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건희·정순신·강제동원·대장동…野, 이제는 尹정부 향한 ‘총공세’

  • 뉴스1
  • 입력 2023년 3월 7일 10시 17분


코멘트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2023.3.7 뉴스1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2023.3.7 뉴스1
더불어민주당이 윤석열 정부에 대한 ‘무차별 폭격’식 공세를 택했다. 이태원 참사부터 김건희 여사 특검, 정순신 전 국가수사본부장 검증, 일제 강제동원 피해자 관련 정부의 역사관까지 전방위적으로 공격을 가하고 있다. 민주당 지도부가 앞장서 이재명 민주당 대표의 사법리스크를 정면 돌파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쳤지만 국면 전환을 이뤄낼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7일 정치권에 따르면 민주당은 이재명 대표 체포동의안 표결 후 어수선해진 당 분위기를 전면 공세로 전환하려는 분위기다. 민주당이 첫번째로 꺼내든 카드는 ‘쌍특검’이다. 곽상도 전 국민의힘 의원이 연루된 ‘50억 클럽’의혹을 비롯해 김건희 여사 의혹 특검에 집중하고 있다.

민주당은 지난 3일 국회 의안과에 소위 50억 클럽 등 ‘대장동개발사업 관련자들의 불법 자금 수수 및 부당거래 의혹에 관한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검사의 임명 등에 관한 법률안’을 제출했다.

특검 수사 대상은 ‘50억 클럽’ 등 대장동 개발사업 관련자들의 불법자금 및 부당이득 수수·요구·약속·공여 등 의혹, 대장동 개발을 위한 사업자금 및 개발수익 관련 불법 의혹, 천화동인 3호 소유자 등 대장동 개발사업 관련자들의 부동산 거래 특혜·불법 의혹 등으로 정했다.

민주당은 또 국가수사본부장 임명이 취소된 정순신 변호사의 아들 학교폭력 문제와 관련해 ‘정순신 인사참사 부실검증 진상조사단’을 구성했다. 진상조사단은 정 변호사 자녀의 대학교 입시 문제도 들여다본다.

이 대표는 ‘정순신 사태’를 정조준하고 있다. 그는 자신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윤석열 대통령은 이번 사태의 대책으로 ‘학교폭력 근절’을 지시했다. 잘못짚었다. 이 사건은 학교 문제가 아니라 계급 문제”라고 일침했다.

박홍근 원내대표를 비롯한 서영교, 장경태, 서은숙 최고위원들도 ‘정순신 사태’를 언급하며 당 차원의 총공세도 이어갔다.

민주당은 전날 정부가 발표한 ‘제3자 변제’를 골자로 한 일제 강제동원 피해배상 해법에 대해서도 파상공세를 퍼붓고 있다.

이 대표는 전날 회의에서 “윤석열 정권이 역사 정의를 배신하는 길을 선택했다”며 “이는 가해자의 진정한 사죄와 배상을 요구하는 피해자들을 짓밟은 2차 가해이자 대법원 판결과도 배치되는 폭거”라고 비판했다.

이어 “가히 ‘삼전도 굴욕’에 버금가는 외교사 최대의 치욕이자 오점. 대체 이 정부는 어느 나라 정부냐”며 “정부는 박근혜 정권 몰락의 단초가 됐던 위안부 졸속협상을 타산지석으로 삼으라”고 요구했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윤 정부가 우리 기업의 주머니를 털어 일본정부의 죄값을 대신 갚겠다고 한다”며 “이는 피해자와 주권자인 우리 국민에 대한 심각한 모욕행위이며 일본 정부에 묻지마 면죄부를 주는 꼴”이라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이날도 국회에서 강제동원 정부 해법 관련 시국선언에 나선다는 입장이다. 그는 ‘강제동원 정부해법 규탄 긴급 시국선언’에 함께하겠다는 의사를 자신의 SNS를 통해 전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에 “국민은 이 굴욕적인 배상안을 용납하지 않을 것. 오늘 국회로 모여달라. 민주당은 국민과 힘 모아 맞서겠다”며 “저도 함께하겠다”고 밝혔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