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재단, 이인규 회고록에 “일방 주장…정치검사 2차 가해”

  • 뉴시스
  • 입력 2023년 3월 17일 18시 04분


코멘트
사람사는세상 노무현재단은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수사책임자였던 이인규 전 대검찰청 중앙수사부장이 회고록을 출간한 것을 두고 “고인과 유족을 다시 욕보이려는 2차 가해 행위”라며 유감을 표명했다.

노무현재단은 이날 오후 보도자료를 내고 “노무현 대통령 서거에 가장 큰 책임이 있는 정치검사가, 정치공작의 산물이며 완성되지도 않았던 검찰 조서를 각색해 책으로 출판했다”고 비판했다.

재단은 “이인규씨의 책 내용은 확정된 사실이 아닌 일방적 주장에 불과하다”며 “공소시효 만료 시점에 맞춰 무죄 추청 원칙과 피의자 방어권을 짓밟고, 미완 상태에서 중단한 수사라는 사실을 무시한 채 수사 기밀에 해당하는 내용을 검증된 사실인 양 공표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는 당시 수사책임자로서의 공적 책임뿐만 아니라 최소한의 인간적 도리까지 저버린 행위”라며 “수사 기록은 검찰이 관련자들을 밀실에서 조사한 조서일 뿐이다. 법정에서 변호인의 반대신문 등을 통해 진실성이 검증된 문서가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사실인지 여부를 확인할 수 없는 수사 기록 일부를 꺼내 고인과 유가족을 모욕하는 것은 또 한 번의 정치공작으로 비난받아 마땅할 것”이라고 했다.

이 전 중수부장이 쓴 회고록의 내용도 반박했다. 노무현재단은 “노 대통령이 받았다는 시계는 박연차 회장이 회갑 선물로 친척에게 맡겼고 그 친척이 노 대통령이 퇴임한 후 권양숙 여사에게 전달했으며, 노 대통령은 검찰 수사 과정에서야 시계의 존재를 알고 폐기했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박 회장에게 140만 달러를 받았다는 내용도 사실이 아니다”라며 “권 여사가 타향살이하는 자녀들의 재정적 어려움을 해결하려고 정상문 비서관에게 도움을 요청했고, 정 비서관이 박 회장에게 100만 달러를 빌린 것이 사실이다. 이 역시 노 대통령은 몰랐던 일”이라고 해명했다.

또 “노 대통령의 오랜 친구인 정상문 총무비서관이 퇴임 후를 걱정해 특수활동비를 모아놓은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노 대통령은 정 비서관 구속에 ‘저를 위해 한 일이다. 무슨 변명을 할 수가 있겠나. 제가 할 일은 국민에게 고개 숙여 사죄하는 일’이라고 심경을 밝혔다”고 설명했다.

재단은 “노 대통령은 (회고록에 쓰인) 사실들을 재임 중에 전혀 몰랐으며 일체 관여한 바가 없다”며 “다른 사실들은 대답할 가치조차 없다. 전직 검사 이인규씨에게 노 대통령과 유가족에 대한 2차 가해 공작을 즉각 중단할 것을 요구한다”고 했다.

법조계에 따르면 이 전 중수부장은 오는 20일 ‘나는 대한민국 검사였다-누가 노무현을 죽였나’라는 제목의 회고록을 출간한다. 책에는 노 전 대통령의 뇌물 혐의가 사실이었고, 당시 노 전 대통령을 변호했던 문재인 전 대통령이 무능해 비극적인 결말을 막지 못했다고 지적하는 내용이 담겼다.

이 전 부장은 책에서 “노 전 대통령의 죽음은 온 국민에게 큰 상처를 남겼다. 이제는 국민에게 노 전 대통령에 대한 수사의 진실을 알려야 할 때가 됐다”며 “이명박 정권은 노 전 대통령 수사를 정치적으로 이용하려고 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박연차 회장이 권양숙 여사에게 피아제 남녀 시계 세트 2개를 줬고, 노 전 대통령에게도 전달됐다”며 “지난 2007년 6월 권 여사가 박 회장에게서 정상문 당시 청와대 총무비서관을 통해 100만 달러, 3개월 뒤 추가로 40만 달러를 받은 사실도 인정된다”고 주장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