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주 대통령실 인적 쇄신… 김은혜 홍보라인 투입 유력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8월 13일 03시 00분


코멘트

김대기 비서실장 교체 가능성도
여권 핵심 “취임 100일 계기로
국정 동력 재정비 위해 조치”
尹, 공식 기자회견도 갖기로

윤석열 대통령이 취임 100일을 맞는 다음 주 대통령실 인적 쇄신을 단행할 것으로 보인다. 이 일환으로 대국민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홍보 라인에 김은혜 전 의원(사진)을 투입하는 방안을 유력하게 검토하고 있다.

여권 핵심 관계자는 12일 “취임 100일을 계기로 다음 주 국정 동력 재정비를 위한 여러 조치를 이어갈 예정”이라면서 “대통령실에 상당한 폭의 인적 쇄신이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앞서 “사람을 바꾼다 한들 시행착오를 거치고 대통령실 업무에 적응하는 데 2, 3개월은 걸릴 텐데 되레 국정 동력이 떨어질 수 있다”며 대통령실 인적 쇄신 요구에 부정적인 뜻을 나타낸 바 있다. 그러나 지지율 하락 속에 국정 동력을 다시 확보하려면 인적 쇄신으로 돌파구를 찾아야 한다고 판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윤 대통령은 17일 취임 100일을 맞아 약 40분간 첫 공식 기자회견도 할 예정이다.

우선 대통령인수위원회 당시 당선인 대변인으로 윤 대통령과 호흡을 맞췄던 김 전 의원의 재기용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김 전 의원은 대통령홍보수석비서관이나 대통령홍보특별보좌관 등으로 거론되고 있다. 김 전 의원은 6·1지방선거에서 경기도지사 국민의힘 후보로 도전했으나 낙선한 뒤 현재는 휴식을 취하고 있는 상태다.

여권에서는 김대기 대통령비서실장의 교체 가능성도 언급되고 있다. 국무총리와 대통령비서실장 등 여권 수뇌부가 모두 경제 관료 출신으로 구성되면서 국정 운영 전반에서 정무적 대응이 제대로 이뤄지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에 따른 것이다. 후임 비서실장 후보군에 대한 물색 작업은 이미 시작된 상태로 알려졌다. 다만 한 여권 관계자는 “난국을 타개하는 데 후임 비서실장의 역할이 막중한 상황에서 최적의 인물을 찾는 데 다소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정무 라인도 개편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윤 대통령이 취임 3개월여 만에 대통령실 인적 쇄신을 검토하는 데는 20%대의 낮은 지지율도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다. 한국갤럽이 12일 발표한 여론조사(9∼11일) 결과 윤 대통령이 ‘잘하고 있다’는 응답은 전주보다 1%포인트 상승한 25%로 집계됐다.

한국갤럽에 따르면 민주화 이후 역대 대통령들의 취임 100일 무렵 직무수행 지지율은 △노태우 전 대통령 57% △김영삼 전 대통령 83% △김대중 전 대통령 62% △노무현 전 대통령 40% △이명박 전 대통령 21% △박근혜 전 대통령 53% △문재인 전 대통령 78%였다. 윤 대통령의 지지율은 2008년 5월 ‘광우병 파동’으로 미국산 소고기 수입을 반대하는 대규모 시위가 벌어졌던 당시 이 전 대통령의 지지율과 비슷하다.


홍수영 기자 gaea@donga.com
#대톨령실#인적 쇄신#김은혜#홍보라인 투입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