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경원, 당권 도전 가능성… 대통령실 “자기 정치”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1월 8일 21시 40분


코멘트
국민의힘 신임 당 대표를 뽑는 3·8 전당대회가 두 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대통령실이 나경원 전 의원을 연일 이례적으로 강하게 비판해 나 전 의원의 출마 여부가 전당대회 최대 변수로 떠올랐다. 친윤(친윤석열)계 맏형 격인 권성동 의원이 불출마를 선언하면서 김기현 의원으로 친윤계 교통정리가 이뤄지는 것 아니냐는 전망이 나왔지만 나 전 의원이 선거에 뛰어들 경우 친윤 표심을 두고 경쟁하는 구도가 될 수 있는 상황이다.

나 전 의원은 8일 오전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윤심(尹心·윤석열 대통령의 의중)’이 자신의 출마에 부정적이라는 전망을 일축하며 당권 출마 가능성을 재차 피력했다.

하지만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오후 “나 전 의원이 대통령 직속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으로서 위원장인 대통령과 전혀 조율되지 않은 정책을 일방적으로 발표한 것은 납득하기 어려운 부적절한 처사다. 대통령실은 나 전 의원의 일련의 처사에 대해 대단히 실망스러워하고 있다”고 강한 톤으로 비판했다. “정부 조직을 자기 정치에 활용하는 행태에 제동을 거는 것”이라고도 했다. ‘윤심’이 나 전 의원을 향하고 있지 않음을 대통령실이 강조하며 당 대표 출마에 본격적으로 제동을 걸고 나섰다는 해석이 나온다.

● 羅 “나는 공직자 아닌 민간인”


나 전 의원은 이날 통화에서 “당 대표가 돼야지 일을 잘하겠더라. 그(저출산 고령화) 문제를 제대로 해결하려면” 이라고 했다. 장관급 정무직인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 자리를 임명 3개월 만에 박차고 나가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비판이 나오는 가운데 재차 출마 의지를 내비친 것. 그는 “장관급 자리와 장관은 다르다”며 “나는 공직자가 아닌 민간인”이라고도 했다.

나 전 의원은 자신이 저출산 대책으로 제안한 ‘대출 탕감’ 방안에 대해 6일 대통령실이 이례적으로 “정부 정책과 무관하다”며 일축한 것을 두고 “아직 구상 중인 사안이 (확정된) 정책인 것처럼 보도돼 당연히 기분이 나빴을 것”이라고 했다. 하지만 이를 ‘윤심 출마 반대’로 연결하는 데 대해 “정략적으로 활용해 곡해하는 것은 매우 부적절하다”고 반박했다. 나 전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도 “오해를 불러일으킨 점에 대해서는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면서도 “억측을 바탕으로 근거 없는 곡해를 하는 일은 지양해 달라”고 했다.

● 대통령실 “공직자로서 부적절한 처사”

대통령실 관계자는 8일 “나 전 의원의 ‘대출 탕감’ 발언이 정부 정책 기조와 상반된 것이라고 분명히 선을 그었음에도 나 전 의원이 이날 페이스북에 또 글을 올려 ‘돈 없이 해결되는 저출산 극복은 없다’며 (기존) 주장을 반복했다”며 “국가적 중대사인 인구정책을 총괄하는 부위원장으로서 지극히 부적절한 언행을 계속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런 일련의 언행은 수십 조 원이 들어갈지도 모를 국가적 정책에 대해 정부 주요 직책을 맡고 있는 공직자로서 더 이상 방치할 수 없는 처사”라고 날을 세웠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런 이례적인 비판이 나 전 의원의 전당대회 출마를 견제하는 것이라는 해석을 의식한 듯 “대통령실이 전당대회에 개입하는 것이 아니라 정부조직을 자기정치에 활용하는 행태에 제동을 건다는 점을 분명히 해주면 좋겠다”고 했다. 다른 관계자는 “나 전 의원의 부위원장 해촉을 검토해야 한다는 의견도 대통령실 내부에서 나오고 있다”고도 했다.

친윤계 핵심 인사는 통화에서 “부위원장을 맡은 지 3개월 만에 당 대표를 하겠다는 것은 대통령의 신뢰에 대한 문제”라며 “대통령 입장에서 명확한 메시지를 줄 수밖에 없다”고 했다. 친윤 주자인 김기현 의원은 이날 “저출산 고령화 대책의 중요성을 나 부위원장이 충분히 인식하고 책임 있는 결정을 할 것”이라고 견제했다. 김 의원 측은 윤 대통령이 이날 김 의원이 이달 7일 장남의 혼사를 비공개로 치른 것을 뒤늦게 알고 축하전화를 했다고 밝혔다.



조권형 기자 buzz@donga.com
김준일 기자 jikim@donga.com
장관석 기자 jk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