 각각 수상했다. 장재훈 현대차 사장, 송호성 기아 사장, 문혁수 LG이노텍 대표 등이 기념식에 자리했다.


이상헌 기자 dapaper@donga.com
구특교 기자 kootg@donga.com



#무역의 날#수출 기업#우대보증 신설#윤석열 대통령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