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이재명 사법리스크’ 논쟁… 97그룹 “방탄용 출마” vs 친명 “허상의 공격”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7월 13일 17시 55분


코멘트
이재명 의원. 동아일보 DB
이재명 의원. 동아일보 DB
“이재명 의원의 사법 리스크가 (당의) 발목을 잡지 않아야 한다.” (강병원 의원)

“‘나 혼자 산다’ 느낌의 출마가 아니냐.”(박용진 의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의원의 8·28 전당대회 당 대표 선거 출마 선언이 임박하자 이 의원을 둘러싼 ‘사법 리스크’ 논쟁이 다시 불 붙고 있다. ‘97그룹’(90년대 학번, 70년대생) 당권 주자들이 일제히 “방탄용 출마”라고 이 의원을 향한 공세에 나서자 ‘친명(친이재명)계’는 “정치적 금도를 넘어섰다”고 반발했다.

박용진 의원. 동아일보 DB
박용진 의원. 동아일보 DB
● “사법 리스크가 발목 잡아” 대 “허상의 공격”
97그룹인 강 의원은 13일 YTN라디오에서 “윤석열 정부가 검찰 왕국을 완성했는데, 빌미를 주는 일은 없어야 한다”며 “당이 민생을 챙기는 정당으로 인정받아야 할 때 사법 리스크가 발목을 잡지 않아야 한다”고 했다. 박 의원도 이날 CBS 라디오에서 “명분 없는 도전”이라며 “당 안팎에서 사법리스크에 대한 방탄용 이야기가 있다”고 꼬집었다.

친명계 의원들은 97그룹의 공세에 대해 ‘해당(害黨) 행위’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정청래 의원은 KBS라디오에서 “있지도 않은 허상의 공격을 가지고 리스크가 있다고 하는 것에 반대한다”고 했다. 또 다른 친명계 의원은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사법 리스크를 전당대회 쟁점으로 끌어들이는 순간 결국 네거티브 공방만 이어졌던 ‘대선 경선 시즌2’ 꼴이 될 것”이라며 “명백한 정치적 보복수사를 두고 같은 당 내에서 사법 리스크를 운운하는 자체가 금도를 넘어 섰다”고 비판했다. 이 의원 측은 당 대표 출마 선언 직후 사법 리스크 주장에 대한 반박 입장을 밝힐 것으로 알려졌다.

정청래 의원. 동아일보 DB
정청래 의원. 동아일보 DB


다만 당 내부 전반적으로는 이 의원이 당 대표에 당선될 경우 윤석열 정부의 ‘사정 드라이브’에 당이 내내 끌려다닐 수 밖에 없을 것이란 우려가 적지 않다. 이미 이 의원과 관련해 검경에서 수사를 진행 중인 사안만 대장동·백현동 개발사업 특혜, 성남FC 후원금, 경기주택도시공사(GH) 합숙소 선거사무소 사용 의혹 등이다.

한 중진 의원은 “제1당 대표가 수사 의혹 대상에 올랐고, 이를 해소해야 될 의무가 있으니 이런 과정이 모두 리스크”라며 “당도 대표와 함께 계속 허우적거릴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일각에선 “법무부(검찰)와 행정안전부(경찰)만으로 야당을 주무를 수 있을 것”이란 말도 나왔다.
● 비명계 ‘친명 싹쓸이 방지’
이날도 친명의 당 지도부 장악 방지를 명분으로 내세운 최고위원 출마 선언이 이어지면서 친명 대 비명 간 대립 구도는 더 선명해졌다. 광주시당위원장을 맡고 있는 송갑석(광주 서구갑·재선)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최고위원 출마를 선언하며 “특정 정파 사람들이 당 대표는 말할 것도 없고 최고위원까지 거의 쓸어버리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있다”며 “호남을 대표하는 후보로서, 정권을 되찾기 위한 호남의 강렬한 여망을 실현하겠다”고 했다. 민주당 중앙위원회는 이날 당헌을 개정해 비수도권 최고위원 당선자가 없으면 지명직 최고위원 선정 시 비수도권 인사를 우선 배려할 수 있다는 내용을 포함시켰다.

초선 의원 모임인 ‘더민초’ 간사인 고영인 의원도 이날 출마 기자회견에서 이 의원의 당 대표 출마에 대해 “그로 인해 발생할 우려가 있는 여러 상황을 보면서 저라도 최고위원으로 들어가 당 정성화에 일정한 역할을 하겠다”고 했다. 친명계에선 이재명 대선캠프 대변인 출신인 박찬대 의원이 조만간 출마를 선언할 것으로 알려졌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과 박지현 전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13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의 한 식당에서 오찬 회동을 마친 후 인사를 나누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과 박지현 전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13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의 한 식당에서 오찬 회동을 마친 후 인사를 나누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당으로부터 전당대회 출마 불허 판정을 받은 박지현 전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우상호 비상대책위원장과 만난 뒤 “이번주 중 공식적으로 출마 선언 기자회견을 진행하겠다”고 출마 강행 의사를 밝혔다. 박 전 위원장은 전날 YTN인터뷰에서 이 의원을 향해 “(보궐선거 출마는) 윤석열 정부의 정치보복을 막기 위한 방탄용이 아니었나 생각한다”고 직격했다.

박훈상 기자 tigermask@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